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인생에서 꼭 오고가야 할 것들 (눅 06:27-36)

첨부 1


이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말이 무엇일까. 미국의 사회학자들이조사해 본 결과 [나]라는 말이 가장 많이 쓰여지고 있고 그 다음이[너]라는 말이었다고 한다. 시용 빈도 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다. 그래서 인생은 나와 너와의 관계요 만남이요 대화요거래요 생활인것이다.

말틴 부버(Martin Buber)는 [I and Thor]의 철학을 말했었다. 즉 대화의 철학이다. 나는 너를 필요로 하고 너는 나를 필요로 한다. 내가있으므로 네가 있고 네가 있으므로 내가 있다. 나와 너와의 만남 이것이 곧 인생인 것이다.

나와 너와의 만남은 생명과 생명의 만남이요 인격과 인격의 만남이요정신과 정신의 만남이요 개성과 개성의 만남이요 혼과 혼의 만남이다.

이렇게 인생의 만남 가운데 오고 가야 할 것이 몇가지 있다.

첫째 말이 오고가야 한다.
인간은 대화적 존재다. 산다는 것은 대화하는 것이다. 죽은자는 말이없기 때문이다. 내 말을 네가 듣고 내 말을 네가 듣고 네 말을 내가들어야 한다. 인간의 비극이란 대화가 끊어진 것이다. 그래서 TV에대화를 빼앗기고 오락 프로그램에 부모자식 지간의 대화를 빼앗겨 버렸다. 그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님과 인간의 대화가 끊어진 것이다. 인간 비극의 시작은 창세기 3장에서 부터 출발된다. 범죄한 아담을 찾아 오셔서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창3:9) 고 부르셨지만죄를 지은 아담은 나무 사이에 숨어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여기서 하나님과 인간과의 긴 숨박꼭질이 시작된것이다.

이제 모든 인생은 하나님과의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거기서 기쁨을얻으려고 해야 한다.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대화의 개통이 곧 중생할때 가능해 진다. 그것이 바로 곧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기도인것이다.

술취한 사람이 말이 많듯이 성령의 새술에 취한 사람은 말이 많아진다. 즉 기도가 많아지고 전도하는 말이 많아딘다.

말이 꽃이 피게하자 즉 하나님과의 말인 기도를 풍성케 하고 인간과인간의 말인 전도의 꽃이 피게 하자.

둘째, 인사가 오고가야 한다.
인사는 인간의 당연한 예의요 마땅히 해야할 일이다.그래서 [人事]라고 한다.

서로 문안하고 말이 오고가고 부드러운 미소가 오고가고 정다운 경례가 오고가야 한다. 미국의 문학자 마크 트웨인은 말하기를 [친절은 맹인도 볼 수 있고 귀머리도 들을 수 있는 언어이다] 라고 했다. 정말웃음을 얼굴에 피는 지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이 핀 것이다.

성도 여러분! 성도와 성도 사이에 끊임없는 인사가 오고가야 한다.
그리고 행복한 얼굴에 웃음의 꽃을 피게해야 한다.

우리의 웃음으로 경직된 이 사회를 한번 웃겨 보자 그래서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품으로 인도해 보자. 인사 잘 하는 성도로 소문나게 해보자. 인사는 정말 사람의 일 가운데 가장 큰 일임을 알고 웃음과 인정이 담긴 인사를 끊어지지 않게 하자.

셋째, 사랑이 오고가야 한다.
따뜻한 관심의 눈동자가 오고 가고 즐거운 칭찬의 말이 오고가고 다정한 악수가 오고가고 너그러운 호의가 오고 갈 때 인간다운 삶이 이루어 지는 것이다.

그래서 옛 사람의 글에 春風接人에 和氣滿面]이라고 했다. 즉 봄바람과 같이 훈훈한 태도로 사람을 영접하고 화평한 표정이 얼굴에 넘친다는 의미인 것이다.

사랑과 정이 고갈되면 우리 인생의 삶은 겨울의 폭풍처럼 차감고 활량한 것이 된다. 사랑은 인생의 온기요 인간의 향기이다. 훈훈한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얼굴 이것이 우리가 가져야 할 얼굴 표정이요 마음 표정인 것이다. 몸에서 따뜻함을 발산하는 Heater (온풍기)가 되어야 한다. 훈훈한 기운을 이르키는 봄바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이런 따뜻한 조국을 만들 시점에 와 있으며 이런 따뜻한 교회를 만들 사명에 찬 성도들이다. 이런 사랑이 오고갈때 원수가 없어지게 된다. 스데반집사처럼 자기에게 돌던지는 자들을 향하여 기도할 수있게 된다. 사랑이 있는 사람은 원수를 위해 기도할 수 있으며 사랑하는 사랑하는 사람은 원수를 위해 희생까지도 할 수 있게 되며 사랑이있는 사람만이 온전해 질 수가 있게 된다 (마태5:48).

이제 모든 성도에게 이상의 세가지가 오고가는 은혜의 계절이 되길바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