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심판이란 무엇인가? (요 03:17-21)

첨부 1


인간은 참으로 약한 존재입니다. 생명의 연한을 보아도 한계가 있고 우리의 육체의 힘을 주장해 보아도 별로 내세울 것 없습니다, 생물학적으 로만 인간을 본다면 정말 아무것도 아닌 존재입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다른 피조물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영혼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은 생각하는 존재입니다. 이것이 인간에게 다른 피조 물이 소유하지 못한 무한한 힘과 소망을 주는 원천이지요.

영혼이 있고 생각하는 능력으로 인간은 자연을 정복하고 문명을 발전시 켜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오늘날에 와서는 인간이 너무 자신의 힘을 과 신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지금까지 제한되었던 모든 것들이 과학이 발전 함에 따라서 극복될 수 있으리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모든 것을 해결한 듯한 인간들에게 문제는 사라지지 않았 습니다. 바로 삶과 죽음, 복과 저주, 구원과 멸망등 근본의 문제인 것입 니다. 과연 우리의 완성된 모습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인가 그 옛날 성 어거스틴이 말했듯이, "당신이 우리를 당신을 향해서 살 도록 창조하셨으므로 우리 마음이 당신 안에서 쉴 때까지는 편안하지 않을 겁니다."라는 고백이 우리의 참 고백이 될 수밖에 없는 세상을 우리 는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창세기에서 보면 인간은 흙으로 지음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 서 우리는 유한한 피조물이요. 흙에서부터 왔다가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 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때로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잊어버리고 우리 힘 으로 산다고 생각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생각에 사로잡혀 하나님으 로부터 떨어져나온 것이 모든 분열의 원인이 되었지요. 타락후 인간은 분열과 혼돈 속에 있게 되었고 항상 사라져 버릴 것에 대한 위협 속에 살 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을 성경은 불신앙에서 찾습니다.

하나님께 등을 돌려버리는 삶의 자세는 교만의 소치요, 그리고 끊임없는 인간의 탐욕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세상에 예수께서 하나의 새로운 형태의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습 니다. 그분은 근본 하나님과 같으신 분이었습니다. 그분 안에는 분열과 혼돈이 없었습니다. 그분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분열을 없애는 화해자 로서 오셨습니다. 그분은 부활하심으로써 우리의 새 생명의 약속이 되었 습니다. 우리가 그의 구속과 약속을 믿고 받아들이면 우리는 새로운 존재 로서 거듭날 수 있고 비록 우리가 죽음의 상황에 있을지라도, 그 이후의 약속을 믿고 현재를 용기있게 승리하며 살 수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 는 우리가 이 사실을 받아들이느냐 혹은 거부하느냐에 있습니다.

우리가 그분의 사랑과 은혜에 감격하여 이 모든 은혜에 감사한다면 우리 에게는 새 삶이 주어지겠지만 그것을 거부할 때는 스스로를 인간 소외의 실존 속에 남아있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성경은 스스로를 정죄하는 것이라고 가르쳐 주십니다.

봉독해 드린 본문의 말씀을 보면 (요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 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3: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 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 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고 하였습니다. 이 시간 이 말씀을 중심으로 심판에 대하여 상고 하면서 은혜를 받으려고 합니다.

여러분들 중에 심판이라는 말에 대하여 감각이 별로 없으신 분들이 있다 면 이시간 영적으로 심판에 대한 예민한 감각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또 심판이라는 것이 여러분들에게 부담이 되고 두려움이 되어있다면 이시간 진리의 말씀을 잘 영접하시고 심판이 두려움과 무서움이 아니라 소망이요 영광이요 복인 것을 깨닫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심판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1. 심판은 분리되는 것입니다.

나누어지는 것, 갈라지는 것 자체가 심판입니다. 생명과 사망으로 나누 어지는 것이 심판이요.

복과 저주로 분리되는 것이 심판이며 구원과 멸망으로 분리되는 것이 심 판이에요. 이것을 기본 심판이라고 합니다.

(신30:15) 보라 내가 오늘날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 나니 (신30:16) 곧 내가 오늘날 너를 명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 하고 그 모든 길로 행하며 그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하는 것이 라 그리하면 네가 생존하며 번성할 것이요 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가 가서 얻을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 (신30:17) 그러나 네 가 만일 마음을 돌이켜 듣지 아니하고 유혹을 받아서 다른 신들에게 절 하고 그를 섬기면 (신30:18)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선언하노니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치 못할 것이니라 (신30:19) 내가 오늘날 천지를 불러서 너희에게 증거를 삼노라 내가 생명과 사망과 복과 저주를 네 앞에 두었은즉 너와 네 자손이 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고 (신30:20)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또 그에게 복종하라 그는 네 생명이시오 네 장수시니 여호와께서 네 열조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리라고 맹세하신 땅에 네가 거하리라. A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과 사망과 복과 화를 선택할 선택권을 주셨습니 다. 이 두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하나와 분리되게 되는데 그것 이 곧 심판인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생명과 복을 선택하면 사망과 저주와 는 분리되는 것이고 사망과 화를 선택하면 생명과 복에서 분리되는 것이 므로 이미 선택한 그 자체로 심판을 받은 것이 되는 거예요.

이것의 기준이 예수님이고 역사가 믿음인 것입니다. 예수님을 그리스 도로 믿느냐 안 믿느냐에 의하여 갈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요3: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고 하신 것입니다.

여러분! 에덴 동산의 선악과 사건을 생각해 보세요. 하나님께서 아담에 게 동산에 있는 모든 실과는 다 먹되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을 알게 하는 실과는 먹지 말라고 하시면서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담 앞에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두셨습니다.

그런데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고 뱀의 말을 믿어 선악 과를 취하므로 하나님과 분리되어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는 분리의 불행을 얻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에덴 동산에서는 선악과가 심판의 기준이었고 구약 시대에는 율법이 기준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신 이후에는 예수님이 심판에 기준이 되시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을 믿느냐 안 믿느냐에 따라서 생명과 사망으로 갈라지 고, 복과 저주로 나뉘어지며, 구원과 멸망으로 분리되는 것입니다.

믿지 아니하는자는 이미 사망으로 저주로 멸망으로 심판을 받은 것입니 다. 여러분들은 예수님을 믿습니까 진짜로 믿으시는거예요. 은혜입니다.

복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은 것이 얼마나 큰 영광이요 자랑인가를 깨달으시고 항상 감사하며 기뻐하며 사시는 성도들이 되시기 를 바랍니다

2. 행한대로 받게 되는 것이 심판입니다.

기본 심판의 기준이 예수 그리스도라면, 행한대로 받게 되는 상급심판의 기준은 하나님의 말씀, 진리의 말씀입니다.

(마25:31)-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마25: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 같이하여 (마25:33)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무엇으로 주께서 양과 염소 로 나누셨는고 하면 그들이 각각 행한 것을 보시고 하셨어요.

(마25: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 된 나라를 상속하라 (마25:35)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 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였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마 25:36) 벗었을 때에 옷을 입혔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혔 을 때에 와서 보았느니라 (마25:37) 이에 의인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의 주리신 것을 보고 공궤하였으며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시게 하였나이까 (마25:38) 어느 때에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영접하였으며 벗으신 것을 보고 옷 입혔나이까 (마25:39) 어느 때에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가서 뵈 었나이까 하리니 (마25:40)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 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한 것이니라 하시고 (마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 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마25:42)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 (마25:43)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지 아니하였고 벗었을 때에 옷 입히지 아니 하였고 병들었을 때와 옥에 갇혔을 때에 돌아보지 아니하였느니라.고 하였습니다. 결국 행함이 없었다는 것은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않았 다는 것이지요.

(마7: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 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 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마7:23)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 니 (마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마7:26) 나 의 이 말을 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마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 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A 여러분!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사시면 상급심판의 부요 를 이루어 가시는 것이고 불순종하면 사망거리를 만들어 가게 되는 것입 니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잘 순종하고 복종하며 사셔서 양의 편에, 오른편에 서는 성도가 되셔서 영생과 복락을 얻으시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를 축원 합니다.

 3. 이루어 놓은대로 누리는 것이 심판입니다.

(고전3:12)-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고전3:13)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고전3:14)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 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고전3: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 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 으리라. 고 하였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우 리 각자 각자에게 허락하신 모든 것을 영원한 것으로 이루어가는 자는 그 것을 영원히 누리는 자가 되지만 이루어 가지 못한자는 부끄러움을 모면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계시해 주시는 말씀입니다.

여러분! 천국에서 누릴 영광 다 동일한 것이 아닙니다. 천국에서 영원히 누릴 영광은 다 각각이예요. (고전15:41)-해의 영광도 다르며 달의 영광도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우리에게 주어진 모든 것은 영원히 누릴 영광을 이루는 재료들입니다. 이 재료들을 말씀을 따라 잘 사용하여 이루어 놓은 자들은 해와 같이 가장 빛난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이지만 그 렇지 못한 자들은 못한 것만큼의 영광만 누리게 될 것입니다.

똑같은 사건을 만나도 영광을 이루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이룰 영광을 상실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룬 자는 영광의 상급 심판을 받은 것이고 이루지 못한 자는 벌써 누릴 것을 누리지 못하는 심판을 받은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여러분들 앞에는 사망과 저주와 멸망의 심판은 없습니다. 이미 이런 심판은 예수님이 대신 당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앞에는 행한대로 받게 될 상급 심판과 이룬 대로 누리게 될 영광 심판이 있습니다. 바라기는 이 심판을 예정해 놓으 신 하나님의 깊으신 뜻을 깨달으시고 부끄러운 구원이나, 벌거벗은 구원 을 받는 자가 되지 마시고 영광스러움을 영원히 누릴 상급 구원의 주인공 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