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생명의 부활 (시 118:14-24, 마 28:1-10)

첨부 1


오늘은 예수님께서 죄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드시 사신 것을 기념하 는 부활절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목요일밤에 로마병정에게 잡히셨으며, 금 요일오전9시에 십자가에 못박히셨어 오후3시에 운명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숨을 거두시자 로마의 병정들은 예수님의 운명을 확인하기 위하여 창으로 옆 구리를 찔렀습니다. 그러자 피가 이미 다나왔으므로 피대신 창자국에서 는 물이 나왔습니다. 그후 되어진 일들을 복음서 전체를 볼 때, 아리마대 요셉이라는 사람이 빌라도의 허락을 받아 시신을 거두었고, 니고데모가 예수 님의 시신에 장사지내기 위하여 기름을 발랐습니다. 그리고서 아리마대 요셉의 가문의 무덤에 예수님을 시신을 눕혔습니다. 그러자 로마군병들이 와서 무덤의 입구를 큰 돌을 굴려다 막았고, 그리고 아무도 손을 대지 못하도록 인봉하였 습니다. 이렇게 장사진낸 후에 빌라도는 예수님께서 죽음을 당하신 후 삼일만 에 다시 살것이라고 예언하신 것을 기억하고 두려움과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 의 시체를 훔쳐갈까봐 병정들을 세워 무덤을 지키게 하였습니다. 금요일밤이 지 나고, 안식일인 토요일이 지난 일요일 새벽, 막달라 마리아를 비롯한 몇 명의 여 인들이 니고데모가 예수님의 시신에 기름바른 것을 알지 못하여, 예수님의 시신에 기름을 바르기 위하여 안식을 기다렸다가 예수님의 무덤을 찾게 되었습니다. 여 인들은 예수님의 무덤을 향하여 올라가면서 누가 무덤의 돌을 옮겨줄까를 걱정하 였습니다. 그러나 저들이 무덤에 이르렀을 때에 무덤의 돌을 옮겨져 있고, 예 수님의 시신은 없었습니다. 저들이 놀라워할 때, 천사가 "그가 죽은 자 가운데 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고 알 려 주자 기쁨과 두려움으로 무덤을 빨리 떠나 제자들에게 알리러 갈 때 "평 안하뇨"라고 부활하신 주님이 나타나셔서 저들을 만나 주셨습니다. 삼일만에 예수님은 예언하신 대로 죽음의 권세를 이기고 다시 사셨습니다. 그러므로 기독 교는 무덤을 헤치고 일어나는 생명있는 부활의 종교라고 빈무덤을 자랑합니 다. 따라서 우리 기독교인의 신앙은 부활의 신앙입니다. 오늘 이시 간에는 "생명의 부활"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부활의 확실성.

 칼바르트라는 신학자는 부활설교는 짧으면 짤을수록 좋다고 했습니다. 왜냐하 면 예수님의 부활은 무엇보다도 확실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우 리는 주어진 성경의 말씀을 통하여 다시 한 번 주님의 부활의 확실성을 살펴보고 부활을 확신하는 신앙을 가져야 되겠습니다.

1)예수님의 부활의 확실성은 먼저 예수님의 예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ㄱ)예수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지방에서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 신 하나님의 아들입니다."라는 위대한 신앙고백이 있은 즉시 말씀하시 기를 "예루살렘에 올라가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많은 고난을 받고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이라"고 제자들에게 말씀하 셨습니다. 마17:22-23"갈릴리에 모일 때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인자가 장차 사람들의 손에 넘기워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심히 근심하더라"고 했습니다. 마20:18-19"보라 우리가 예루살렘 으로 올라가노니 인자가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넘기우매 저희가 죽이기로 결안하고 이방인들에게 넘겨 주어 그를 능욕하며 채찍질하며 십자가 에 못박게 하리니 제 삼일에 살아나리라"고 당신의 죽음과 삼일만의 부활에 대 하여 예언을 하셨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예언을 통하여 예수님 자신이 당신 의 부활에 대하여 확실히 하셨습니다. 우리가 성경을 보건데 예수님께서 말 씀하신 것 중에 지켜지지 않은 것이 없으며, 되어지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부활은 예수님께서 친히 예언하신 것이기에 분명한 것입니다.

 ㄴ)예수님은 당신의 부활을 요나의 경우를 들어서 강하게 암시하셨습니다. 어느날 서기관들과 장로들이 예수님을 찾아와서 표적을 보여달라고 하였습니다. 이 때요 나의 표적밖에는 보여줄 것이 없다고 했습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 꼈던 사람으로서 물고기 배속에서 3일을 있다가 하나님의 도움으로 3일만에 살아나 사람입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요나의 표적밖에는 보여줄 것이 없다고 하신 것은 바로 예수님께서 무덤 속에 들어갔다가 3일 만에 부활하실 것을 말 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ㄷ)예수님께서 죽었던 사람을 살리심으로 당신의 부활을 강하게 나타내셨습니다.

야이로의 땅이 병들어 죽엇을 때 예수님은 "달리다꿈" 즉 소녀야 일어나 라 하심으로 그 소녀가 살아났습니다. 나인성의 과부의 아들이 죽어 장사지낼 때에 예수님께서 상여의 행령을 멈추게 하시고 "청년아 일어나라"고 외칠 때에 죽었던 청년이 살아났습니다. 또, 나사로가 죽은 4일이나 되어 무덤에 장사지낸 바되었을 때도 예수님은 무덤을 찾아가서 "나사로야 나오너라'라고 외쳤을 때 죽은 지 나흘이나 된 나사로가 벌떡 일어나서 살아나왔습니다. 이처럼 예수님 께서 죽었던 자를 살리심으로 자신의 부활하시게 됨을 강하게 나타내심으로 자신의 부활을 우리에 확실히 하셨습니다. 요11:25"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 하리라"라 고 하셨습니다.

 ㄹ)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여러 사람에게 나타내 보이심으로 부활을 확실 히 하셨습니다. 지금까지의 말씀은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기 전에 하셨던 부 활에 대한 사실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사실로도 주님의 부활은 명확합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주님께서 직접 사람들을 만나주심으로 부활은 보다 확실해 졌습니다.

(1)맨 먼저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셔서 "평안하뇨"라고 인사했습니다.

(2)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어 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실 때 저들의 마음이 뜨거워 졌습니다. (3)도마가 없을 때 10제자에게 예수님 은 나타나셨습니다. 후에 도마가 왔을 때 도마는 보지 않은 고로 믿을 수 없 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부활하신 주님은 도마가 있을 때 다시 나타나셔서 도 마에게 못자국과 창자국을 만져보라고 했을 때 도마는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십 니다.라고 신앙을 고백하기도 했습니다. (4)밤새워 고기잡던 제자들에게 아침에 찾아오셔서 고기를 구워서 제자들에게 주셨고 부활하신 주님도 친히 그 고기를 잡수셨습니다. (5)12사도와 500명의 성도가 있는 곳에 주님은 나타나셨습니다.

(6)예수님께서 감람산에서 많은 사람들이 보는 가운데서 승천하셨습니다.

 이러한 성경의 기록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명확히 해줍니다. 이러한 부활사실 을 믿었기에 초기의 기독교인들은 순교를 당하면서도 예수님을 믿었던 것입 니다. 왜냐하면 저들도 죽으면 "다시 살 것이라"는 신앙에서 말입니다.

 2.주님의 부활은 세상을 이긴 승리의 부활입니다.

 예수님께서 3일만에 부활하신 것은 유대 종교의 박해를 이기신 것이요, 가 룟유다 의 간계한 계략을 이기신 것이요, 로마정권의 법정을 이기신 것입니 다. 빌라도의 인을 봉한 무덤을 깨고 부활하신 것은 로마의 국력을 이기신 것 이며 제사장과 서기관들은 벼개를 높이 베고 꿈 속에서라도 승리감에 도취된 자들을 공포와 좌절과 당황과 실패 를 실증하는 승리의 부활인 것입니다. 창에 찔려 죽은 것을 확인하고 돌무덤에 장사 지내고 무덤을 지키지 않았습니까 십자가의 사형집행은 공개적이고 역사적인 사실이 아닙니까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 우리 주님 예수는 세상권세를 산산히 찢어 없애고 승리의 부활을 하셨습니 다. 유대인의 3년간의 계략과 모함과 모해도 부활 앞에서는 길바닥에 넘어진 시체요, 로마의 권세로 집행한 십자가도 결국 당황과 실패의 상고문을 작성하 여 부활하신 예수를 대처할 하명을 기다리는 패배의 쓴잔을 마시며 이맛 살을 찌풀,며 고갤르 떨어뜨리고 있었습니다. 당시 로마제국의 권세는 모든 사람이 떠는 빌라도의 법정인데, 만왕의 왕이 되신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 입니다. 주님의 부활은 로마의 박해로부터 2000년동안 승리로 이끌게 했으며 앞으로도 승리케 할 것 입니다.

 3.주님의 부활은 죄를 이기신 부활의 종교임을 말해줍니다.

 인간에게 죄가 들어오면서 사망의 쓴잔으로 신음과 공포와 심판의 영벌이 들어 온 것입니다. 아담이 죄가 없을 때는 죽지 않았습니다. 죄가 없는 사람은 죽지 않습니 다. 에수를 팔던 가룟 유다는 무죄하신 그리스도를 팔던 그 죄 책으로 자살했습니다. 성경에는 에수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씀하십니다. " 모든 일에 우리와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4:15)했 으며, 또한 요한복음18:35절에 보 면 빌라도가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 지 못하였노라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주님께서는 무죄하신 몸으로 유죄한 온 인류를 위해 죽으시고, 그러므로 무죄한 주님이 부활하심은 당연합니 다. 성도들의 죄를 짊어지시고 죽으신 주님의 십자가는 우리 죄를 씻으신 증 명으로 승리의 부활을 하신 것입니다. 아담을 범죄케 한 사단은 그리스도의 부활 앞에 무릎을 꿇게 되었으며 가인을 시켜 아벨을 죽이게 한 사탄은 유대 종교가들과 빌라도를 시켜 주님을 죽였으나 살인과 사탄의 권세를 이기신 주 님의 부활인 것입니다. 사망과 사탄의 권세를 이기신 주님이시요, 십자가에 못 박았던 그들의 자손까지도 지옥의 저주를 받게 하는 죄악의 권세를 이기신 주님 의 부활인 것입니다. 죄는 부활하신 주님 앞에 비명을 토하며 실패의 피를 흘리 며 신음하였습니다. 아담, 노아시대의 사람들, 소돔과 고모라성, 아간 바람, 가 룟유다 등을 점령해서 승리의 쾌감을 갖던 사탄은 주님의 사랑의 십자가의 검을 맞고 쓰러졌으며 부활하신 주님의 완전한 포위 앞에 죄는 손을 들고 땅에서 밀려가며 주님의 교회는 부활찬송을 부르면 승리하는 것입니다. "예수는 우 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 느니라"(로마서4:25)

4.주님의 부활은 사망권세를 이기신 승리의 부활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은 아담이 범죄하여 에덴 동산에서 쫓겨난 후 에 새로 허락하신 생명의 길이요, 영생의 길이요, 사망권세를 이기신 승리의 길을 주신 것입니다. 이 세상에 그 누구도 사망의 권세를 이겨낸 사람이 없 습니다. 세상에 가장 확실하고 절대적인 것은 사람은 누구든지 한번은 죽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무서운 인생의 죽음을 우리 주님이 십자가와 부 활로 해결해 주신 것입니다. 세상에서 사망과 권세를 이겨낸 분은 한 사람 도 없습니다. 공자도, 석가도, 불사약을 찾아 헤메던 진시왕도, 아침 안개 이 슬을 받아 마시던 한무제까지도 죽음의 권세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오직 우 리 주님만이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네가 이것을 믿느냐"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사망권세를 이기셨으매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사망 을 이기고 영생에 이르는 길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결론:

1.주님의 부활은 확실합니다.

 2.주님의 부활은 세상을 이긴 승리 의 부활입니다.

 3.주님의 부활은 죄를 이기신 승리의 부활입니다.

 4.주님의 부 활은 사망권세를 이기신 부활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부활은 우리에게 새생명과 영생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주님 의 부활은 생명의 부활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