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활의 증인들 (고전 15:1-11)

첨부 1


1.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성경의 에언이 성취된 것이다.
(1)그리스도께서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바 된다는 것은 사 53:1-9에 기록되어 있고,
(2)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신다는 사실도 마16:21, 17:2

3. 20:19,에 기록이 되었다.
(마16:21) 이 때로부터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제자들에게 비로소 가르치시니
(마17:23)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심히 근심하더라
(마20:19) 이방인들에게 넘겨주어 그를 능욕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에 못 박게 하리니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

2.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목격한 수 많은 증인들이 있었다.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11번이나 보이셨다.1) 막달라 마리아에게 (막 16:9).
2) 무덤에서 돌아오고 있었던 다른 여자들에게 (마 28:9).
3) 베드로에게 (막15:5).
4) 엠마오 도상의 두제자들에게 (눅 24:13-35).
5) 다락방에 모인 열사람마에게 (눅 24:36-43).
6) 일주일 후 도마를 포함한 열한 제자에게 (요 20:26-).
7)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에게 (막15:6).
8) 오백명의 형제들에게 (고전15:6).
9) 갈릴리 호수에서 고기잡던 제자들에게 (요 21:1-19).
10) 예루살렘 근처 감람산에서 승천하던 모습들을 본자들(500명)
11) 다메섹 도상에서 바울에게
그러나 오늘 봉독한 본문에는 여섯번 나타난 사건만 기록되어 있습니다.
게바 곧 베드로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 보이셨는데 이 성경을 기록할 당시에 그 본자 중에는 태반이 살아 있었고 어떤 이들은 잠들어 있는자 죽은자도 있었다고 했습니다. 그후에 야고보에게 보이셨고 사도들과 만삭되지 못하여 난자 같은 바울에게도 보였다고 증언하였습니다. 이사의 열거한 사람들은 부활에 대한 증인들이었다.

3.예수의 부활을 목격한 제자들은 확신의 삶을 살았다.
예수의 십자가 처형으로 그들은 절망과 공허에 빠져 있었는데 부활하신 에수님을 만나고 확고한 신앙과 기쁨의 사람으로 변화가 되었다.

①대표적인 사람으로는 예수님을 세번이나 배반했던 베드로가 부활의 준미을 만나고 주님을 힘써 증거했다.
베드로가 설교할 때에 수천 군중이 회개하고 믿고 돌아오게 될 때에 유대교권자들과 관원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가르치지도 말하지도 말라고 하니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행 4:19-20). 담대히 전도하다가 마지막에는 십자가에서 거꾸로 매달려 순교를 했다.
②예수님의 열두 제자가 다 그렇게 예수의 부활을 목도하고난 뒤에 부활의 증인들이 되었다.
③오백여 형제들이 부활의 증인들이었다.
④넷째로 야고보는 외경 히브리 복음서에 나타나는 기사로서 그는 사도 야고보가 아니라 주님의 형제 야고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인데 그는 본래 믿지 않았으나 (요7:5)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난 후 오순절 때에는 제자들과 같이 했고 그후 예루살렘 교회의 수장으로 지도적 역할을 했던 것입니다.그러다가 헤롯에 의해서 목베임을 받아 순교했다.
⑤다섯째로 그후 모든 사도에게와 이미 열두 제자를 언급했기에 여기서는 바나바나 실라등도 포함한 사도로 본다.
⑥맨 나중에 바워에게도 보이셨다고 증언했다.
바울은 여기에서 자신을 가르쳐서 만삭되지 못하여 난 자 같은 나에게도 보이셨느니라고 했다.
나는 사도중에 지극히 작은 자라고 했다. 하나님의 교회를 핍박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을 받기에 감당치 못할 자로라고 말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말하기를 그러나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라 그래서 모든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그것도 역시 하나님의 은혜로 했다고 고백하였던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복음을 위해서 살다가 로마의 단두대에서 목베어 죽었다. 1) 야고보가 헤롯에 의해 복베임을 당함.
2) 안드레가 그리스 아케이아지방에서 전도하다 십자가에 매달려 순교함.
3) 빌립도 골로새와 라오디게아 근처 히에라 폴리스라는 곳에서 전도하다가 순교함.
4) 세리마티는 에디오피아서 순교함.
5) 열심당 시몬은 민족주의에서 세계주의자로 변했고 예수님처럼 십자가에서 순교함.
6) 야고보도 순교함.
7) 유다는 페르시아에서순교함.
8) 베드로는 거꾸로 십자가에 순교함.
9) 도마는 인도에 가서 기도 중에 억수같은 화살에 찔려 순교함.
10) 사도 요한은 밧모섬에서 늙어 죽음.
11) 사도바울은 옛 로마에서 3마일 떨어진 곳에서 목베임을 당해 순교함 .
이상과 같이 부활의 증인들은 부활을 증거하다가 다 순교했습니다. 부활의 증인들이란 부활을 친히 체험한 사라들을 증인이라고 합니다. 간접적으로 들은 것이아니라 직접적으로 체험한 사람다.

넓은 의미로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는 사람을 증인이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증인들입니다. 그리스도의 증인들은 다 순교했습니다. 그런고로 증인은 순교자와 같은 뜻이다.
증인이라는 말의 헬라어로 μαρτυσ (마르튀스)라고 하는데 피흘리까지 증거하는 자라는 뜻이 있습니다.
신앙의 선진들이 부활의 증인 노릇 하노라고 많이 순교를 당하셨습니다.
우리도 십자가와 부활의 은총을 입어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구원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십자가와 부활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