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마게도냐와 헬라의 복음사역 (행 20:1-6)

첨부 1


에베소에서의 소요 사태와 아데미 여신 우상을 섬기는 무리들에게서 크나큰 반대 를 당하고서도 바울은 흔들림이 없이 계속 말씀을 전하는 복음 사역에 계속하였습니 다.

이제 바울은 에베소에서 오래토록 사역하던 것을 마감하고 다른 곳으로 떠나야 할 때가 되었음을 느끼고 에베소를 떠나 마게도냐와 헬라로 복음 사역을 계속하게 됩니 다.

 1.마게도냐와 헬라 교회의 순방 1)마게도냐를 방문하는 바울

바울은 에베소에서 떠나기로 작정하고 그동안 가르쳤던 제자들을 불러모아 자신 이 떠난 이후에 교회와 그들의 신앙에 대하여 권면하고서 떠나게 됩니다.

더 적극적인 선교를 위해 제일 먼저 마게도냐를 찾아 갔습니다. 바울은 에베소에 서 폭동이 일어나기 전에 이미 마게도냐를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행19:21). 바울은 그 곳에서 빌리보와 데살로니가 교회를 방문하여 그들에게 많은 격려를 했습니다. 바울은 많은 말로 그들이 행해야 할 일들을 권면했고 하나님의 말 씀으로 풍성한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에베소에서의 사단의 방해는 오히려 복음의 장애가 아니라, 더욱 박차를 가하는 결과를 가져 왔던 것입니다.

 2)헬라에서 석 달을 머뭄

바울은 헬라에서 석 달을 머물면서 그 곳의 교회들을 돌아보며 복음을 전파했습 니다. 특히, 바울은 그 곳의 고린도와 그 주변 지방을 돌아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 었습니다.(행19:21).

이렇게 바울은 어디를 가나 복음을 권면하기를 힘썼습니다. 우리 성도들도 바울과 같이 복음을 중심으로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2.박해를 모의하는 유대인들 1)바울을 죽이려는 유대인들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바울을 미워하고 죽이려고 하는 복음 의 대적자들이 나타났습니다. 바울이 마게도냐와 헬라 지방에서 복음을 전할 때에도 유대인들은 바울을 잡아 죽이기로 모의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악인의 모의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의 모의에 의해 의인이 죽는 것을 막아 주셨습니다. 바울은 유대인들의 모의를 미리 알고 위험 을 피해 다른 길로 갔던 것입니다.

 2)바울을 구원하신 하나님

바울은 원래 배를 타고 수리아로 들어가서 안디옥으로 가려고 계획을 하였으나, 유대인들의 암살 계획 때문에 바꾸어 그가 왔던 길인 마게도냐로 다녀 돌아가기로 작정했습니다. 유대인들은 바울이 지나가는 길목을 지키고 있다가 바울이 지나가면 암살할 계획이었던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폭도들을 선동해 바울을 죽이려는 계획이 실패하자 이제는 암살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바울에 대한 적개심은 불법 을 행해서라도 바울을 죽여야 하겠다는 악한 마음을 가졌던 것입니다.

그런데 바울이 어떻게 그 암살 계획을 알게 되었는지는 나타나 있지 않지만, 사람 들로 통해서 들었거나 하나님께서 직접 지시하셨더나 하였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아 직 바울에 남아있는 사명이 있었기에 하나님께서는 바울의 생명을 보호해 주신 것입 니다.

사명이 끝나지 않으면 결코 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목숨을 두려워하지 않고 담 대히 복음을 위하여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3.바울과 함께한 선교 동역자들 1)바울의 동역자들

바울의 복음 선교에 효율을 위하여 여러 동역자들을 하나님께서 허락해 주셨습 니다. 바울이 아시아에까지 여행을 할 때에 바울과 동행한 동역자들은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가 있었습니다.

이 중에 디모데는 바울이 에베소를 떠나면서 남겨 두었는데 곧 바울을 따라서 다 른 동역자들과 함께 수행하였습니다. 특히, 디모데는 목회에 있어서 중요한 사명을 가졌기에 바울은 특히 동행하게 하였던 것입니다.

 2)바울을 통해 훈련받는 동역자들

함께한 동역자들이 몸이 약한 바울을 도와 선교 사역을 감당해 나가는 것이 목 적이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자신들이 훈려되어 앞으로 교회를 섬기기에 적합하도록 교훈과 행실을 완전히 알기 위해서(딤후3:10)였습니다. 바울과 함께 동 역하면서 바울의 태도를 통하여 귀중한 복음 사역자의 자세에 대하여 배웠던 것입니 다.

 3)복음 사역자들의 동역하는 자세

이렇게 하여 하나님의 복음은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서로 협조하며 공조 체제를 가지고 하나님께서 주신 직분을 더욱 효율적으로 감당해 나갈 수 있었 던 것입니다. 서로가 잘 보조를 맞추고 행동을 통일하고 마음을 같이하는 지혜로운 자세로 감당하였던 것입니다.

 <결론>

어떠한 어려움 속에서도 복음을 위하여 애쓰는 바울의 담대한 자세와 그를 중심으 로 동역하는 종들로 통해 더욱 복음을 위해 분발하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