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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내 안에 사시는 그리스도 (왕상 21:1-10, 갈 02:15-21, 눅 07:36-8:3)

첨부 1


음모가 시작되었습니다.

아합 왕이 자신의 궁궐 근처에 있는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취하여 그의 정원으로 만들기를 원하였으나 나봇은 그 땅이 조상들에게 물려받은 것이므로 주의 명령에 따라 팔 수 없다고 거절하였습니다.

 “제 오십 년을 거룩하게 하여 전국 거민에게 자유를 공포하라 이 해는 너희에게 희년이니 너희는 각각 그 기업으로 돌아가며 각각 그 가족에게로 돌아갈지며”( 레 25:10) 이에 아합이 마음이 상하여 자리에 눕자, 그의 아내 이세벨은 불의한 음모를 꾀하여 나봇을 죽이고 포도원을 취하여 아합에게 주었습니다.

 (왕상21:13)때에 비류 두 사람이 들어와서 그 앞에 앉고 백성앞에서 나봇에게 대하여 증거를 지어 이르기를 나봇이 하나님과 왕을 저주하였다 하매 무리가 저를 성 밖으로 끌고 나가서 돌로 쳐 죽이고 (왕상21:14)이세벨에게 통보하기를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나이다 하니 (왕상21:15)이세벨이 나봇이 돌에 맞아 죽었다 함을 듣고 아합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그 이스르엘 사람 나봇이 돈으로 바꾸어 주기를 싫어하던 포도원을 취하소서 나봇이 살아 있지 아니하고 죽었나이다 (왕상21:16)아합이 나봇의 죽었다 함을 듣고 곧 일어나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포도원을 취하러 그리로 내려 갔더라

이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긴 크나 큰 범죄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건을 보시고 즉시 디셉 사람 엘리야를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아합과 아합 가문에 대한 재앙을 선포하였습니다.

 (왕상21:17)여호와의 말씀이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왕상21:21)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재앙을 네게 내려 너를 쓸어 버리되 네게 속한 남자는 이스라엘 가운데 매인 자나 놓인 자를 다 멸할 것이요 (왕상21:23)이세벨에게 대하여도 여호와께서 말씀하여 가라사대 개들이 이스르엘 성 곁에서 이세벨을 먹을지라 (왕상21:24)아합에게 속한 자로서 성읍에서 죽은 자는 개들이 먹고 들에서 죽은 자는 공중의 새가 먹으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그후 아합과 그 가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명령과 율법을 거부하는 자에게 남는 것은 멸망과 죽음뿐인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2:15-21 ( 갈 2:15)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 갈 2:16)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갈 2:17)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나타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 갈 2:18)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 갈 2:19)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향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을 향하여 살려 함이니라 ( 갈 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 갈 2:21)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본문의 핵심은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입니다.

바울은 율법과 복음의 차이를 근본적으로 자세히 설명합니다.

 바울은 하나님과 한 개인의 올바른 관계를 율법을 행함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얻을 수 있다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유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방인은 율법과 계약이라는 유대적인 유산을 나눠 갖지 못했기 때문에 죄인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에게 있어서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든 사람이 다 죄인이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모든 사람은 똑같이 하나님의 은총에 의존하여야 하며, 믿음을 통해서만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울은 고백을 통하여 자신이 그리스도 안에 사는 비결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먼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혀야 하고,

둘째, 나를 대신하여 자기 몸을 내주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이것이 무시되고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되는 것이라면 그리스도의 죽음은 위대하지만 아무 의미 없는 비극이며 헛것이라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7:36-8:3 ( 눅 7:40)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저가 가로되 선생님 말씀하소서 ( 눅 7:41)가라사대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을 졌는데 ( 눅 7:42)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저를 더 사랑하겠느냐 ( 눅 7:43)시몬이 대답하여 가로되 제 생각에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 가라사대 네 판단이 옳다 하시고 ( 눅 7:44)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 오매 너는 내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씻었으며 ( 눅 7:45)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며 ( 눅 7:46)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저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 눅 7:47)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저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저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 눅 7:48)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얻었느니라 하시니 ( 눅 7:49)함께 앉은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 가하더라 ( 눅 7:50)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누가는 예수님이 세리와 죄인들의 친구라는 사실을 논중하기 위하여 예수님과 한 죄인의 이야기를 제시합니다.

 어느 날 바리새파 사람인 시몬이 예수님을 식사에 초대하였는데 그곳에 창녀였던 한 여자가 찾아왔습니다.

 그녀는 예수님에게 발 씻을 물도 주지 않았던 시몬과는 달리, 향유를 가지고 와서 그것을 예수님의 발에 붓고 눈물을 흘리며 머리카락으로 정성껏 닦았습니다.

 이에 예수님은 빚진 두 사람의 비유를 들며, 그녀가 많이 사랑하였기에 그녀의 많은 죄가 용서받았음을 선포합니다.

 아울러 그녀가 믿음으로 구원받았음도 선포합니다.

누가는 이 이야기를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가 있음을 논중하였습니다.

 “서론” 인간의 구원은 율법이 아니라 믿음으로 얻는것입니다.

그래서 종교 개혁자들은 ‘오직 믿음으로’ 를 신앙의 중심 주제로 삼아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끊임없는 도전 속에 지금까지 흔들려왔다는 것입니다.

현대에도 많은 신앙인들이 혼란 속에서 방황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율법을 지킴으로 구원을 얻는 것인가 아니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가 또 양자는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가 아들 없는 집에서 대를 잇기 위하여 남자 아이를 데려다 기르는 양 아들. (롬8:15).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만 얻는 것이라는 말씀하십니다.

(마 9:22)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가라사대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시로 구원을 받으니라 (눅 7:50)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행 2:21)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 (행 14:9)바울의 말하는 것을 듣거늘 바울이 주목하여 구원받을만한 믿음이 그에게 있는것을 보고 (행 16:31)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롬 10:9)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롬 10: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엡 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정의 율법은 그림자이고 몽학선생이며 일시적인 것입니다.

(1) 어린이를 학교에 인도하는 책임을 진 노예를 가리킴.

(2) 어린이 선생이라기 보다 어린이 수행자,보호자란 뜻이 합당하다.(갈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갈 3:24)

그에 반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실체이고 온전한 것이며 완성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율법을 온전히 이루고 완성하기 위해서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를 지셨고, 부활 승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율법으로 정죄받아야 할 모든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심으로 새로운 구원의 길, 즉 믿음의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율법이 아니라 믿음으로 얻어지는 것입니다.

 동기 부여 왜 율법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는가 (롬 3:20)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롬 3:28)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롬 4:14)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갈 2:16)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줄 아는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 근거는 무엇인가 첫째, 모든 사람은 죄인이기 때문입니다.(롬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 3:23)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아담의 범죄로 인한 원죄를 지고 태어나 계속하여 자범죄를 짓는 존재이기에 율법을 완성하여 구원을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율법이 구원의 길이 아니라,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 몽학선생으로 주셨기 때문입니다.

(1) 어린이를 학교에 인도하는 책임을 진 노예를 가리킴.

(2) 어린이 선생이라기 보다 어린이 수행자,보호자란 뜻이 합당하다.(갈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갈 3: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구원의 완성된 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오기까지 사람들을 일시적으로 인도하는 안내자로 주셨던 것입니다.

 방법론 믿음으로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하나님께서는 바울을 통하여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아야 한다고 말씁하십니다(갈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후로 자신의 뛰어난 학벌도 가문도 배설물처럼 여겼습니다.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지 않고 진정한 믿음을 가질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온전한 믿음은 자신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일 때만 가능한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대상이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갈2:20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구원할 만한 이름을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주시지 않았다고 말씀하십니다.

 셋째,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진정한 믿음은 머리로만 믿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의 대상인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에 영접하여 모시고 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가 내 안에 살 때만이 나를 다스리고 인도하시어 승리의 삶으로 이끄실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 온전한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우리 안에 모시고 살면 어떤 결과가 올까 우리는 평강의 왕 그리스도가 주시는 참된 평화와 기쁨을 맛볼 것이며, 사랑의 주 그리스도가 주시는 힘을 얻어 하나님과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랑의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도 사랑과 평화의 주여! 지금 저희에게 오시옵소서, 더럽고 교만한 마음을 주님의 십자가에 못박고 오직 주님만을 바라보오니 주여, 저희의 마음에 오시옵소서, 그리하여 저희의 마음을 다스리시고 저희의 삶을 뜻으로 인도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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