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빌립보 선교의 결산 (행 16:35-40)

첨부 1


바울은 빌립보 석방됩니다. 이것은 바울의 무죄를 입증하는 것이며, 복음의 승리 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석방된 후 바울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보 고 위로하고떠났습니다.

여기서 빌립보 선교의 결산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바울과 실라의 석방 1)석방된 바울과 실라

날이 새자 상관들은 아전을 보내어 바울과 실라를 석방토록 했습니다. 아전들은 집정관을 따라 다니며 집정관의 명령을 따라 죄인을 잡으며 벌하며 사형을 집행하는 로마의 하급관리로 포승과 도끼를 몸에 지니고 다녔습니다. 아마도 상전들은 태형과 하룻의 투옥을 통하여 충분히 경고가 되었으리라 여기고 바울과 실라를 석방시킨듯 합니다.

그러나 이 일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이루어진 일입니다. 왜냐하면 정하신 때가 이 르지 않는 한 그 누구도 하나님의 사도를 어찌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주의 사역자들과 성도들도 복음을 위한 고난을 당할 때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신뢰하며 기쁨과 즐거운 가운데서 인내해야 합니다.

 2)바울과 실라에게 임한 소망스런 결과

바울과 실라는 감옥에 투옥되어 깊은 감옥에 갇혔을 때에 실망과 좌절보다는 신 앙적인 용기를 가졌고 찬미의 기도를 하나님께 올렸습니다. 이제 소망을 잃지 않은 그들에게 마침내 소망스런 결과들을 주셨던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환난과 고난 앞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소망을 기대한 자들 에게 내리시는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을 배우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총으로 택함을 받은 성도들은 끝까지 구원의 소망을 간직하여 소망의 결과를 맞이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구원의 영원한 소망을 한 사람이라도 더 알도록 전하는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3)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투옥과 석방

바울과 실라가 감옥에 갇혔던 것은 하나님의 섭리였습니다. 즉 간수와 그 가족 들을 구원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루시고자 함이었던 것입니다. 이 제 구원의 과정이 이루어지고 나자 더 이상 바우과 실라가 감옥에 있을 필요가 없어 졌기에 석방되었던 것입니다.

바울과 실라는 하나님으 섭리와 역사를 기대했기에 감옥 속에서도 찬미와 기도를 잃지 않았던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섭리를 따라, 하나님의 보 호와 인도하심 아래 살고 있음을 배우게 됩니다.

 2.상관들에 대한 바울의 항의 1)바울의 항의

바울과 실라에게 석방 소식이 알려지자 바울은 상관들에게 항의했습니다. 당시 아구스도 칙령에 의해 확정되고 발전된 발레리안법과 포르시안 법에 의하면 로마 시 민은 로마의 보호 아래 어느 곳이나 여행하며 본인의 동의하에 지방 법률에 따라 재 판을 받았으며, 곤란한 문제일 경우에는 황제에게 직접 재판을 호소할 수 있었습니 다. 즉 로마 시민은 재판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는 태형을 피할 수 있었고, 설혹형이 선고되었다고 할지라도 그 판결에 불복하여 황제에게 호소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로마 시민에게는 항소권이 있었습니다.

 2)빌립보 교회를 위한 항의

그러면 바울이 왜 매를 맞을 때에 자신이 로마 시민이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 을 까요 여러가지 추측이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바울이 빌립보 교회를 보호하기 위 함이었을 것입니다. 바울은 복음에 유익한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활용하였던 것입니 다. 그러니까, 빌립보 교회에 성도들이 앞으로 그리스도인으로서 생활하는데 있어서 빌립보 지역에서 큰 불편을 당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영향력을 미리 행사해 놓았던 것입니다.

바울은 회심을 하고 난 이후 세상의 모든 명예들을 배설물로 여긴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교회를 보살피는데 가치가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하였던 것입니다.

 3)바울을 두려워하는 상관들

아전들의 보고를 받은 상관들은 자신들의 조치가 감정에 치우친 실수임을 깨닫 게 되었습니다. 바울이 혹시라도 로마 당국에 자신들을 제소할 것을 염려했기 때문 입니다. 그리고 상관들은 부노한 대중들로부터 바울과 실라를 책임감있게 보호할 자 신이 없어 조용히 빌립보를 떠나 주실것을 공손히 요청하였던 것입니다.

 3.빌립보 선교의 결산 1)두 가지 큰 이적

첫째는, 신접한 여인을 구원한 사건. 둘째는, 감옥에 갇혔던 바울과 실라가 기 도와 찬송 중에 옥문이 열리고 착고가 풀려난 기적입니다.

 2)세 사람의 큰 결실

첫째, 루디아와 그 가정이 믿은 일, 루디아는 유럽선교의 첫 열매요 그 가정은 빌립보 교회의 모체가 되었습니다.

둘째, 신접한 여인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이 여인은 식민지에서 잡아온 포로였습 니다. 루디아가 자유인인데 반하여 이 여인은 노예였습니다. ( 롬 1:14)"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복음은 공평한 것입 니다.

셋째, 간수와 그 가정이 믿고 구원을 받은 결실이 있습니다.

 <결론>

복음 선교는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가 항상 있습니다. 복음을 위한 삶을 살아갈 때 에 하나님의 살아있는 인도를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