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묵은 땅을 기경하라 (렘 04:1-4)

첨부 1


따뜻한 봄이 오면 농촌에서는 농사가 시작됩니다. 농부들은 땅을 갈고 씨를 뿌려 그 싹과 잎이 자라서 가을에는 좋은 결실을 맺어 농부에게 기쁨과 소망의 열매를 맺게 됩니다. 우리 사회에도 묵은 땅을 갈아엎는 개 혁이 한창입니다.

 우리 사회를 개혁하는데는 체제나 제도를 바꾸는 것과 그 체제와 제도를 운영하는 사람과 그 정신을 개혁하는 일입니다.오늘날 부정과 부패가 만연 하여 각종 찔리는 사태가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정신개혁이 없었기 때문 입니다. 정신이 개혁되지 않은 체제개혁이나 제도개혁은 아무리해도 얼마가 지 않아서 낡은 폐습과 풍토로 전락해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그런데 정신 개혁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우리의 속사람이 근본부터 달라지는 것입니다.

기독교에서는 이것을 거듭나는 일이라고 말합니다. 낡은 사람, 옛사람을 그 대로 두고 아무리 겉의 체제나 구조를 바꾸어 보아도 큰 변화가 일어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속 사람이 달라져야 합니다. 우리의 묵은 마음밭을 갈아 엎어야 합니다. 이것은 수고와 아픔이 따르고 희생이 따릅니다.

 이기심과 탐욕과 거짓과 게으름과 자만심과 증오의 감정이 완강히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겉의 체제나 구조를 바꾸고 치장을 해도 결국은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가곤 합니다. 진실과 정직, 신의와 공종,근면과 최선의 새싹 을 심어 새로운 마음밭을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마음밭을 만들기 위해서 는 진정으로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묵은 땅을 갈듯이 죄를 끊고 하나님께 돌아오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묵은 땅이란, 사람의 신앙상태를 상징하며 가시덤불은 죄악을 의미합니다. 묵은 땅 일수록 깊이 파서 뒤집어야 땅이 부드러워지며 가시덤불이나 돌을 골라 내어야만 씨를 뿌리기에 적합하게 되는 것이빈다. 회개는 심령을 근본으로 뒤집어 엎고 새것을 만드는 일입니다. 이 회개로 돌과 같이 강팍하게 굳어 져 있는 마음과 가시와 같은 욕심, 모든 불의를 뿌리째 일제히 파내어 버려 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제거해야 새로운 생명의 씨, 즉 하나님 말씀을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묵은땅 일수록 깊이 파서 뒤집어야 땅이 부드러워지며 가시덤불이나 돌을 골라 내어야만 씨를 뿌리기에 적합하게 되는 것입니다.회개는 심령을 근본 으로 뒤집어 엎고 새것을 만드는 일입니다. 이 회개로 돌과 같이 강팍하게 굳어져 있는 마음과 가시와 같은 욕심, 모든 불의를 뿌리째 일제히 파내어 버려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을 제거해야 새로운 생명의 씨, 즉 하나님 말 씀을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묵은 땅을 갈라는 말씀은 모든 부패한 사항과 행실을 고치고 가시덤불같은 죄악을 버리고 근본적으로 자아를 거절하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는 새로운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갈라'고 하는 말의 뜻은 속의 것을 위로 끄집어 올 리고 위의 것을 엎질러서 내적인 개혁을 일으키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과연 인간 스스로 그 마음 밭을 가는 개혁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것 입니다. 그것은 말이 아니고 행동으로 수반되어야 하기에 행동으로 수반되 어야 하기에 인간의 손이 아닌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 놀라운 하나님의 말 씀과 은사, 성령의 능력이 우리 마음에 임할 때 비로소 가능하며 그때 영적 대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어본 적이 없고 신앙생활에 확신이 없어 낙심하고 오래 열매를 맺지 못한 묵은 발을 가진 심령도 죄 지은 것을 회개하면 용서 받을 수 있 고 열매 맺는 밭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 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마침내 여호와께서 임하시 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호 10:12)고 말씀하십니다.

 이제 우리는 묵은 땅은 하나님을 떠나 있는 옛마음,옛습과,옛행실,옛성품 입니다.

 즉 모든 불의 탐욕 악의 시기 분쟁 속임수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의 황폐한 영적 밭을 갈고 순수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우리 마음속에 있는 우 상을 버리고 하나님께 마음을 주어 그의 힘과 능력의 도움으로 주어 그의 힘과 능력의 도움으로 묵은 땅과 같은 옛성품과 죄악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진실과 공평과 정의의 삶이 있고 용서와 사랑으로 기쁨이 넘치는 개 인과 가정, 직장과 이 사회를 만듭시다.

 주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십자가 위에서 흘리신 보혈의 능력은 우 리사회와 가정과 개인이 모든 문제까지도 해결하실 수 있는 위대한 힘입니 다. 주님을 믿고 돌아서서 힘차게 다음 세대를 향해 뛰십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