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상숭배(2) (출 20-4-6)

첨부 1


서론 1계명은 경배의 대상이신 유일하신 하나님을 강조하였고 2계명은 유일하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밥법, 즉 우리가 지녀야 할 태도에 대하여 가르치고 있다. 우리의 예배 태도가 우상 숭배나 미신적인 거짓된 에배로 전락함을 경고합으로서 참된 예배가 무엇인지를 알게한다.

 본 론

.우상의 정의

1.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엡 5:5) 탐하는 자가 곧 우상숭배자이다. (골 3:5) 탐심은 우상숭배이다.

탐심은 하나님을 주인된 자리에서 밀어내고 나를 지배하는 주인이 되게한다. 현 대인은 쾌락의 우상, 성공, 건강, 아름다움의 우상 앞에 자신의 영혼을 팔고 인생 을 제물로 바친다.

 2.예배의 수단이 목적으로 변신되어 버린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이 경배의 목적으로 되면 우상으로 변신하게 된다.

하나님에 대한 진리와 영광을 위하여 예술품을 만들지만, 우상이 되지 않도록 항 상 유의해야 한다. (예)광야의 놋뱀과 우상으로 변한 놋뱀 (민24:4-9,왕하 18:4)

3.생명 없는 사물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시 115:4-7, 사 46:6) 인경없는 사물을 경배의 대상으로 삼지 말라. 살아계신 하나님이 자리에 생명없는 물체를 대신 놓아두는 것이 우상이다.

우상숭배는 하나님을 인간의 육안으로 볼수 없는데 우상은 감각적, 시각적으로 볼 수 있다.

(예)교육의 도구로서의 기독교의 교훈의 예술적인 상징으로십자가를 소유하는 것 은 유익하나, 십자각를 지님으로 마음이 편안하다면 그때부터 우상으로 변신하는 것 이다.

 4.이기심에 뿌리박고 있는 육신적 허상을 의마한다.

참된 예배는 하나님 중심으로 하나님께 드려지는 예배이다. 내가 받는 것 보다도 주님 앞에 드리는 것이 더 강조되어야 한다. (예) 개업감사예배, 00감사예배 등등 생명을 허락하신 은혜에 감사와 감격으로 내 모든 것을 드리는 예배, 영광과 존 귀와 찬양을 드리고 싶은 열망을 갖고 드리는 에배이어야 한다. 자카 자신을 우상으 로 만들 수도 있다.

 .우상의 해악

1.죄를 범하게 한다.

하나님께만 돌려야 할 영광과 존귀를 피조물에게 돌리는 죄를 범하기 때문에 우 상은 실체이신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우리의 눈을 가리게 한다. 이 때 우리의 눈은 죽은 물건이나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을 향하게 한다.

 2.헛되고 무익한 것에 관심하여 결과 없는 노력으로 만들어 버린다.

(렘 1:3-5, 사 44:9-11)

.축복과 경고

1.질투하시는 하나님(나훔 1:2-3) 하나님은 무한대한 사랑과 무서울 정도로 정확한 공의를 실행하신다.

+-사랑으로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고 용납해 주시며 +-공의로 모든 것에 대하여 옳고 그름을 가리신다.

하나님의 선악에 대한 판단은 인간다의 영역을 초월하시므로 사랑하시든지 벌하 시든지 하나님이 하시는 일은 모두가 선하시다. 하나님의 질투는 우상을 따르는 사 람을 사랑하시기 때문이다.

 2.사랑하시는 하나님 날 때 부터 맹인인 사람+--예수님 누구의 죄도 아니다.(요9:1) +--구약의 규정 부모의 죄이다.(겔18:20) 성서해석의 원칙 중에 신약의 빛으로 구약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있다. 모든 개 인은 자기의 죄에 대해서만 책임을 진다는 뜻이다. 악인의 후손이 부모의 악한 행동 에 영향을 받아서 3-4대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선한 행동은 3-4대에 영향을 준 다.

 3.주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미워하는 것으로 간주된다.(마 6:24) 사랑과 미움의중간인 회색지대란 신앙의 영역에는 없다.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 고 그를 사랑하고 섬기며 우상을 거절하고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주시는 축복이 있 다.(요일 5:3) 사라하는 사름을 만나그의 말씀을 자원하는 마음으로 순종하고 싶어 하며 사랑하는 사람의 괸심을 갖는 것이 사랑의 금지 조항이다.

 .적 용

1.내 영혼, 마음, 신앙생활 속에 내가 하나님 보다 더 사랑하는 것은 없는가 주님보다 마음을 더 지배하는 것은 없는가

2.주님의 명령을 따라서 도끼를 들고 바알과 아세라 목상을 찾아서 허물고 없애 라.

 3.그리스도 만을 마음의 왕좌에 가장 깊은 곳에 모시어라.

 4.예수의 남기신 것은 '말씀과 성령' 뿐이시다.(요4:20) 내 관심의 전부는 나를 사랑하셔서 나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고 부활 승천하 신 그분, 나의 길이며 진리이며 생명이신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어야 한다.

 참고자료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제 2계명 부분)

문 4

9.둘째 계명이 무엇입니까 답 둘째 계명은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하는 것입니다.

-출 20:4

문 50.둘째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답 둘째 계명에서 요구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 가운데서 지정하신 종교적 예배와 법령을 순수하게, 그리고 전부 받아들이고 행하고 지키는 것입니다.

-신 32:46, 요 4:24, 고전 15:34,딤전 6:13-14-

문 5

1.둘째 게명에서 금한 것이 무엇입니까 답 둘째 계명에서 금한 것은 우상을 통하거나 하나님의 말씀에 지정되어 있지 않은 어떤 다른 방법에 의하여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일입니다.

-신 13:6-8, 4:5-16, 삼하 6:7, 레 10:1-

문 5

2.둘째 계명에 첨부된 이유들이 무엇입니까 답 둘째 계명에 첨부된 이유들은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점유권과 그가 받으시는 예배에 대한 그의 열의입니다.

-계 15:3-4, 롬 1:6, 출 34:14-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