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좌절당한 인간의 야망 (창 11:1-9)

첨부 1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우리가 하려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막으실 때 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의욕과 야망을 가지고 일을 계획하고 추진 하려고 하는데 왜 그것이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하실까요 우리가 시작한 일 이 잘 안되고 있다면 거기에는 그 어떤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인데, 그것이 무엇인지 그 이유를 찾아 보고자 합니다.

지금 읽은 본문의 말씀은 노아 홍수가 있었던 이후에 이야기입니다. 그 지겨웠던 대홍수가 지나간 후에 큰 떼를 지어 이동하던 한무리의 사람들이 살만한 장소를 찾아 다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들은 시날 평지라고 하 는 곳에 이르러 거기에 정착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여장을 풀고 각 기 자기들이 살 장소들을 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의논하기를 '이 제 우리가 여기에 큰 도시를 건설하고 견고한 성을 쌓고 그리고 높은 탑도 세우자. 그리고 그 탑이 하늘 꼭대기까지 닿게하여 온 세상에 우리 이름을 내고 다시는 흩어지지 말자'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인 간들의 대역사를 이루지 못하도록 그것을 중지시키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그 들은 모두 뿔뿔이 흩어지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은 무엇이나 잘되 게 해 주시는 분이지 안되게 하시는 분이 결코 아닙니다. 그러면 왜 이 때 하나님께서는 그 일을 못하도록 그들을 흩어 놓으셨습니까 그 이전까지는 그들의 언어가 통일되어있어서 말이 서로 통하고 무슨 일이든지 잘할 수 있 었는데 왜 하나님은 인간의 언어까지 서로 통할 수 없게 하시면서 그들의 대역사를 결국 무위로 끝나게 하셨습니다. 이 바벨탑 이야기에서 인간들의 잘못은 무엇이었겠습니까 하늘까지 닿는 높은 탑을 쌓겠다는 그들의 야망 이 왜 하나님의 마음에 들지 않으셨을까요 첫째로, 이 사람들이 탑을 쌓으려한 동기가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하여 봅시 다. 그들이 시날 평지에 정착하려고 하였던 것 그자체가 잘못이었다고 생각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흩어지지말고 하나로 단결하여 힘을 모아 큰 도시를 건설하자는 것이 무슨 잘못입니까 또한 자기들의 힘과 역량을 과시하려고 높은 탑을 쌓겠다는 것이 무슨 죄가 되겠습니까 이와같이 적어 도 겉으로 나타난 바로는 이들에게 별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도모하는 일에는 반드시 그 동기가 있습니다. 아무 목적 이나 동기없이 하는일은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그 동 기를 보십니다. 그들이 왜 그 일을 하나...... 사람이 제 아무리 그 동기를

겹겹이 싸고 위장을 하여도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근본 동기를 꿰뚤어 보십 니다. 혹시 우리들 스스로는 아무런 동기없이 시작한 일이라해도 하나님은 우리의 무의식속에 숨어있는 깊은 동기까지도 파악하시고 이미 다 알고 계 시는 것입니다. 바벨탑을 쌓으려는 이 사람들의 숨어있는 동기가 하나님의 뜻에 맞지않으셨던 것입니다. 이들은 '높은 탑을 쌓아 예배를 드리자'고 한 것이 아니라 '우리 이름을 내자'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을 계획 하던지 무슨 일을 시작하던지 내 마음속 근본에 있는 동기를 내 스스로 물 어보아야 되겠습니다.

사람은 좋은 일을 나쁜 동기로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다윗이 성전을 지으 려고 할 때에 그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명성을 떨치고 자신의 정치적기반을 굳히고 사람들로부터 칭찬과 존경을 받기위한 정치적인 동기도 작용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헤롯왕은 성전을 그러한 동기로 지었습니다. 그러나 다윗 은 그런 동기가 아니고 다만 '나는 백향목 궁궐에 살면서 하나님의 궤는 장 막에 있구나'하는, 하나님께 대한 심히 송구한 마음으로 그것을 시작한 것입 니다. 그것이 다윗이 왕으로서,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고 하는 순수한 동 기였습니다. 그 때에 하나님은 이것을 기뻐하시면서 다윗에게

네가 어디를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의 이름같이 네 이름을 존귀케 만들어 주리라.(삼하 7:9-)

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마음에 품은 동기만을 보시고 다 윗에게 내리신 축복입니다. 마음의 동기만 좋아도 이렇한 복을 받습니다. 그 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여 크고 깨끗하고 순수한 동기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언제나, 무슨 일이나 하나님을 기쁘게 하고 하나님을 영 화스럽게 하려는 동기를 품고 계십니까 인간이 사는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 을 돌리는 데에 있습니다. 우리의 이기적이고 교만한 마음의 동기 때문에 하 나님을 섭섭하게 한다면, 그것은 가장 경계해야할 일입니다.

여기 시날 평지에 정착했던 사람들이 큰 야망을 품었던 것은 무엇 때문 이었습니까 그들은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하고 자기들 의 이름을 내고 지면에서 흩어짐을 면하자'고 하였습니다. 이 말을 자세히 분석해 보면 그 밑바닥에는 불경과 교만, 이기심과 불신이 깊이 깔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사람들은 대단히 중요한 몇가지 과오를 범하 고 있습니다.

우선 높은 탑을 쌓아 '하늘 꼭대기까지 닿게하자'고 하였는데 이것은 인 간의 지혜와 능력으로 하나님께 도전하려한 것이었습니다. 인간의 욕망은 단 연 자기들이 하나님의 자리에까지 올라갈 줄 착각할 때가 있는데 그것은 헛 된 생각입니다. '하늘에 계신 분은 이를 비웃으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인 간은 스스로가 '불가능이 없다'고 제 능력을 과시하지만 하나님은 그러한 의 도와 계획들을 쉽게 무너뜨리십니다. 어찌 인간이 하나님께 도전 할 수 있겠 습니까 어찌 사람의 손으로 쌓은 탑이 하늘 꼭대기까지 닿게 할 수 있겠습 니까 사람은 자기 분수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들은 하나님의 의도를 정면으로 거역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 류를 땅에 충만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기 위서는 일정한 곳에 안주하지 말고 흩어져 골고루 땅위에 퍼져야 합니다. 그런데 이들은 시날 평지에 편안 히 안주하려고 했고 자기들끼리 흩어짐을 면하자고 하였습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들의 야망과 이기심 때문에 보다 더 넓고 큰 세계로 나가지 못하였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은 이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사람이 당장 자기 눈앞에 이익 이나 안락때문에 그것보다 더 크고 원대한 하나님의 뜻을 모른다면 그것은 죄악입니다.

그리고 이 사람들이 바벨탑을 높이 쌓으려고 했던 의도는, 만약에 경우 또다시 노아때와 같은 홍수가 있을 경우에 이를 대비하려는 의도였다고 해 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와 같은 노력은 결국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는 불신에서 나온 착상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내가 물로 세 상을 심판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셨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을 믿지 않았던 것입니다. 신앙의 생활이란 하나님께 믿고 맡기는 것입 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렇게 살기를 원하십니다. 우리가 아무리 의욕과 야 망을 가지고 시작한 일이라도 하나님의 뜻을 제쳐놓고 세운 계획은 언제나 내 욕심과 내 명예와 내 안락과 내 영광이 앞서게 됩니다. 그럴 때에 하나님 은 그 일을 막으실 것입니다.

한번은 형제끼리 부모의 유산을 나누는 문제 때문에 소송을 벌린 사람들 이 예수께 와서 판결을 해달라고 하였습니다. 그 때 예수님이 비유를 들어 말씀하신 것이 어리석은 부자의 이야기입니다. 그 부자는 남에게 해를 끼친 일을 한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그 엄청난 재산을 가지고 자기 일신상 의 영화와 행복을 위해서 살 생각만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날밤 그의 생 명을 도로 찾아가시니 재물은 고스란히 남의 것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수 께는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두고 하나님께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리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런 것은 다 하나님의 마음에 들지않는 생 각이요 생활입니다. 거기에는 좌절과 실패와 허무만이 있게 될 것입니다. 우 리가 도모하고 추진하는 일들이 생각지 못한 장애에 부디치고 문제 해결이 않될 때에 여러분은 마음의 동기를 도리켜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생명을 주시고 귀한 것들을 맡겨 주신데에는 그 목적과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나에게 원하시고 의도하시는 것이 무엇이며 또 내가 거기에 빗나가고 어그러졌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우리 스스로 그것 을 찾아내야 할 것입니다.

둘째로, 여기 시날 평지에 정착하려고 했던 사람들은 거기에 편안히 안주 하고 집을 짖고 포도원을 만들고 부락과 도시를 건설하여 재미있고 행복하 게 살려고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그들은 서로 '흩어지지 말자'고 하였습 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당신의 뜻과 의도에 역행하고 있는 이 사람들을 흩어 놓으셨습니다. 사람에게는 자기 일신상의 안락과 행복이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에게는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대로의 계획과 목적이 그보다 더 중요하십니다. 그래서 시날 평지에 안주하려던 이 무리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셔서 흩어질 수 밖에 없도록 하셨습니다. 사람들은 흩어지지 말자고 하였 는데 하나님은 그들을 흩어지게 하였습니다.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의 의도 는, 그들이 온 땅에 흩어져서 땅을 관리하고 정복하며 땅에 충만하게 하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만일 그들이, 시날 평지가 좋다고 거기에 머물렀다면 인 류는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였을 것이고 거기서 멸절했을지 모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한곳에 편안히 안주하기를 바라시지 않습니다. 끊임없이 전진해야 하고, 미지의 세계를 개척해야 하며,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의 참여 하는 자가 되기를 원하십니다. 그들이 시날 평지에 집을 짓고 큰 도시를 건 설하고 육신이 행복한 나날을 보냈다면 좋을 것 같지만 그것은 육신을 편안 케 하고 배만 부르게하여, 게으르고 무능한 인간들로 전락하게 하는 길이었 을 것입니다. 사람이 사는 근본 목적은 거기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 은 인간을 보다 더 크고 중대한 목표를 향하여 끊임없이 나가게 합니다. 그 리고 우리 인간은 자신들의 손으로 하는 일이 잘되고 있다고 여겨질 때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으로 인하여 교만에 빠지게되고, 그것이 어 리석은 자기의 바벨탑이 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돈을 좀 벌었을 때, 출세하 여 명예나 권력을 가졌을 때에, 모든 일이 형통할 때에...... 사람들은 교만해 져서 하늘 꼭대기까지 닿는 높은 탑을 쌓으려고 합니다. 하나님은 그 때에 언어를 혼잡하게 하여 타인과의 관계가 깨어지게 하며 인간의 마음속에도 분열과 번민과 회의가 생기게 되어 결국 좌절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것은 모 두 헛된 일입니다. 우리에게 이 모든 것을 얻게 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런데 그 하나님께 도전을 합니까 세상의 모든 일을 되게도 하시고 안되 게도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가 열면 닫을 자가 없고 닫으면 열 자 가 없다'(사 22:22)고 하였습니다. 여호와가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모두 헛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헛된 자기의 망 상을 버려야 합니다.

세째로, 지금 여러분이 생각하고 추진하는 일들이 왠지 잘 안되고 있지 않 습니까 그래서 그것 때문에 걱정이 되십니까 고민이 되십니까 마음대로 일이 해결되되지 않고 성취되지 않아서 낙심이 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 우리는 먼저 '내가 왜 그 일을 하려고 하는지 마음의 동기를 다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일이 내 이기적이 욕망만 채우려는 것인지 하나님의 뜻과 그 영광을 위한 것인지....... 깊이 생각해 봅시다. 또 어떤 일이 잘 안되 는 것에 대하여 불안감이 있으십니까 이것 때문에 지금까지 쌓아놓은 공이 모두 무너지면 나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그래서 염려가 되십니까 그러나 여러분은 좋으신 하나님의 섭리와 뜻을 믿는 그 믿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좋은 것을 주실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다 잘되고 있다고 해서 그것이 과연 잘된 일이라고 생각하 십니까 혹시 그것이 바벨탑을 쌓는 헛된 야망은 아닙니까 잘될수록 조심 하고 겸손하고 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감사의 생활을 잊지 맙시다. 잘되는 그 일이 반드시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을 이루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만 잘된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명하시는 것은 시날 평지에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동하면서 전진해 나아가라는 것입니다. 시련과 역 경은, 우리로 하여금 전진해 나아가게 하는 하나님의 강한 힘입니다. 아무리 일어나라, 걸어가라, 전진해라,......해도, 시련이 없으면 인간은 움직이려고 하 지를 않습니다. 우리 인간이 보다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그것 은 불행인 것입니다.

파선한 배에서 간신이 살아남은 사람 하나가 무인도에 당도했다고 합니 다. 배에서 건져낸 물품들로 겨우 자신이 거처할 오두막 하나를 만들었습니 다. 그는 아침 저녁으로 하나님께 자기를 구출해 주실 것을 기도했습니다.

하루는 바닷가에 가서 물고기를 잡아 가지고 와보니 그 오두막이 무참히 불 타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몹시 절망하고 그의 마지막 소유마저 잃게 된 것을 슬퍼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그때 자기를 구하려는 배 한척이 그 무인도를 향해 오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구조선에서 말하기를 '우리는 당 신이 보낸 저 연기 신호를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이 무인도에서 얼마나 고 생했습니까'라고 하였습니다. 그 연기 신호가 없었다면 그 사람은 구조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 오두막에 사는 것보다 거기에서 탈출해 나가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겠습니까 비록 오두막이 불타 없어졌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하나님의 크고 영원하신 섭리속에서 그 보다 더 중요하고 더 근본적인 문제 를 해결하게 되는 것입니다.

흩어지지 말자는 것은 인간들의 소원이었으며, 큰 도시를 건설하고 높은 탑을 쌓아 명성을 떨치려는 것은 그들의 야망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보다 더 크고 유익하고 복된 소망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도록 우리를 이 끌어 주십니다. 그렇다면 안되게 하신 일이 결국 잘된 일인 것을 우리는 깨 닫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일을 잘되도록 이끄시고 축복하시는 분이심을 굳게 믿고 더 좋은 일들을 향해 전진해 나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