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너는 분향할 단을 만들라 (출 30:1)

첨부 1


"단(壇)"이란 본래 종교적 의미에서 희생 제물을 도살(屠殺)하기 위하여 축대를 놓은 시설이다. 곧 제사하는 제단인 것이다. 그러나 여기 에는 분향단을 만들라고 하셨다.

 1. 분향단을 만드는 뜻이 무엇인가 성막을 만든 후에 성막에 필요한 시설과 도구 그리고 비품들을 준비하도 록 하는 중에 향을 사를 분향단(焚香壇)을 만들라고 하셨다.

향단에서 향을 태우는 일(분향)은 기도를 드리는 일을 상징하니(시 141:1-2) "여호와여 내가 주를 불렀사오니 속히 내게 임하소서 내가 주께 부르 짖을 때에 내 음성에 귀를 기울이소서.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량함과 같 이 되며 나의 손드는 것이 저녁 제사같이 되게 하소서"라고 하였다.

 2. 향을 사르지 않으면 의의가 없다.

분향단을 만들어 놓고 향을 사르지 않으면 단을 쌓은 의의가 없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들의 기도들이라"(제 5:8)고 하였 으니 성도의 기도가 향기를 타고 보좌 앞에 언제나 생활화되도록 기도를 쉬 지 말아야 한다. "항상 기도하고 낙망치 말아야 될 것"(눅 18:1)이다.

"장차 올 이 모든 일이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 어 있으라"고 하였디(눅 21:36).

사무엘은 백성들을 위하여 기도 쉬는 죄를 범치 않도록 힘쓰겠다고 말하 였다(삼상 12:22-).

 3. 단을 쌓는 곳에 축복이 임한다.

기도의 분향단을 쌓는 곳에는 축복이 임하는 까닭은 축복의 주인공되시는 하나님께 정성껏 분향(기도)하는 까닭이다.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들어와 처음으로 벧엘에서 단을 쌓고(창 12:7), 야곱도 벧엘에서 베개하였던 돌을 가져 기둥으로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부었다(창 28:18-, 35:14-15).

그러므로 그들이 복의 기관이 되기까지 하였다.

사무엘이 어렸을 때 하나님의 제단 옆에서 기도하다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 고 대선지자로 출발하게 되었다(삼상 3:1-14).

 결 론:여러 단이 있으나 그 중에서도 분향하는 단이 매우 귀한 것은 하 나님께 기도하는 처소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호소가 향기처럼 하나님께 상 달되고 하나님의 축복이 그 단에 내려진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