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믿음으로 이긴 사람들 (히 11:33-40)

첨부 1


"저희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 한 가운데에 강하게 되기도 하며.. 이 사람들이 다 믿음으로 말미암 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위 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였을즉 우리가 아니면 저희로 온전함을 이 루지 못하게하려 하심이니라." (히11:33N-40) 히브리 11장은 10장까지 그리스도안에 있는 확실한 소망들을 설명한 후에 이러한 믿음이 우리 삶속에서 역사되었던 사람들의 예를 구름같 이 둘러싼 허다한 증언들로서 설명되어진 부분들이다.

여기 나온 믿음의 영웅들은 평범한 사람들로서 위대한 일들을 성취했 던 것이다. 또한 이들은 명성이나 직함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믿 음에 의해서 구별된 사람들이다. 하나님은 역사속에서 그의 마음에 합 한자, 믿음으로 그를 바라보는 자들을 통해서 큰 이들을 이루셨고 지 금도 이루시고 계신다. 믿음의 경주에서N 부르심의 상을 받을만한 선배 들의 모습들을 우리들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앞에 이들보다 앞서가는 믿 음의 경주를 준비해 보도록 하자.

 I. 이들은 어떤 믿음의 소유자였는가

1. 행동하는 믿음을 가진자들이다.

 단순히 머리로 동의하거나 감정적으로 관심으로 보였던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절대적 순종의 자세를 보여 주었던 것이다.

아벧은 직접 손으로 피의 제자를 단에 드렸고, 노아는 직접 손으로 방 주를 지었으며, 모세는 지팡이를 붙잡고 애굽을 떠났으며 아브라함은 외아들 이삭을 모레아 산까지 N초가 그곳에서 단에 아들을 놓았다.

 2.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이다.

 믿음이란 외적인 주위환경에 의해 좌우되는 자들이 나이라 내적 상 태와 관계되는 것이다. 마음의 귀가 열려서 하나님의 음성을 늘 듣는자 들이다. "옛적에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날 마지막 에 아들로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하나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말씀 으로 역사하신다. 모세가 강대한 애굽군대를두려워 하지 않았던 것과여 호수아가 여리고성을 매일 빙빙 돌았던 것도, 라합이 노끈을 늘어뜨리 고 이스라엘 사람들을N 기다렸던 것 등은 모두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 을 가졌기 때문이다.

믿음의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며 그 말씀들이 믿음과 화합하 여 큰 안식을 얻게되는 것이다. (히4:2)

3. 하나님과 동행한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하나님을 만났고 하나님을 알았으며 그의 인도하심을 따라 동행할 아는 사람들이었다. 동행의 여정은 하나님의 길로 그의 뜻에 합 당한 곳으로 가는 길이다. 때론 협작하고 지루하고 높고 깊은 곳이라도 하나님의 임재가 있음을 믿고 그 길로 가는 자들이다.

하나님은 그 길의 거리를 말해주N지 않으신다. 묵묵히 그분옆에 동행하 기만을 요구하신다. 눈앞에 확실한 것들이 보여지지 않아도 하나님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신뢰하면서 걸어가는 삶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이들은 모두 묵묵히 하나님과 동행하면 서 약속의 축복들을 받았던 사람들이다.

 II. 이들은 믿음으로 무엇을 소유하였는가

1. 믿을때 나라들을 이겼다. (히11:33)

믿을때 기드온은 3백명의 군사로 미디안과 아말렉 군대를, 바락은 적장 시스라의 나라를, 삼손은 블레셋 군대들을 능히 이겼으며 믿N을 때 다윗은 적장 골리앗을 이겼고 사무엘은 미스바 부흥운동을 통하여 블레 셋을 격퇴하였고 여호수아는 여리고의 높은 성을 함락하였다.

하나님의 사람들의삶은 '정복' 의 삶이다. 이와같이 우리를 믿음으로 세상을 정복하는 역사를 능히 나타낼 수 있는 것이다.

 2. 믿을 때 의를 행할 수 있었다.

 '의'를 행했다는 말은 하나님의 공의를 드러냈다는 뜻이다. 이 시대 의 불의를 이기고 하나님의 이를 이땅에 편만케 하는 역사를 나타낼 수 있는 일들을 담당한 사람들이다. 다윗과 사무엘과 믿음의 족장들과 사 사들N 사사드은 순간순간을 믿음으로 이기면서 불의를 물리치고 하나 님의 의를 나타냈던 사람들이다.

 3. 믿을 때 약속을 받았다 (히 11:33)

노아는 믿을 때 방주로 말미암아 자기와 자기집을 구원하였으며, 아 브라함은 믿음으로 그 자녀들을 하늘의 별과 바다의 모래처럼 번성시켰 고 모세는 약속의 보증을 받고 출애굽 기사에 뛰어든 용사이었다. 믿음 으로 약속을 받은 믿음의 증인들은 구름같이 허다하다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약속은 진실하므로 그 약속을 받은자들은 무의미한 걸음을걷 는자들이 아니며 승리의 보증N을 받고 가는 자들인 것이다.

 4. 믿을 때 사자들의 입을 막았다.

 블레셋으로 길을 걷던 삼손을 길목에서 사자를 만났을 때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어 사자입을 찢었으며, 다윗은 양떼들을 사자의 이빨에서구 하였고, 다니엘은 여호와를 향한 기도를 그치지 않았으므로 사자굴에서 능히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5. 믿을 때 불의 세력을 이겼다.

 바벧론에 사로잡혔던 다니엘의 세 친국들은 불꽃가운데서 구함 받 았다.우상의 신상앞에 굴하지 않고 여호와의 이름만을 끝까지 경외했던 이들은 능히 불의 세력까지도 이N병 만한 증거를 얻은 것이다.

그외 많은 믿음의 선배들은 믿음으로 칼날을 피하고 용맹해지기도 했으 며, 부활을 체험하고 모든 극형들과 핍박들을 이기며 살았다.

 III. 우리는 확실한 약속의 자녀들이다.

 이들은 믿음으로 많은 증거를 얻은 선배들이었나 온전한 약속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우리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볼 수 있는 약 속을 (히12:1-2) 받은자들이기에 더욱 온전한 가운데 거할 수 있는 자 들이다.

우리는 한 날 아담으로부터 세상끝날까지 이 땅에 살고간 모든 자들이 하나님 앞에서 N구습 경주에서 이긴자들을 상주시는 날을 맞게 될 것 이다. 우리는 온전한 약속의 말씀을 받은 자들로서 더욱더 온전한 믿음 을 갖고 믿음의 경주에서 승리하는 자들이 되어야 겠다.

우리 믿음은 목적지와 결승점이 분명한 곳으로 향하고 있는가 혹은순 례자가 아닌 관광객의 모습으로 살고 있는가. 다시한번 믿음의 여정을 뒤돌아 보면서 그리스도인의 푯대로 힘껏 달려가는 믿음의 경주를 하기 를 바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