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전통 성별 감식법

첨부 1


이 세상에서 한국 사람처럼 사내아이를 선호하는 나라는 없을 것이다. 그 선호가 얼마나 혹심했는가를 민속(民俗)으로 증명해보고자 한다.
이미 혼담이 오갈 때부터 신부는 아들을 잘 낳을 상(相)인가, 못 낳을 상인가로 선택의 시련을 받는다. '삼십무자상(三十無子相)'이라 하여 아들 못 낳을 30가지 상이 기피당했다.
한데 기피당했던 이 무자상이 어쩌면 그렇게도 요즈음 여인들이 애써 추구하는 미(美)의 조건과 꼭 맞아떨어지는지 흥미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를테면 가는 허리는 아이 들어설 스페이스가 좁다고 생각했음인지 무자상이다. 애써 염색까지 하는 금발도 노랑머리 또는 붉은 머리라 하여 무자상이고, 찡그리면 미간(眉間)에 생기는 차밍 마크, 곧 도장무늬도 무자상이다. 이렇게 선택받아 시집을 가서도 아들을 낳는 택일에 고등수학적인 제약을 받아야 했다.
이를테면 어머니 나이가 홀수일 때 홀수의 달에 씨를 받으면 아들을 낳고, 어머니 나이가 짝수일 때 짝수의 달에 씨를 차받으면 딸이 된다든가-. 법도 있는 집안에서는 시집가기 전에 귀숙일(貴宿日) 셈하는 법을 구구셈 외듯이 외어 보냈던 것이다. 귀숙일이란 그날 씨를 받으면 아들이 된다는 날이다. 이를테면 정월달의 귀숙일은 '아육구장(1, 6, 9, 10), 아둘새(11, 12, 14), 아사구(21, 24, 29)...'였다. 이렇게 일년 열두 달 동안의 귀숙일을 줄줄이 외고 또 실천을 해야 했던 것이다.
또 자궁(子宮)에는 좌우로 두 구멍이 나 있는데, 좌혈(左穴)로 정(精)이 들어가면 아들이 되고 우혈(右穴)로 들어가면 딸이 된다 하여 한국여인은 일상적으로 왼쪽을 아래로 하여 눕고 자는 버릇을 들이게끔도 강요받았던 것이다.
이렇게 수태하고서도 뱃속에 든 아이가 아들이기를 바라는 강력한 원망이 전녀위남법(轉女爲男法)이라는 야릇한 민속까지 있게 했다.
수탉의 깃 세 개를 뽑아 임부(妊婦)가 깔고 자는 요 속에 몰래 넣어두면 뱃속의 아이가 아들로 변하고, 활줄을 복부에 감고 석 달만 지내면 아들로 변하며, 원추리 열매를 왼쪽 허리춤에 차고 다니면 아들로 변한다든가.... 이런 풍토인지라 태아의 성별(性別)감식법 또한 발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걸어가는 임부(妊婦)를 뒤에서 불러보아 왼쪽으로 돌아보면 아들로, 오른쪽으로 돌아보면 딸로 감식했다. 양태 중 왼쪽 유방에 딴딴한 응어리가 생기면 아들이요, 오른쪽 응어리가 생기면 딸이다. 아이 밴 지 석 달 만에 왼쪽 배가 아프면 아들이요, 오른쪽 배가 아프면 딸이다. 또한 임부의 왼손이 부어오르면 아들이요, 오른손이 부어오르면 딸이다. 좌남우녀(左男右女) 사상이 일맥상통하는 태아(胎兒)감식법이랄 수 있다. 다른 나라와는 달리 이 가공할 사내아이 선호의 전통 때문에 초음파(超音波)나 양수(羊水)검사에 의한 태아 성별감식을 엄하게 다스리지 않으면 미구에 남녀의 성균형이 깨질 것이요, 그것이 다각도로 문명파괴로까지 연쇄돼 나가리란 것은 자명한 일인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