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명령과 순종 (호 01:2-9)

첨부 1


I부. 석의

1. 배경 호세아의 사역 초기에 여호와는 그에게 음란한 여자에게 가서 그녀와 결혼 하라고 지시했다. 얼른 납득되어지지 않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는 왜 이러 한 불법적이라고 생각되어지는 명령을 하셨을까 이 명제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출발한다. 시 85:10에 "긍휼과 진리가 같 이 만나고 의와 화평이 서로 입맞추었으며"라는 말씀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저버 리지 아니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는다. 이러한 사랑이 후일 그리스도의 십자 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났는데, 본문은 이러한 구속사의 예표이다.

호세아가 실제적으로 음란한 아내를 취하였는가 이는 이스라엘의 영적 음 행에 대한 상징적 해석이 더 타당할듯 싶다. 2절에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 게 행음함이니라"는 말씀이 뒷받침 한다.

아뭏든 호세아의 경험을 통해 이스라엘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게 된다. 그리고 호세아의 가족은 전체 예언의 주요 주제를 제시한다. 이스라엘 의 불성실, 심판의 확실성, 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에 대한 사상들은 결혼하 여 아기를 가지라는 하나님의 명령에서 시작되었다.

 2. 중심사상 호세아의 자녀들을 통하여 이스라엘의 심판을 상징함.

 3. 본문분할 1:3-5 / 이스라엘의 멸망을 상징하는 저주의 이름.

6-7 / 로루하마-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긍휼이 중단될 것임.

8-9 / 로암미-이스라엘은 더이상 하나님의 특별한 구원을 경험치 못할 것임을 예언함.

 4. 내용분석 2절:"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행음함이니라" ; 이스라엘의 종교 적 변질을 의미한다. 이는 여호와 바알주의이다. 범죄한 이스라엘에게 하나님께 서 남편되심을 알려주는 자기 사랑의 표현이다. 호세아가 고멜과 결혼한 것같 이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의 남편이 되셨다.

3절:호세아의 순종 ; 손종이 제사보다 낫다(삼상 15:22). 하나님은 순종 하는 사람을 찾으신다. 순종의 사람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는 진행, 성취된 다. 그 내용이 어떠하든지 순종하라(렘 42:6). 이것이 성도의 자세이다.

4절:하나님의 명령 ; 이스르엘이라 하라. 왕상 21:21-24, 왕하 9:6-10, 왕하 10:30. 해답 ; 왕하 9:24, 왕하 9:27-28, 왕하 10:12-14, 왕하 10:18-2

8.

샬룸이 북왕국을 다스리던 예후의 네째 아들인 스가랴(왕하 15:10)를 죽임으로 서 예후의 왕조가 끝났다.

5절:이 예언은 왕하 15:29, 17:3-5에 성취되어졌다. 이 골짜기는 기드온 의 군사들이 승리를 거두었던 유서 깊은 곳이었다(삿 6:33).

6절:로-루하마 ; "루하마"(부드럽게 쓰다듬다-자녀들을 향한 아버지 의 손길). 하나님은 은혜가 충만한 분이심에도 불구하고 심판의 때가 올 것이다.

7절:남왕국 유다는 이스라엘과는 대조적으로 적으로부터 구원받는 긍휼 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약속은 왕하 19:32-36에서 성취되었다.

8절:두번째 아들 로암비 ; 하나님과의 관계가 심각하게 되었다.

9절:이는 첫 두 자녀보다도 더 강력한 징계를 뜻한다. "너희는 내 백성 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아니할 것임이니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2절, 4절, 6절 ,9절

II부. 조직(설교구성) 본문의 주요 내용은 결혼하여 아기를 가지라는 하나님의 명령과 호세아 의 순종이다. 마리아가 메시야 수태를 고지받았을 때 순종했던 것처럼 하나님 의 사람 호세아의 순종은 절망하에 있는 이스라엘을 소생케 하는 계기가 되었 다. 그러므로 호세아의 순종에 촛점을 맞춘다. 호세아의 순종은 오늘의 성도에 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호세아의 순종에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고, 하나님 의 권위에 대한 절대성을 내포한다. 이 시대에도 이런 성도가 필요하다.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의 원칙은 본인이 전달하기 쉽도록 해야 한다. 아무 리 조직을 훌륭히 해도 전달에 능숙치 못하면 비효과적일 것이다.

첫째, 특별한 서론 없이 본문배경부터 시작하여 1대지를 구성하고, 2대지에 서는 영적인 교훈을 언급, 3대지에 적용을 제시하는 구성법이 있다(제일 쉬운 강 해원리이다. 주의 사항은 주제가 분명해야 하고 통일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중심내용에 관한 예화를 서론으로 출발하여 1대지를 주제에 쉽게 접 근할 수 있는 원리적인 이야기를 제시하고, 2대지에서 본문의 내용을 설명하 고, 3대지에 적용을 제시하는 구성법이 무난하다(이 방법은 상당한 기술을 필요 로 한다).

 호 1:2-9 명령과 순종 중심내용:호세아의 순종이 패역한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계시가 임하 는 근거가 되었다(만일 호세아가 거부했다면 하나님은 다른 사 람을 사용하셨을 것이다. 요는 순종이다).

설교목적:자신의 고집대로 하는 신앙인이 아니라 말씀에 순종하는 성도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기 위함.

 서론1) 본문의 내용을 설명한다(워낙 특이한 내용이므로 호기심을 발동시킨다).

2) 순종에 대한 예화.

 I. 하나님께서 명령하셨다(2).

A. 하나님은 위대한 역사 창조를 위하여 그의 일군들에게 친히 명령하신다.

 1. 아브라함은 75세에 지시할 땅으로 가라는 명령을 받았고, 100세에 낳 은 아들을 바치라는 명령과 이스마엘을 내쫓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2. 모세는 "내 백성을 인도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3. 그 외에도 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이렇게 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마리아는 처녀 신분으로 아이를 낳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B. 오늘 본문에는 호세아에게 명령이 임했다.

 1. 음란한 여자와 결혼하라는 내용이었다. 어찌보면 충격적인 내용이 었다.

 2. 음란한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율법이 금하는 사항이었다.

 3. 매우 불쾌하게 생각되는 명령이었다.

C. 주님은 오늘 우리에게도 명령하신다.

 1. 믿음의 선진들에게 명령하셨던 것처럼 여러 형태의 명령을 하신다.

 2. 그 명령은 모세가 받은 명령처럼 지도자가 되라는 것도 있지만, 예 레미야에게 3년동안 벌거벗고 예언하라고 했던 것처럼 부끄럽고 싫은 명령일 수도 있다.

 3. 호세아 역시 수치스럽고 부끄럽다고 생각되는 명령을 받았다.

 4. 나는 무슨 명령을 받았는가

II. 호세아는 순종하였다(3).

A. 말씀대로 실천했다.

 1.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2. 망설이거나 주저하지도 않았다.

 3. 자기 마음에 드는 명령만 골라서 한 것도 아니었다. 온전히 순종했다.

B. 하나님은 제사보다도 순종을 기뻐하신다.

 1. 삼상 15:2

2.

2. 렘 42:6.

III. 호세아의 순종으로 하나님의 계시가 임했다(4-9).

A. 계시는 그 내용이 어떠하든 하나님의 은총을 뜻한다.

 1. 첫째 아이를 이스르엘이라고 부르라고 하셨다.

 2. 둘째 아이를 로-루하마라고 부르라고 하셨다.

 3. 세째 아이를 로암미라고 부르라고 하셨다.

 4. 이는 이스라엘의 심판에 대한 예언이었다(이스라엘은 호세아의 예언 을 통해 결국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온다. 그러므로 전화위복이다).

B. 순종할 때 우리는 복을 받는다.

 1. 나아만은 엘리사의 말에 순종하여 문둥병을 치료받았다.

 2. 마리아의 순종은 우리 모두를 위한 메시야를 탄생시켰다.

 3. 하인들의 순종은 물이 변하여 포도주가 되는 기적을 창출했다.

 4. 당신도 순종하라.

 결 론 하나님의 사람 호세아의 순종은 물질만능의 맘모니즘에 도취되어 멸망의 길 을 치닫고 있던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땅끝까지 이르러 복음 을 증거하라는 주님의 명령에 순종할 때, 역사의 어둠 속으로 치닫는 우리의 조 국 대한민국을 희망으로 인도할 수 있다.

당신은 지금 하나님으로부터 무슨 명령을 받았는가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