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령의 인도와 루디아의 신앙 (행 16:6-15)

첨부 1


바울이 아시아로 선교 방향을 돌리려 하였을 때에 성령의 인도하심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를 받아 유럽으로 복음의 기수를 돌렸을 때에 유럽 선교에서 얻 은 첫 열매가 바로 루디아였습니다.

 I.선교 지역 대한 성령의 인도(6-10)

1.아시아에서 전도하지 못하게 하는 성령

바울의 전도 여행은 놀라운 열정 가운데 이루어졌습니다. 바울은 1차 전도 여행에 이어서 2차전도 여행을 열심히 수행하였습니다. 그는 복음 전파의 사역이 자기에게 주어진 최고의 사명이자 은혜라고 믿었습니다. 바울 사도가 지닌 이러한 확신은 성 령의 확증으로 통해 더욱 굳어졌습니다.

바울은 안디옥과 더베, 루스드라, 이고니온 등지에서 복음을 증거했습니다. 그리 고 이제는 아시아 지역으로 복음을 전하고자 하였을 때에 바울의 계획은 뜻밖에 벽 에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바울의 아시아 전도 여행을 가로막는 것은 다름아닌 성령 이었습니다. 성령은 복음을 증거하는 바울이 이미 기독교도들과 로마의 총독이 마찰 을 일으키고 있는 아시아 지역으로 들어가는 것을 반재하신 것입니다. 성령의 놀라 운 통찰력으로 마울이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주지하고 깨우쳐 주셨습니다 바울 사도는 실로 위대한 복음 전도자였지만 그의 뒤에는 성령의 세심한 인도와 섭리가 있었습니다. 바로 이것이 바울의 놀라운 힘의 근원이었던 것입니다.

 2.비두니아에서 선교하지 못하게 하는 성령

바울은 아시아로 전도할 계획이 성령의 반대에 부딪히자 이번에는 비두니아로 갈 계획을 세웠습니다. 비두니아는 소아시아 북쪽에 있는 고산 지역입니다. 바울은 지 역의 특수성이나 거리의 멀고 가까움을 구애받지 않고 복음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러 기에 비두니아 지역에 까지 복음을 전하려 하였던 것입니다.

그런데 비두니아에는 이미 기독교에 대하여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진 로마의 지방 총독이 성도들과 부딪히며 싸우고 있는 지역이었습니다. 비두니아는 결코 좋은 성과 를 기대할 수 있는 지역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성령의 섭리는 마침내 비두니아로 전도하러 가고자 하는 바울의 계획을 만 류하셨습니다. 성령은 바울이 비두니아로 간다고 하더라도 복음을 전할 수 없는 상 황임을 이미 파악하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당장 어디에 복음을 전해야 될 것인가를 알고 계셨습니다. 바울은 그러한 성령의 인도에 순종하였습니다. 이처럼 놀라운 성 령의 도우시는 사역이 있었기에 바울의 사역이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3.마게도냐 사람에 대한 환상

바울이 아시아와 비두니아로 가려 하였던 계획이 무산되고 나서 있는 동안 한 가 지 환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는 환상 중에 마게도냐인이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9)고 하는 외침을 들었습니다. 이 외침은 복음을 갈망하는 외침이었습니다. 이 환상 이 하나님의 뜻임을 깨달은 바울은 마게도냐로 가서 복음을 전하게 됩니다.

 II.루디아와 빌립보 교회(11-15)

1.마게도냐의 첫 성 빌립보

마게도냐의 첫 성 빌립보는 성령이 지시해 준 성으로서 마게도냐 선교의 시발점이 자 중심지로서 역활을 하게 됩니다.

 2.자주 장사 루디아 전도

바울이 어디를 가든지 먼저 찾아 간 곳은 유대인이 모이는 회당이었는데 빌립보에 는 회당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바울의 일행은 안식일에 경건한 모임을 갖고 있는 여인들을 찾아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바울이 안식일에 빌립보 성 밖 강가에 모인 여자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때에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 라는 여인도 그곳에 있었습니다. 이때에 그 경건한 여인인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 하나님의 말씀을 청종케 하시고 빛되신 주님을 영접케 하였습니다. 이것이 바울의 빌립보에서의 첫 열매가 되었습니다.

 3.빌립보 교회가 된 루디아의 집

예수님께서 루디아의 마음을 주장함으로서 그녀는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였습니 다. 그리고는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루디아는 바울의 일행을 강권하여 자신의 집에 유하게 함으로 루디아 가정 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빌립보 교회를 출발 시켰습니다. 빌립보 교회는 루디아의 이 와같은 희생과 봉사 위에 세워졌습니다. 루디아와 빌립보 교회는 바울의 일행이 떠 난 뒤에도 바울에게 전도비를 보내어 봉사하였습니다(빌4:15-16).

 <결론>

오늘날도 성령의 인도와 섭리로 말미암아 주님을 영접한 루디아 같이 주를 위하여 충성하는 여성도들의 눈물과 봉사로써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어 나가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