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복음의 능력, 치유 (마 08:16-17.9-12 약 05:13-18)

첨부 1


서론
성경에는 치유의 약속이 있읍니다.
출15:26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 임이니니라
말4:2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막6:56 예수님의 옷에도 손을 대는 자는 다 성함을 얻으니라.
마8:17 우리 연약한 것을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사58:5 벧전2:24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약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약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사람들은 이 세상에 출생하는 순간부터 여러가지 질병과 싸우게 됩니다. 쉽게 이길 수 있는 질병이 있는가 하면 극복하기 힘든 질병에 이르기까지 가기 각색의 질병이 있습니다.
젖먹은 어린아이에서 부터 노인에 이르기가지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특이한 질병도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 사람은 생리적이며 병리적인 증상의 수많은 질병과 항상 싸우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에게 다가오는 질병중에서는 의사나 약품으로 치료가 안되는 질병도 있습니다. 정신상태의 병, 도덕적인 질병, 기질상의 질병, 문화의 병, 신앙상의 질병과 같은 것입니다. 또 마음의 병도 있고 고독이라는 병도있습니다.
고독하고 병든 80세의 노인이 네살짜리 어린아이와 친한 친구가된 후에 건강을 되찾았다는 이야기도 있읍니다. 건강이란 단순한 병리학적인 질병의 치료만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사람에게는 영과 혼과 육체가 항상 잘 조화를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어느 질병엔가 걸려 있기가 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치료자 되시는 예수님을 만나 영육간에 건강 진단을 받아가면서 각종 병에서 치료함을 받아야 되겠습니다.
오늘날도 예수님은

1.육신의 병을 고쳐 주십니다.
육체의 질병은 그 성격에 따라 병을 쉽게 알아낼 수 있는 것이 있고 전혀 알아낼 수가 없는 질병도 있습니다. 페병, 암, 간질환 같은 질병은 그리 아픈 줄을 잘 모르고 병이 진행됩니다. 이렇게 쉽게 알아낼 수 없는 병이 사실은 생명을 위협하는 것입니다. 병이 발생 하자마자 금방 알아낼 수 있도록 통증을 가져오는 병은 고치기가 쉬운 병입니다.
의학이 발달하여서 어려운 난치의 병도 의약의 덕택으로 극복할 수 있지만 우리는 질병을 미리 예방하거나 정기적으로 진단을 받아 초기에 치료를 받거나 병을 이기는 지혜와 노력이 있어야 되겠습니다.
현대 의학으로 못 고치는 무서운 질병이라도 기도로 주님의 도움을 받으면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말씀하신 하나님께서 우리를 치료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복음을 전하시면서 병자를 고쳐주셨다. 지금도 그 예수님은 살아 계십니다.1)육신의 병의 원인을 진단해 보자.
①과로,연령,유전적인 것(창48:1,10) 요셉의부친 야곱의 노병,눈이 어두움
②실수로 인한 것-실족, 술(호7:5) 이스라엘의 방백들이 술로 인하여 병을 얻었다.
③하나님의 뜻이 있는 병(고후12:7) 바울로 하여금 자고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안질 병
④죄로 인한 병
원죄-저주받은 영(창3:16)
자범죄로 인한 병(왕하5:27; 게하시의 거짓탐욕이 문둥병;
(대하21:12-19)이 모든 일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람을 치사 능히 고치지 못할 병이 그 창자에 들게 하셨으므로 여러 날 후 이년만에 그 창자가 그 병으로 인하여 빠져나오매 저가 그 심한 병으로 죽으니 백성이 그 열조에게 분향하던것 같이 저에게 분향하지 아니하였으며
⑤조상의 죄-특히 우상숭배 죄
(삼하12:15) 나단이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우리아의 처가 다윗에게 낳은 아이를 여호와께서 치시매 심히 앓는지라
(출20:4-5)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출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출20:6)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⑥마귀가 가져다준 병:그 특징은 병명이 불분명 이유없는 두통, 머리에서 소리나는 현상 등등
막5:3-15 정신병 (거라사 지방의 군대귀신들린 광인)
엡4:23-27마음병 (엡4:23)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엡4:24)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5)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으로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니라(엡4:26)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엡4:27)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막9:17; 벙어리 귀신들림
눅13:16 18년동안 귀신들려 꼬부라진 여인 이야기
마12:25-28 예수께서 저희 생각을 아시고 가라사대 스스로 분쟁하는 나라마다 황폐하여질 것이요 스스로 분쟁하는 동리나 집마다 서지 못하리라(마12:28) 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2)치유방법
병의 원인 가운데 유전적인 것이나, 실수로 인한 것이나, 하나님의 뜻이 있는 것 등은 별 문제가 되지 않지만
죄로 인한 병이나 마귀가 가져다준 병은 반드시 복음과 함께 치료해야 한다. 이러한 것은 전부 영적인 것이며 에수님을 영접하여 구원받지 않으면 치료가 불가능하며 잠시 다른 방식으로 설령 치유 되었다가도 나중에는 점점 더 악화 되어간다.

예수님을 영접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요8:44에서요일3:2),
죄와 사탄의 권세 아래 매여 있던데서 해방되기 때문에 치유가 확실히 된다
(요일3:8; 마12:28).
(눅10: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

2.마음의 병을 고쳐야 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마음상태가 건강하다고 확신하십니까 공연히 불안하거나, 허전하거나 울적한 상태는 아닙니까 어떤 일에 집중이 잘 안되고 모든 일이 귀찮고 짜증이 나는 그러한 일은 없으십니까 만일 여러분의 마음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여러분의 인격의 허약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언제나 마음의 상태가 온전해야 합니다.
마음에 병이 들어 있으면 그때는 육체적인 질병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걱정되고, 불안하고,무섭고 마음이 상한 상태에서는 입맛이 떨어기지도 합니다. 마음이 상하거나 비뚤어진 상태에서는 생활이 정상적일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의 병을 치료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잠언4:23에서 밝히 말씀 하시기를“무릇 지킬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라.” 하셨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건전하고 온전한 마음상태를 유지하도록 해야 됩니다. 예수님은 즐거운 마음과 건전하고 착한 마음과 희망에 넘치는 의지, 어떤 확신과 용기와 담력을 가지고 살아 가도록 도와주시고 치료를 해주시는 분입니다.

3.도덕적인 질병도 고쳐야 합니다.
도덕적인 질병이 너무 깊다보니 부모를 살해하는 사건이 생겼습니다. 부모에게 효도하지 못하면 도덕적인 질병에 걸려있는 것입니다. 의리가 없다든지, 정직하지 못하다든지, 순결하지 못하거나, 친절하지 못하거나 또는 이기심에 얽매어 있으면 도덕적인 질병에 깊이 걸려있는 사람입니다.
우리는 모든 이웃과 도의적인 인간관계를 잘 맺고 있어야 합니다.
부부간에도 서로 윤리적으로나 도덕적으로 건건해야 합니다.
형제간에 서로 우애해야 합니다.
간음을 범하거나, 도적질하거나, 속이거나, 살인하는 사람은 도덕적으로 죽을 병에 걸린 사람들입니다.

오늘날 사회 풍조 중에는 도덕적으로 큰 질환에 걸려 있음을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성도덕이 문란해지고 사회 도덕이 무색해져 가고 있습니다. 사회는 큰 질병에 걸려 있는 것입니다. 이를 고치지 못하면 사회는 파멸이 오고야 말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 부도덕한 인간관계와 이러한 사회를 천국 운동으로써 보다나은 인간관계와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룩하시려고 온갖 부도덕한 죄를 깨우치시고 회개케 하시고 바른 관계를 맺게 하셔서 사회를 파멸에서 구원하시는 분이십니다. 모두 다 부도덕한 삶을 뉘우치고 고침을 받아 건전한 인간관계를 회복하여 이 땅에 빛과 소금의 직분을 잘 감당해야 되겠습니다.

서로서로 위로하고 권면하고 사랑의 가교를 이루어 나아가는 평화의 동산을 조성 하여 나가야 한다. 하나님은 고통받는 백성을 위로 하시기를 원하신다. 뿐만 아니라 서로서로 상호간에 위로하면서 살아가도록 권면하신다.
(사40:1) 너희 하나님이 가라사대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고 말씀 하셨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는 부르트 부르크 성에 피신해 있을 때 이 말씀으로 위로받았다.
노예폐지론자 존 브라운도 감옥에서 이 말씀으로 용기를 얻었으며
영국의 정치가 올리버 크롬웰 장군도 변화의 격동기 때에 이 말씀을 의지 했다고 한다.

4.잘못된 기질의 병을 고쳐야 합니다.
사람들은 가지각색의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온순하고,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고, 다정다감한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또 의를 위하여 용감하고 정의감이 강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교만하고, 난폭하고, 무책임하고, 무자비하고, 부정직하고, 저속하거나, 비겁하거나 성실치 못하고 악독한 기질을 가지고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같은 불량한 기질을 고치지 못하면 항상 그들은 인격적인 파탄을 면할 길이 없을 것입니다. 기질상으로도 거듭나서 악한 사람이 선한 사람이 되고 참을성없던 사람이 인내심으로 덕을 세우게 되고, 부정직하던 사람이 정직한 사람이 되도록 고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냥 쉽게 되는 일은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고침을 받는 길 뿐입니다. 기질상의 질병에 걸려 있어도 예수님의 앞에만 나오면 모두 고칠 수가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교만한 사람도 겸손한 사람으로 고침을 받아야 합니다. 독선적이고 핍박적이며 비 협동적인 개인주의적 기질도 모두 큰 병입니다. 모두 그리스도 앞에 나와서 진단을 받고 성령의 체험을 통하여 고침을 받아야 하겠습니다.

5.의식 구조의 질병을 고쳐야 되겠습니다.
①혹시나 우리들이 어떤 사건을 잘 알아보지도 않고 언제나 자기 편견이나 선입주견으로 판단하거나 속단을 하는 그런 경솔한 성격은 아닌가 점검해 보십시오. 오랜 종족적 관념을 벗어버리지 못한 경우나, 지나친 어떤 열등의식에 사로잡힌 경우는 없는가
②권력에 아부하여 언제나 편한 길만 택한다든지, 항상 부정적 의식구조 때문에 비판적이고 거부반응만 일으키면서 살고 있지 는 않는가
③남을 배척하고 다른 문화, 다른 단체, 다른 민족은 무조건 배격하고, 거부하고, 우리것과 내것만 인정하는 그런 편협한 의식구조 속에서 생활 하지는 않는가
④모든 일을 이해 관계로만 판단하여 자기 중심적으로만 생활하며, 미신적인 생각이나 요행을 항상 바라거나, 무턱대고 모험을 저지르는 사고력을 가지고 사는 사람은 인격에 깊이 병든 것입니다. 그런 병을 고쳐야 합니다.
예수 앞에 나와서 겸손하게 자신의 의식구조가 건전한 것인가 아니면 병든 것인가를 진찰받고 합당한 사람으로 그리고 좀 진취성 있는 사람으로 의리의 사람으로 좀 논리적이며 과학적이며, 도의적이며 포용적인 폭넓은 의식구조로 변화를 받아야 합니다. 자아에 집착되고 자기 주의와 자기감정과 기분에만 좌우되는 의식구조 에서는 언제나 소인이 되고 성장하지 못하는 보잘것 없는 인간이 되고 말 것입니다.

모든 잘못된 의식구조를 뜯어 고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믿음의 의식구조를 통하여 어떠한 상황 이던지 항상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독일에 있는 어떤 집의 지하에 히틀러의 세력을 피하여 숨어 지낸 유태인이 있었다. 후에 그가 어찌 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지하실 벽에다 다음과 같은 용감한 글귀를 새겨놓았던 것으로 미루어 보건데 귀한 믿음의 소유자였음을 알 수 있다.
"나는 하나님께서 분노를 녹이시고,
좌절감을 해소하시고
외로운 가슴에 사랑을 채우시고,
어린 아이들이 모래 위에 남긴 자국을
파도가 씻어 버리듯
아픈 상처를 아물게 해 주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은 웅덩이에서 당신의 절망을 끌어 내시어
아름다운 새 길을 가게 해 주시고,
넘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이던 산을 넘게 해 주십니다.
당신이 참고 기다리기만 하면
나는 하나님께서 소년을 위대한 어른으로,
죄수를 선량한 시민으로,
알콜 중독자를 교회의 장로로
변하게 해 주시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나는 태양이 빛나지 않을 때도 태양이 있음을,
나는 사랑을 느끼지 못할 때에도 사랑이 있음을,
나는 하나님이 침묵을 지키실 때에도 하나님이 계심을 믿습니다."6.믿음이 연약한 영혼이 병든 사람도 있읍니다.
마음에 주님을 영접하기 싫으며,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는일이 마음에 부담이 가고, 예배에 참석하거나 성경읽고 공부하며 기도하는 일, 전도하는 일 ,봉사하는 일 또 교회에 충성 하는 일에 관심이 없거나 열심이 없으면 이런 사람이 바로 영혼이 병든 사람입니다.
병이들면 입맛이 없어지고 입맛이 없어지면 음식 탓을 하게되는 것처럼 자기 주체 대로만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믿음이 병든 사람에게서는 아무것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잘 먹고 잘 소화시키고 강한 체력을 얻어 자기가 맡은 일에 열심을 다 하는 사람이 건강하고 건전한 육체인 것처럼
영혼의 양식을 사모하고 즐겨받아 먹고 실천하면서 주의 일에 힘쓰는 건강한 신앙과 영적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주님앞에 신앙에 병든 것은 없나, 영적 질병에 걸린 것은 아닌가 정확하게 진단을 받은 후 예수님께 고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께서 천국복음을 전하실 때 많은 병자들이 나와서 고침을 받았습니다.

각종 육체의 질병을 앓고 있던 사람들이 고침을 받았고 수많은 정신병 질환자들도 고침을 받았습니다. 많은 귀신들린 사람, 정신상태가 비정상적인 악령의 지배를 받는 사람들이 치료를 받았습니다.
생활이 건전하지 못한 사람들, 부도덕한 사람들, 기질적으로 문제가 있던 사람들도 모두 치료를 받았으며, 영혼의 병든 사람들이 모두 고침을 받고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찾았습니다.
세리 마태는 인격적으로 병들었던 마태같은 사람을 고치시기 위하여 예수님은 자신이 의원으로 오셨다고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이사야는 예수님에 대한 예언으로 "우리 연약한 것을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라고 하였습니다. 진실로 예수님은 모든 질병에 걸린 사람을 고쳐주십니다.
개인적으로 가정적으로 교회적으로 병든 것 있습니까 또 문화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병든 것이 있습니까 다 예수님을 통해 치료 받으십시오. 인격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영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병든 모든 것을 부끄러움 없이 주님앞에 나와서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만병의 의원으로서 모든 문제의 질병을 치료해 주시는 치료가 되십니다.

물리학에는 절대 온도라는 용어가 있다. 이 용어는-270도씨를 가리킨다. 1660년 영국의 화학자 보일이 발견한 보일의 법칙에 의하면 기온이 1도씨 내려갈 때마다 부피는 약 1/270씩 줄어들게 되며, 기온이-270도씨 즉 절대온도에 이르게 되면 부피는 이론상으로 제로가 된다. 현편 금속체의 온도를 절대온도로 낮추게 되면 금속체의 전기적 저항이 사라지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 현상을 이용하면 전력의 소모없이 많은 전류를 흘릴 수 있어 강력한 자장을 얻어낼 수 있으며 얼마전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자기 공명 전산화 단층 촬영장치(인체의 어느 한 단면을 진단 촬영하는 기계:NMR-CT)는 이 현상을 이용한 고가(수출가격 1대당 약 20억원)의 첨단 전자 의료 기기이다. 우리에게도 절대 온도가 필요하다. 우리에게도 우리의 부피를 제로로 만들어 버리는 절대 온도가 필요하다. 우리의 절대 온도는 몇도인가 그것은 물리학적으로는 측정될 수 없는 온도이다. 그러나 다른 용어로는 설명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 절대 온도는 바로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 안에서의 절대 신앙, 절대 믿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절대 신앙을 갖게 될 때 우리의 영혼에서 성경의 역사를 방해하는 악마적 저항체들은 사라지게 되며, 대신 강력한 성령의 열매들이 맺혀지게 된다. 이 성령의 열매들은 자기 공명 단층 촬영기보다 더 값비싼 것이다. 왜냐하면 그 열매들은 단순히 진단기기가 아니라 치유와 위로와 변화와 구원과 확증을 주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