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손보다는 마음을 깨끗하게 하라 (막 07:1-23)

첨부 1


Ⅰ.조직(내용 분해)

1.예수님께 문제 제기하는 바리새인들 ①예수의 제자들이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자(2) ②예수께 묻기를,“당신의 제자들은 옛 관습을 따르지 않고 더 러운 손으로 그냥 음식을 먹느냐(5)”

2.바리새인들에게 대답하시는 예수님 (1)이사야의 글을 인용하여 반박하시다 ①‘이 백성이 말로만 나를 섬기고 높일 뿐,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나 있다(7) ②나를 경외하며 제물을 바친다고 해도 아무 쓸모 없는 일이다(7) ③그들은 나를 세계의 주인으로 인정치 않고,자기들의 편리 에 따라 만들어낸 규정에 따라 나를 섬기고 있기 때문이다(7)’ (2)그들의 이중적인 생활을 들어 논리적으로 반박하시다 ①너희는 하나님의 율법을 버리고 너희 전통만을 고집하고 있다(8) ②너희는 전통을 지킨다는 명목으로 사람들을 짓밟고 있으 니,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것이다(9) ③‘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모세의 율법이 있건만, 너희는 부 모에게 ‘미안합니다’라는 말만하고, 진정으로 부모에게 아 무 것도 해드리지 못하고 있지 않느냐

3.군중들에게 말씀하시는 예수님 ①사람을 더럽히는 것은,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안에 서 나오는 것이다(16) ②먹는 음식이 사람을 더럽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에 서 나오는 악한 생각이 사람의 육신을 더럽혀서 하나님 앞 에 설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든다(23) Ⅱ.연구(삶의 적용)

1.본질은 망각한 채,지엽적이고 표피적인 것에 매여 있다.

(1)바리새인들 ①말로만 주를 섬길 뿐, 마음은 하나님을 떠나 있다.

②부모를 섬겨야 한다는 율법을 알면서도, 하나님께 섬긴다 는 핑계로, 부모 섬김을 회피하고 있다.

③결국 그들은 율법이 중요하다고 말하면서도, 전통을 중시 한 나머지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고 있다.

(2)오늘의 그릇된 크리스챤 ①무슨 일이든지,그 중심 내용을 파악하려 하지 않고 지엽적 인 것에 얽매인 나머지 그 본질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설교를 듣게 될 때에 무슨 내용의 설교를 하느 냐에 대한 관심보다는, ‘왜 개인 이야기를 하느냐’‘왜 가 정 이야기를 하느냐’하면서, 설교의 형식이나 방법을 가지 고 문제 삼을 때가 많다.

②실질적으로 주님이 원하시는 삶은 어떤 삶이냐에 대하여 관심을 갖지 않고,별로 중요치 않은 문제를 가지고 논쟁을 하거나 다툼을 벌이고 있다.

 2.하나님의 관심은 외형에 있지 않고 인간의 마음 중심에 있다 ①마음을 새롭게 할 생각을 않고 손만 아무리 열심히 닦은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②사람을 해롭게 하는 것은,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이 아니라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다.

③그러니까 사람을 괴롭히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악한 사람 의 마음이다.

④그러므로 사람은, 말이나 형식적인 것으로 주를 섬기는 척 할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새롭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