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세상바다에 복음의 그물을 칩시다 (마 13:47-50)

첨부 1


지난 주간은 전국이 장마권에 들어있어 불쾌지수가 가장 높은 주간이었습니 다. 시원한 나무 그늘을 찾아 산좋고, 물좋은 곳으로 가고 싶은 때요, 망망 대해로 나가 마음껏 헤엄치며 고기도 잡고 싶은 때입니다. 마태복음 13장은 "천국 비유장"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천국 비유를 말씀하시던 중, "천국은 마치 그물을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다"고 하셨습니다.

1. 교회는 세상바다에 내려진 큰 그물입니다.

(1) 47절에 "또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과 같으니"라 했습니다. 여기 "천국"은 지상의 교회를 의미합니다. 지상의 교회는 "마치 세상바다에 치고 각종 고기를 모는 그물"이라 했습니다. 헬라어 가운데 "그물"이란 세가지 말이 있습니다. 헬라어 가운데 "그물"이란 세가지 말이 있습니다. 첫째 "암피브레스트론"으로서 , 이는 "루망"으로 주로 강가나 언덕에 서서 고기를 보고 던지는 소형 그물입니다. 둘째 "딕투은"으로서, 이는 "새를 잡는 그물" 을 의미하며 셋째 "싸게네"로 이는 "바닥을 훑어내는 그물" 즉, 대형 그물로서 대해에 나가 고기를 끌어 모아 올리는 그물입니다. 베드로를 향해서 "내가 너로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신 예수님께서는 이제 교회를 향해서 "교회는 이 세상 바다에 던져진 큰 그물이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2) 바다는 항상 물결이 소용돌이 칩니다. 밀물과 썰물이 끊임없는 이동이 있습니다. 때로는 큰 바람으로 풍랑이 일고 파도가 치기도 합니다. 이런 때는 결코 그물을 내릴수 없습니다. 바람이 그치고 바다가 수정같이 맑고 고요할 때, 그물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실로 이 세상은 바다와 같습니다. 평안하고 안정된 태평성세는 잠깐이요, 항상 각종 전쟁의 공풍이나, 경제 태풍, 환난의 풍랑이 일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그물을 내려도 풍어를 기대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예수님께서는 노도광풍을 잠잠케 하시는 분이십니다.(시89:9, 65:6-7, 마8:26-27)

(3) 역사적으로 전쟁과 난리가 일어나고, 종교적인 핍박이 심할 때, 민심이 흉융하고 사랑이 점점 식어질 때, 이 때는 영적인 면에서 광풍이 일고, 높은 파도가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민족은 복음의 풍어기요, 출어기요, 만선의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절호의 챤스를 맞이 했습니다. 세상의 파도와 물결이 비교적 잔잔해진 때를 맞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방주를 크게 짓고, 튼튼한 소망의 닻을 이 바다 깊숙히 내릴후 복음의 그물을 넓게 펴서 많은 생명을 주께로 모아 들이는 역사를 이뤄야 할 것입니다.

2. 교회는 각종 고기를 모는 큰 그물입니다.

(1) 47절에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 같으니"라 했습니다. 큰 그물을 내리는 것은 많은 고기를 모으기 위한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1만 종류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는 약 800종류의 물고기가 서식하는데 그중 150종류는 민물고기요, 650종류는 바다고기 입니다. 그런데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치고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 같으니"라 했습니다. 교회가 각종 물고기를 모는 그물이 되기 위해서는 그 고기의 특성에 맞는 여러 종류의 기구를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할수만 있으면 물든 사람을 예수님 앞으로 인도하기 위해 다양한 복음의 그물을 준비하여 세상 바다에 넓게 펴야 할 것입니다.

(2) 교회의 성장에는 4가지 형태의 성장이 있습니다. 첫째 수적성장(양적 성장), 둘째 조직적 성장, 셋째 질적성장, 영적 성숙, 넷째 지역적 확장, 선교입니다. 교회는 질적 부흥과 양적 부흥의 균형있게 이뤄져 나가야 합니다. 그뿐 아니라, 조직적 성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자체내의 확장 이외에도 복음이 전파되지 않은 산간벽촌 및 외국 땅에 전도인과 선교사를 파송하여 새로운 교회를 개척, 설립해야 합니다. 이 모든것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어 동시적으로 성장될 때, 가장 아름다운 이상적 성장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실로 사도행전에 나타나는 초대 교회는 날마다 믿는자가 더하는 교회였습니다(행2:41, 47,4:4, 6:7, 9:31).

(3) L.A.오린지 카운티에는 미국의 대표적인 두개의 교회가 있습니다. 하나는 로버트 슐러 목사님이 목회하는 수정교회요, 도 다른 하나는 척 스미스 목사님이 목회하시는 갈보리 채플입니다. 수정교회는 수정같이 아름다운 고층빌딩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갈보리 채플은 목조로 된 단층 건물로 되어 있습니니다. 이 교회의 교인수는 2만여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교회는 척 스미스 목사님의 훌륭한 강해설교와 2백여개가 넘는 성경공부 그룹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습니다. 저는 이 갈보리 채플을 방문하면서 철저한 제자훈련과 그룹 성경공부를 통한 교회육성의 중요성을 재삼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실로 각종 고기를 모으시기 위해 각종 그물을 준비한 교회의 모범을 보는듯 했습니다.

3. 교회는 좋은 인재를 모는 그물입니다.

(1) 48절에 "각종 고기를 그물에 가득히 모은 후에 물가로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은 그물에 담고, 못된 것은 내어 버리느니라"고 했습니다. 그물에 던져 끌어올릴 경우, 좋은 고기, 큰고기만 잡히는 것이 아니라, 작은고기, 못된 고기도 잡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부가 필요로 하는 것은 좋은 고기뿐 입니다. 마태복음에는 말세지말에 교회내에 두가지 양상의 교인들이 있을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마3:12, 13:30, 7:24-25, 13:48-49)

(2) 그러나 가려내 때가 분명히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는 그 가려내는 시기를 세가지로 표현했습니다. 첫째, "그물이 고기가 가득찰 때" (48절) 둘째, "그물을 물 가로 끌어어낼 때, 셋째, "세상 끝날" 좋은 고기를 그릇에 담고, 나쁜 고기는 버리느니라 했습니다(49절). 그러므로 우리들은 좋은 일군이 되어야 합니다(마24:42, 벧후 3:11-12, 마24:45,46)

(3) 또한 좋은 일군을 길러내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좋은 일꾼을 길러내는 교회가 되기 위해선 첫째, 주일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아야 합니다. 벤손 박사는, "교회의 중추적인 일군의 85%는 주일 학교를 거친 사람들이요, 선교사나 교역자의 95%가 주일학교 출신이라"고 했습니다. 둘째, 주일학교 교육을 위해 과감히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