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령께서 하시는 일 (요 16:8-11)

첨부 1


영국의 대설교가였던 스펄젼의 일화입니다.
한번은 그가 스스로 판단하기에도 형편없는 설교를 했다. 허둥대면서 더듬거리는 말로 설교를 했습니다. 그는 “오늘 설교는 망쳤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설교 후에 스펄젼은 무릎을 끓고 “주여 주는 아무 것도 없는 데서 필요한 것을 행하실 수 있습니다. 엉터리 같은 설교를 축복하소서”하고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는 밤을 지새면서 그것을 놓고 기도했습니다.

그는 다음 주에 설교를 잘하여서 보상하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주일의 설교는 잘하고 기분 좋게 끝냈습니다. 설교가 끝나자 사람들은 그에게 몰려와서 은혜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스펄젼은 그 두 설교의 결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가 실패 했다고 생각했던 설교를 듣고 41명의 회심자가 생겼지만 그가 자랑스럽게 끝냈던 설교에서는 단 한 영혼도 구원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펄젼에 따르면 하나님의 영은 이것은 사용하시고 저것은 페하신다. 하나님은, 성령의 능력없이 하나님의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안타까워 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일은 성령님의 도움이 없시는 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성령의 일은 신약성경에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1.성령은 하나님의 말씀과 관련되어 있습니다.1).성령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나게 하십니다
(요14: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2).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계합니다.
(딤후3:16)“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고자합니다.
(고전2:4-5)“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5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하려 하였노라”
(살전1:5)“이는 우리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떠한 사람이 된 것은 너희 아는 바와 같으니라”

2.성령의 일은 죄인들과 관계가 있습니다.1).성령은 죄인임을 알게 해 줍니다.
(요16:8-11)“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니라”

2).성령은 죄인을 거듭나게 합니다.
(딛3:5-6)“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6 성령을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주사”

3).성령은 그리스도인을 통하여 복음을 다른 불신자들에게 전하게 합니다.
(행8:29-38)29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병거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권세가 있는 내시 에게)

3.성령은 그리스도인들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들과 더불어 하시는 성령의 일을 다양합니다.1).보호하신다(롬8:11). 2).인치 십니다(엡1:13-14). 3).기쁨과 위로를 주십니다(요14:16). 4).성령은 삶의 길을 인도하십니다(요16:13). 5).좋은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십니다(갈5:22-23). 6).하나님의 사랑으로 마음을 채우십니다(롬5:5). 7).바르게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십니다(롬8:26-27). 8).받으시기에 합당한 예배를 드리도록 도와주십니다(엡5:18-20). 9).자유를 주십니다(고후3:17). 이렇게 성령께서는 우리에게 증거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하십니다.
1).롬0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게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 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2).엡0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4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3).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4).요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장래 일을 너희에게알리시리라”
5).갈0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6).롬05:05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
7).롬0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8).엡05:18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의 충만을 받으라,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9).고후03:17 “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4.교회가 관계된 성령의 일을 봅시다.1).교회가 양적으로 성장하게 하십니다.
(행2:47)“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2).무엇을 가지고 설교해야 하는 지 지도해 주십니다
(고전2:12-13)“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3).교인들이 서로 협력하게 하십니다.
(행2:46-47)“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4).주님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재능을 부여하십니다.
(고전12:8-11)“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어떤 이에게 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5).목회자를 지명하고 보내십니다.(마9:38,행13:2-3,15:27-28,20:28)
(마9:37-38)“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군은 적으니, 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군들을 보내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행13:0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결 론”
성령께서 하시는 일은 중요한 일들입니다. 우리는 모든 일에 성령이 역사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모든 일에 성령의 지도하심을 따라야 합니다.-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