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치리 장로의 자격 (딤전 03:1-7)

첨부 1


장로직은 신약 시대에 와서 생긴 직분이 아니라 율법 시대부터 있어 왔다. 장 로란 '턱수염' '턱' '백발'의 뜻이 있다. 옛날 장로들은 모두 턱수염이 있었던 모양이다. 민수기 11:16,17에 보면 모세와 함께 백성이 대한 직무 부담을 분담 하기 위해 70인 장로를 뽑았고 모세에게 임했던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했다.

신약 시대에는 '연장자'(Presbyter), 지방 교회의 감독자를 말했는데 세 가지 다른 용어로 사용되었다. (1) 나이 많은 사람 (2) 유대인의 종교적, 정치적 지 도자 (3) 사도 교회의 초기 지도자.

 1. 장로의 자격

(1) 헌법적 자격 가)만 30세 이상된 남자라야 한다. 왜 여자는 될 수 없는가. 기독교 장로회나 감리교회에서는 여자 장로를 두고 있다. 그러나 성경은 여자를 장로로 허락하 지 않고 있으며 이것은 남존여비의 사상이 아니라 창조 질서의 유지 차원에서 봐야 할 것이다. 아담과 하와가 범죄하고 난 후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창3:16)라고 했고 여자에게는 해산의 고통을 주었다. 이 전통 즉, 남자는 여 자를 다스리고 여자는 순종해야 한다는 내용은 바울도 많이 강조하고 있다(고 전14:34-35,엡5:24).

나)무흠 5년을 경과해야 한다. 무흠이란 말은 치리를 받지 않았다는 뜻이다.

5년 경과란 뜻은 한 교회에서 5년이 된 사람이 아니더라도 이단시되는 교단에 서 온 사람이 아니면 상관이 없다. 그러나 입교인이라 할지라도 무고히 6개월 이상 출석하지 않은 자는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없다. 특히 다른 교회로 옳겨 가서 몇 달만에 장로가 되는 것은 불법이다. 왜냐하면 장로는 피택 후 6개월 이상 교양을 받고서야 장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정치 9:5조 4항).

다)상당한 식견과 통솔력이 있어야 한다. 즉 교인들을 가르칠 만한 인품과 다 스릴 수 있는 아량과 권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라) 특히 교인의 기본 의무에 본이 되어야 한다. 교인의 의무를 보면 첫째,교 회에 정한 예배와 기도회에 참석하는 본을 보여야 한다. 둘째, 노력과 헙력하 여 거룩한 교제로 교회 발전에 진력하며 사랑과 선행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여야 한다. 셋째, 교회의 경비와 사업비에 대하여 성심 협조하며 자선과 전 도사업과 모든 선한 일에 노력과 금전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즉 개척사업, 구 제, 장학 사업 같은 데 인색하지 않아야 한다. 넷째, 성경 도리를 힘써 배우며 전하고 성경 말씀대로 실행하기를 힘쓰며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을 우리 생활에 서 나타내야 한다. 다섯째, 특히 교회 직원으로서 주일을 범하거나 미신 행위 나 음주,흡연,구타하는 등의 행동이나 고의로 교회의 의무금을 드리지 않은 자 는 직임을 면함이 당연하고 교인으로는 의무를 이행치 않는 자로 간주한다. 즉 정확한 십일조 헌금, 건축헌금, 선교헌금, 주일헌금, 절기헌금 등이 교인들의 본이 되게 하여야 한다.

(2) 장로의 성경적 자격(7절) 가)책망할 것이 없어야 한다. 특히 불신자들한테까지 칭찬을 들어야 한다. 디 도서 1:6-7에 보면 제 고집대로 아니하고 급히 분내지 말아야 한다고 되어 있 다.

나)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일부 다처를 금하는 말이다.

다)절제하며, 근신해야 한다. 이것은 장로된 사람의 인격적 미덕을 말하는 것 이다. 깊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라)나그네를 대접하여야 한다. 에베소 장로들에게 한 말 가운데 "주예수의 친 히 말씀하신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라" 고 했다.

마)가르치기를 잘하고 바)술을 즐기지 않으며 사)자녀 교육을 잘 시키며 아)신앙의 경력이 있는 자라야 한다는 것이다.

 2. 치리 장로의 의무

(1) 교인의 택함받은 교인의 대표자 (2) 도리 오해나 도덕상 부패를 방지한다 (3) 교우를 심방하여 위로,교훈,간호한다 (4) 교인의 신앙을 살피고 위하여 기도한다 (5) 특별 심방을 요하는 사람을 목사에게 보고한다

3. 장로 투표자의 자세

(1) 세레 교인으로 무흠한 자, 6개월 이상 무단 결석하지 않은 자 (2) 양심의 자유를 가지고 비밀 투표를 해야 한다 (3) 치리에 복종할 자세를 가지고 그만한 인격자에게 투표하자.

 정당한 선거에는 그 결과에 승복하고 시험에 들지 말아야 할 것이다. 낙방 이나 당선이나 하나님의 뜻으로 알고 겸허한 자세로 신앙 생활에 지장이 없 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