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울증을 극복하는 비결 (잠 04:23)

첨부 1


사람이 살다보면 극심한 우울증이 파도처럼 몰려 올 때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사람같은 이도 우울증에 빠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사가 다 귀찮고 하던 일 이 하기가 싫고 짜증이 나기 시작합니다. 엘리야를 봅시다. 이스라엘은 솔로몬왕 이후에 유다와 이스라엘 두 나라로 분리되었습니다. 분단된 두 나라에서 모두 39 명의 왕이 등장했습니다. 이 많은 왕중에 선왕은 8명이였고 나머지는 모두 악한 왕이였습니다. 악한 왕중에 최고로 악한 왕은 바로 아합왕이였습니다.

 아합왕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시돈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과 결혼하였습니다.

결혼한 날 밤 이세벨은 아합에게 바알 신당을 세워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후 이 스라엘은 종교적 혼합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정치적 안정시대에 접어 들었으나 하나님은 벌로 3년6개월 동안 비를 안 주심으로 경제적 어려움시대에 들어섰습니 다.

 갈멜산에서 엘리야는 바알 선지자들과 대결에서 대승리를 하였습니다. 바알 선지 자들을 모조리 죽였습니다. 화가 난 이세벨이 엘리야를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민 족을 가뭄에서 구한 엘리야를 요셉처럼 국무총리로 받아들이지는 못할 망정 24시 간내에 죽이겠다는 살인 경고장을 보냈습니다. 당장 죽일 수도 있는데 24시간 여 유를 준 것은 엘리야를 공포에 떨게 하려는 의도였습니다. 말려 죽이려는 속셈입 니다. 살인범을 사형시킬 때 막상 죽는 순간은 잠깐이지만 거기까지 가는 순간 순간은 피를 말리는 고통이라고 합니다. 당당히 바알 선지자450명과 아세라 선지 자400명과 대결하던 엘리야는 그 용기를 잃어버리고 나약한 여자 앞에서 벌벌 떨 고 있습니다. 엘리야는 사환을 100리 밖에 두고 광야로 도망갔습니다. 철저히 두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는 엘리야의 모습을 우리는 본문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엘리야가 우울증환자가 되는 순간이라고 정신과 의사들은 진단을 합니다. 그런데 현대인의 80%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세는 우울증증 세입니다.

1)인생의 사는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짜증만 납니다.

2)항상 안절부절하며 불안해 합니다.

3)남과 어울리기를 싫어합니다.

4)상대방의 말을 잘 안들으며 시간과 날짜에 대한 착각을 자주 합니다.

5)남의 이름을 자주 잊으며 최근에 일어난 사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6)빤히 들여다 보이는 거짓말을 합니다.

7)몹시 의심이 많아 남을 믿지 않으며 지나치게 공격하려 듭니다.

8)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며 폭발할 것 같은 상태가 지속됩니다.

9)쾌활하다가 우울해지는 파고가 심합니다.

10)사소한 일에 신경을 곤두세웁니다.

11)자물쇠를 잠그고도 안잠근 것 같아 불안한 마음으로 다시 확인하게 됩니다.

12)자신을 자신만만하게 여기다가 금방 초라하게 봅니다.

 이런 증세가 심하느냐 심하지 않느냐가 문제이지 80%의 사람들이 우울증에 시달 리고 있습니다.

 키토라는 성경학자는 엘리야에게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세 가지를 발견하였습니 다.1)죽음을 피해서 도망가서 하나님께 죽여 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 습 니다.

2)가장 생존력이 강한 로뎀나무 아래 누워서 그 나무의 의미를 모르는 엘리야 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3)그토록 불을 토하듯이 강했던 엘리야가 그토록 약해진 것을 도무지 이해할 수 가 없었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가 무엇입니까1)승리가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엘리야는 방금 갈멜산 대결에서 대승리는 거 두 었습니다. 그리고 곧 우울증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등산가의 정상정복후의 사 고로 인한 사망) 그래서 심리학자들은 실패 후보다 성공 후가 더 우울증이 심 하 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실패 후보다 성공 후가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따라 서 성공 관리가 실패관리보다 더 힘든 법입니다. 엘리야도 처음의 우울증이 대성 공 후에 찾아왔습니다.

2)공포심이 우울증의 원인입니다. 엘리야는 이세벨이 죽이려하자 죽음에 대한 공 포에 사로잡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찌할 바를 몰라 하면서 우울해 하였습 니 다. 공포심이 마음을 지배하면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조금만 배가 아프면 위 암 이 아닌가, 조금만 피곤하면 간에 이상이 있지 아니한가 공푸심을 가지면 우울 증 에 빠지게 됩니다.

3)피곤이 우울증이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고 피곤하면 짜증이 나고 우 울 증의 원인이 됩니다. 어느 동물 실험가가 120마리의 말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 은 실험을 하였습니다. 두 대상으로 나누었습니다. 한 무리에게는 휴식없이 일만기 켰 더니 말들의 행동이 신경질적이 되었고 짜증을 부렸습니다. 그리고 일찍 죽었습 니 다. 그러나 한 무더기의 말에게는 일주일에 하루를 쉬게 하였더니 일도 잘하고 오 래 살더라는 것입니다.

 어느 제분회사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수년 동안 주인은 일꾼들에게 하루도 쉬지 않 고 일을 시켰습니다. 그들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쌓여 짜증만 부렸습니다. 회사 는 점점 어려워졌습니다. 드디어 회사는 쓰러지고 주인이 바뀌었습니다. 새 주인 은 성실한 기독교인이였습니다. 그는 철저히 주일을 지키며 한 주에 하루를 쉬게 하 였습니다. 그랬더니 엄청나게 작업량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피곤과 스트레스 는 우울증에 걸리게 합니다.

4)오해가 우울증에 걸리게 합니다. 엘리야는 3년6개월동안의 가뭄을 끝내게 한 최 고의 공로자입니다. 그런데 상을 주시는 못할 망정 죽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 러니까 광야까지 도망가서 로뎀나무 밑에 누워 죽여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 습니다. 할려고 하는 심정은 몰라주면 화가 나고 상대방이 야속하게 생각되며 우 울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울증 환자가 됩니다. 큰 사람은 오해를 받아도 끝 까 지 밀고 나가 승리합니다. 그러나 속이 좁은 사람은 이렇게 일해도 몰라 주는 데 까지것 그만 두자"라고 자포자기 하고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 어떨게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까

1.하나님이 언제나 사랑하고 계심을 믿으십시오.

하나님은 우울증에 빠지 엘리야에게 천사를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로뎀나무 밑 에서 자고 있는 엘리야를 어루만졌습니다. 그리고 숯불에 구운 떡과 물 한병을 날라왔습니다. 엘리야는 이 양식을 먹고 40주 40야를 걸을 수 있었습니다. 요즈 음 우주인의 양식이 새로 개발되었습니다. 우주선 속에서 콩알만한 것 한개만 먹 으면 몇일을 지낸다고 합니다. 엘리야는 천사의 양식을 먹고 40일을 걸을 수가 있었습니다. 하나님은 엘리야를 사랑하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변함없이 우리를 사랑하고 계신 분임을 믿을 때 우리는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2.로뎀나무를 보십시오.

엘리야는 로뎀나무 아래에서 로뎀나무를 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로뎀나무는 수리아 팔레스타인 사막지대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입니다. 왜냐하면 로 뎀나무는 뿌리가 제일 깊은 나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사막에거 죽지 않고 바람 에 흔들리지 않고 언제나 굳세게 자라나는 나무라고 합니다. 언제나 변함없는 뿌 리 깊은 나무 밑에서 상황에 흔들리는 엘리야의 나약한 모습은 대조를 이루고 있 습니다. 앞에 굳굳하게 살아가는 로뎀나무를 보며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디마레이 장군은 적군에 패하여 도망하다가 자살하려고 하였습니다. 칼을 들어 배를 찔러 자살하려고 할 때 개미 한 마리가 앞을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조그만 먹이를 물고 가다가는 쓰러지고 또 물고 가다가는 또 쓰러지는 것이었습니다. 다 마레는 재미있어서 따라 갔습니다. 69번 떨어뜨렸습니다. 그리고 70번째에 개미 굴로 들어 갔습니다. 다마레는 외쳤습니다. "나는 이제 겨우 한번 실패하지 않았 느냐" 용기를 얻어 다시 나갔습니다. 그는 승리의 장군이 되었습니다. 주변에는 용기를 주는 미물과 사건들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우울증에 빠질 때 로뎀나무를 바라봅시다.

 3.휴식을 취하여야 합니다.

이미 말씀드린대로 피곤과 스트레스는 짜증과 우울증을 줍니다. 그러므로 휴식 을 취하여야 합니다. 뉴욕의 생명연장 연구가들이 45세인 사람 25000명을 연구하 여 보았습니다. 단지 20%만이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적 당히 휴식을 취하며 취미 생활을 하고 있는 이들이었습니다.

뉴저지의 스탠다드 오일 회사에 근무하는 간부 340명의 건강을 검사하여 보았 습 니다. 235명이 건강에 이상이 있었고, 192명이 일에 지장을 줄 정도로 질병에 걸 려 있었습니다. 이들은 알맞는 휴식을 취할 줄 모르는 사람들이었습니다.

 미국 의학협회가 오랫동안 연구하여 발표한 건강비결 8개항이 있습니다.1)건강하게 살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믿어라.

2)일을 좋아하라.

3)최소한 취미를 하나씩 가지고 휴식을 취하라.

4)사람들을 좋아하라.

5)당신의 상활을 만족시킬 수 없을 때에라도 만족하게 살아라.

6)역경을 처리하라.

7)명랑하며 도움이 되는 말을 하라.

8)자신의 결정으로 당신의 도전과 문제를 해결하라.

 그렇습니다. 우리는 원치 않는 우울증으로 시달릴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이 사ㅏㄹ아고 계심을 믿고, 로뎀나무의 교훈을 바라보며, 휴식을 취하며 나가는 자는 승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영국의 미술 평론가이며 사회개혁자인 러스킨에게 한부 인이 다가 왔습니다. 그리고 이 이야기 저 이야기를 하다가 이마에 담을 닦았습 니다. 그 손수건에는 잉크 자국이 얼룩져 있었습니다. 그는 부끄럽다는 듯이 값 비싼 손수건인데 그만 잉크 얼룩이 있어서 버리기도 아깝고 쓰기도 조금은 창피 하다고 말했습니다. 러스킨은 이 손수건을 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잉크자 국 옆에 아름다운 그림을 조화있게 그렸습니다. 놀랍게도 그 손수건은 한폭의 아 름다운 그림이 되었습니다. 아주 값어치 있는 손수건이 되었습니다. 누구나 실패 와 허물로 실패도니 자국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실패를 잘 요리하면 훌륭한 작 품이 될 수가 있습니다.

 우울증이 문제가 아니라 우울증을 요리하지 못하는 것이 정말 문제입니다.

엘리야는 우울증 후에 천사를 만났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리고 호렙산으로 가서 하나님의 사명을 다시 받았습니다. 우울증은 더 큰 축복 을 주시려는 하나님의 변장된 보자기입니다. 우울증 그것은 우리는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