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주님을 만나려면, 회개에 합당한열매 (사 11:1-10)

첨부 1


본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한 문제는 무엇인가
이사야 본문은 메시아적 왕의 오심의 예언이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충만한 것을 보게 됨니다.
.본장에서는 임마누엘이 오시는 사건 그리고 그의 오심으로 인한 평화의 왕국이 건설되는 모습을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잇습니다.
.임마누엘은 비록 비천한 가문에서 출생하지만 그는 하나님의 신이 함께 하시므로 공의와 정직과 성실로 당신의 나라를 통치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임마누엘, 즉 메시야께서 통치하시는 나라는 완전한 평화를 이룩하여 인간들이나 짐승들이 더 이상 서로를 해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이때가 되면 메시야는 세계 각국에 흩어져 있는 하나님의 백성을 당신의 나라에 불러모아 평화의 왕국을 건설하며 원수들을 진멸시키실 것입니다.
.이러한 본장의 내용은 앗수르의 멸망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 앗수르가 하나님의 심판으로 찍혀서 징벌당한 후(10:33-34) 이스라엘의 회복과 대조가 도고 있습니다.
이제 이런 회복은 이스라엘에 새 생명이 솟아나서 젊음을 회복하는 것과 함께 메시야의 오심에서 일치가 되는 것입니다.
(롬15:4-13)인생은 약하기 때문에 넘어지기 쉬운 것을 인내하면서 강하게 할 것을 강조 합니다. 그리스천이 서로를 환대하며 받아들이는 것은 하나님의 은총 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은 지배적인 주제 입니다.
(마3:1-12)세례요한은 회개하라고 하며 왕국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실 그리스도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로 세례를 받으라고 요구합니다.

1.왕으로 오시는 그리스도는 어디서 오시는가(사11:1-2)
.그는 이새의 뿌리, 즉 그 줄기에서 출생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 이새의 줄기는 시들고 황패했었습니다.
이새는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인데 그의 기사가 최초로 언급된 곳(삼상17:12) 당시 사람 중에 나이 많아늙은 자로 에서는 이미 노인으로 표현되어 있었습니다.
그 가문은 과거의 명성을 잃고 재난만 당할 뿐이므로 뛰어난 점이 전혀 없엇습니다.
.한편 싹 이라든지 가지 라는 표현은 화려한 것이나 강한 이미지가 젼혀 없는 존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엇습니다.
그래서 메시야(그리스도)를 가리켜 다윗이 아니라 이새의 뿌리로 부르는 것입니다(참조,삼상16:1;삼하7:8).
.이사야 선지자는 바로 이런 부분에서 위로의 말씀을 시작하는데 황패와 좌절과 공포 속에서 자신들의 구원자가 누구인지 모르는 불안한 백성에게 희망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구원자는 인간이 상상할 수 없는 위치에서 인간적으로는 볼품이 없고 연약하여 다른 사람들이 거들떠 보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역사는 그런 가운데서 이루어 지게 됨니다.
.결국 이러한 예언대로 구속자 그리스도는 천한 목수의 집안(막6:3)에서 출생하셨고 그의 생에는 아주 천박한 삶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겨자씨처럼 처음엔 비록 미미한 존재였지만 마침내 큰 나무가 되어 수많은 생명을 구원 하셨습니다(마13:31-32;막4:32)
새싹은 다윗의 그루터기로부터 돋아나 결실 할 것입니다.
이는 무너진 다윗의 왕통이 다시 회복될 것이고 그 그루터기에서 한가지(순)가 나실 것을 말합니다.
다윗은 신의 의해 모든 것을 갖추고 있었고 또 새싹도 신에 의해 주어질 것입니다.

2. 2절에서는 여호와의 의지와 왕의 의지 사이의 일치점을 3가지 개념으로 나타 냄니다.
.첫째는,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지혜는-통치자에게 필요한 은사
복잡하고 어려운 사건을 판단하는데 필요함니다. 또 하나님의 은밀한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을 지혜라 합니다.
총명은-예리한 신속한 식별.
모든 인간 관계에서 옳은 것을 행할 수 있도록 하고 현명함과 옳은 말을 할 수 있게 합니다.
.둘째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모략은-지혜로운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재능은-그 계획을 집행할 수 있는 능력.
사람은 계획을 수립하는 것과 그것을 집행하는 재능 사이에 차이가 있지만,
그리스도는 그렇지 않습니다.
.셋째는, 지식과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신이다.
하나님의 뜻을 살펴보고 그것을 수행하도록 언제나 조심하는 태도입니다.
지혜의 기본은 경외와 믿음입니다. 이것은 주 예수님의 생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악을 시들게 하고,
.모든 선을 양육하는 힘도 그에 기초한 하나님의 은사 부여하심에 있다는
것을 보여줌니다.

3.회개의 긴급함 입니다(마3:11-12).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두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오심과 다시 오심의 관점에서 투철한 회개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영에 의해 현존 하십니다.
그러므로 회개없는 마음을 감출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종말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회개로 준비하고 충성스러운 봉사를 해야 합니다.
회개의 김급함은 불확실한 우리의 삶 속에서 종말에 그리스도께서 오시겠다고 약속한 것만큼이나 잘 알려진 폭발전 긴박감을 안고 있습니다.

인류를 살피시는 하나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심을 기다리는 종말적인 삶 속에서 넘어지기 쉬운 저희들에게 주님의 오심을 간절히 소망하는 회개에 합당한 열매가 맺어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리옵니이다.-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