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구제의 은사 (고전 13:3)

첨부 1


우리는 지금 성령의 선물로 주신 각종 은사중에 봉사의 능력으로 주시는 은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구제의 은사에 대하여 공부하려고 하는데 이 은사는 헬라어로 디아코니스 라고 하는데 그 뜻은 “ 종으로 시중들다, 자선적인 도움, 봉사,선행, 집사직, 관리, 행정, 구원사명 ” 으로 성경에서 찾아보면(눅 10장 40절, 딤후 4장 11절, 히 1장14절, 고후 4장 1절, 8장 4절, 행 12장 25절, 롬 15장 31절,) 에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 은사의 중요성은 시대가 어두워지고 살벌해지는 사회에서 자기만 위해서 사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이웃에게 전해주는 은사로 구제라는 말은 “주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보아도 성도들이 이 은사를 가지면 교회가 좀더 따뜻해지고 사랑이 넘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입니다,

1. 구제 은사의 정의

구제의 은사는 일면 자원하여 궁핍하게 되는 은사로 “주는 은사”라고 부른다. 고후 8장 1-7절의 말씀 중에 특히 3절 하반절에 “자원하여”라는 말씀이 있는데 그 의미는 그리스도의 사랑에 매인바 되어 하늘에 보물을 쌓고자 하는 주의 종들인 우리에게 주신 은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은사는 소유가 풍성하기 때문이 아니고 은사를 따라 없는 가운데서도 자기의 가진것으로 풍성하게 나누어 주고자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하나님을 보다더 잘 섬기기 위해 세상의 물질적인 즐거움을 포기하고 소외된 사회 여러 계층에서 궁핍하게 생활하는 사람들과 동등한 생활방식을 택하여 살아가는 능력을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안에서 이러한 은사를 가진 직분자를 찾을 수 있는데 행 9장 36절에보면, “도르가”로서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은 여제자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는 베드로가 선교사역에 입을 옷을 정성껏 만들어 제공하는 일을 했는데, 병들어 죽었지만 베드로의 기도를 통해 다시 사는 기적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은사는 인색함이나 억지로 하지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며 (고후 9장 7절) 아나니아와 삽비라처럼 거짓된 가식으로 하지 않습니다(행 5장 1절-11절)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고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하라(롬 12장 8절)고 하신 말씀처럼 이 은사자들이 이웃이나 교회를 아낌없이 도와주면 하나님께서 계속 채워주시는 것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구제 은사의 특징

롬 12장 8절의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하라”는 이 말은 사랑을 가지고 하라는 말입니다. 모든 신자들은 일반적으로는 다른 신자들을 사랑으로 구제해야합니다. 그것은 우리 주님이 우리의 영혼을 구하기 위해 하늘높은 보좌를 포기하고 낮고 천한 곳에 내려와 나같이 천한 인생을 구제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특별하게 성령의 선물로 받은 신자가 구별되어 있는데 이것이 구제의 은사자입니다. 교회안에 나타나는 현상을 잘 살펴보면, 어떤 신자는 재물을 많이 가지고 있어도 구제의 은사가 없는 신자도 있습니다. 그러나 또 어떤 신자는 자신에게 재물이 풍성하지 못해도 구제의 은사를 받아서 남을 돕는 성도가 있습니다,
예; 미국의 어느 건축가는 구제의 은사가 있어서 하나님의 복을 주시는데로 사업을 확장하고, 큰 교회를 자비를 들여 건축하고 목회를 원하는 주의 종들에게 단 1불에 경매를 붙여 전도를 위해 팔았습니다.
하나님은 그 교회를 통해서 수천명의 영혼을 구원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고 계십니다. 우리도 주님께 구원 사업을 위해 투자해야 합니다. 이들은 도움이 필요한 자에게 주고자하는 마음이 생깁니다.
어떤 때는 재산을 팔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는 일도있습니다.
요일 3장 17절에 보면 사랑의 사도 요한은 이렇게 권면하고 있습니다. “누가 이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안에 거할까 보냐”라고 했습니다
이 은사자는 왼손이 하는 것을 오른손이 모르게 해야 복이 옵니다. 바리새인들처럼 남을 도와주고 나팔을 불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넘치는 복을 받을것입니다.

3 은사자의 자기 진단

오늘 우리가 다루고 있는 구제의 은사를 정리한다면 하나님의 사역에 동참하기 위해 물질적인 즐거움을 포기하고 특정한 사회에서 궁핍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과 동등한 생활을 선택하고 그들에게 위로가되는 능력이다 “ 라고 할수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여러 성도님들에게 질문을 하여 은사의 진단을 하려고 합니다.1) 하나님의 사업을위해 물질을 잘관리하고 교회가 필요할때 경제적 어려움이 있어도 기꺼이 헌금을 합니다.
2)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가난해 지는것을 꺼리지 않고 기꺼이 드리면서 언제나 풍성하게 채워주심을 믿습니다.
3) 그리스도의 사랑에 매인바되어 하나님께서 맡게주신 보물을 하늘에쌓는것을 즐겁게 생각합니다.
4) 내가 가진것이 부족해도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히생하는 마음으로 기 쁘게 줄 수 있습니다
5) 내게 있는 물질 , 지식, 재능, 건강, 지위가 주님의 사업을 위해 주어 졌다고 믿고 헌신합니다.

4 구제의 은사의 분별

1, 성령의 은사 = 물질로 누리는 즐거움을 포기하고 이웃에게 위로와 구 제로 도와주며 살기좋은 환경을 만들어가는 능력입니다.
2, 인간의 재능 = 종교라는 인간의 기본적 선한양심으로 이웃을 돕고 자기를 과 시하려고 합니다,
3, 사탄의 유사품 = 종교인의 탈을 쓰고 자선사업을 벌여 자기 이익만챙 기는 영리적인 단체를 만듬니다.

결 론 ; 이제 오늘의말씀을 정리합니다.
이와 같이 구제의 은사는 아무에게만 주신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어떤 특정한 지체들에게 주셔서 그 몸을 세워나갑니다,
이런 은사가 확인되면 교회안에 직분을 받을 때 건축위원 , 전도부, 재정부, 봉사부, 구제부, 등에서 일을하는 것이 하나님나라 확장을 위해 필요하게 사용될줄 믿습니다.
사랑하는 모든 성도님들이 필히 이렇게 좋은 은사를 개발하여 훌륭하게 쓰임을 받는 직분자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