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을 경외하는 현숙한 여인 (잠 31:10-31)

첨부 1


본문은 잠언의 마지막부분으로써 잠언의 전체의 내용을 요약하고 있는 일종의 부록이라고 볼 수 있다. 본문은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뉘게 되어 특히 후반부에 이상적인 여인상을 보여주고 있는 말씀으로
첫째로 하나님의 통치 방식은 철저히 하나님을 공의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이다.
둘째로 하나님의 백성은 언약에 순종해야만 하나님의 지혜를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숙한 여인은 능력의 여인이란 뜻으로 도덕적으로 순전하며 강건한 육체와 왕성한 할동력을 지닌 여자를 가르킨다. 이러한 여인은 진주보다 더하다는 것은 값어치를 매길 수 없는 귀함을 나타낸 말이다. 오늘날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육아법의개발 화장술, 아름다운 패션,등 대중화로 겉보기가 아름다운 여인은 많으나 현숙한 여인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귀하고 귀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특히 본문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가지는 성격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부분으로 외형적으로는 시대와 풍습에 관계없이 여성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외적, 내적 요소들을 망라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상은 시대를 초월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녀야 할 본질을 진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으로 본문을 구분해 보면
1>현숙한 아내를 얻음으로써 발생하는 여러가지 유익에 대해서(10-27)
2>현숙한 아내의 근원을 알려주고 있다(28-31)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의 근원은 역시 하나님을 전심으로 경외하므로 하나님 나라를 유익하게 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는 본문을 통해서 현숙한 아내가 제공하는 여러가지의 덕목을 살펴보므로 한층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모든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란다.

1.신뢰감을 주는 현숙한 여인(11,28)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이말씀은 문자적으로 해석하면 약탈이 필요치 아니하겠으며란 뜻으로 해석이 된다. 이것은 현숙한 여인의 남편은 그 가정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남을 약탈하거나 도둑질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가리킨다. 이 같은 결과는 현숙한 여인이 가산을 잘 관리하여 그 가정이 풍족한 삶을 살기 때문이다.
그 뿐만 아니라 자식들에게 따뜻한 양육과 지혜로운 교육에 훌륭한 인격을 소유한 자들이 되어 그 부모님및 윗 어른을 공경하며 그 은혜에 감사하는 자들로 성장이 된다.
그러나 오늘날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돈으로 교육을 시키고, 인격적인 교육이 전혀 되지 않는 이때에 일어나는 살인 강도 흉학한 범죄가 일어나는 것은 이런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2.선을 행하는 현숙한 여인(12)
현숙한 여인은 남편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고 선을 행한다는 것은 남편을 도와주며 또 용기를 주는데 말없이 남편을 협력한 여인의 모습일 것이다.

3.부지런히 일 행하는 현숙한 여인 (13,14,19,22,24)
현숙한 여인은 어떠한 환경이나 가정에 여주인으로서 그 역할을 잘 감당했다.
당시에 양털과 삼을 가지고 가족의 옷을 하는데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다.

4.지혜롭게 일을 추진시키는 현숙한 여인(15-18)
현숙한 여인의 계획성이 가정관리를 볼 수 있다. 가정생활은 근면성,활동성,
현숙한 여인은 지혜의 말과 사랑의 언어로 집안 사람들을 훈육함으로 가정의 법을 세워 나갈 때에 이러한 가정은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건전하며, 건강한 가정,행복을 누릴 수 있다.

5.타인에게 관대하는 현숙한 여인 (20)
사도시대에 나오는 현숙한 여인중에 도르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는 선행과 구제로 많은 사람에게 덕을 끼치는 여인의 모습이다. 6.준비성 있는 삶을 추구하는 현숙한 여인 (21)

7.하나님을 경외하는 현숙한 여인 (30)
세상에서 주어진 모든 일을 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므로 인하여 주님을 섬기는 현숙한 여인은 남편을 위해서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해서 늘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하나님 제일주의로 사는 현숙한 여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삶의 제일은 하나님을 섬기는데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고 더나아가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서 근면하고 헌신을 다할 때에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면 이 본문은 오늘 우리가 살고 시대에 모든 사람에게 주는 하나의 교훈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을 섬기면서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면 가정이 파탄될 것이고 더 나아가 사회가 부패가 될 것이다.현숙한 여인은 부지런히 일하고, 지혜롭게 투자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미리부터 계획하고,타인을 돌보며,남편을 존중하고, 지혜롭게 충고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본문의 내용이다.
그러나 현숙한 여인의 삶의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데 모든 것이 있다는 것이다. 결국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서 지혜롭게 공의롭게 살라고 권고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