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살구나무 (렘 01:11-12)

첨부 1


예레미야는 어린 나이에 예언자로 부름받았다. 예언자로 부름 받으면서 최초로 본 환상이 ‘살구나무’ 환상이다. 살구나무는 어떤 나무일까 살구나무는 히브리어로 ‘샤케드’인데, 동사 ‘샤카드’는 ‘깨우다, 지키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살구나무는 이른 봄 맨 먼저 꽃이 핀다. 길고 긴 겨울잠을 깨고 새 봄을 맞는 ‘선구자’요 ‘선각자’ 인 것이다. 예언자는 잠자는 민중의 잠을 깨우고 지키는 ‘선각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귀한 선물
애굽 총리대신에게 보낸 선물도 살구나무였다. “그들의 아비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러할진대 이렇게 하라. 너희는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을 삼을지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비자와 파단행이니라”(창 43:11). 파단행이 바로 살구나무이다.
살구나무는 팔레스타인의 대표적인 과일나무였던 것이다. 애굽의 총리에게 보내는 선물중 하나로 지목되었던 것을 보아 그렇게 짐작할 수 있다. 팔레스타인에서는 고대로부터 살구 열매가 정력제로 효험이 있다고 믿었고, 오늘날에도 주민들 사이에서 살구씨 등을 약재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막의 금등잔도 살구꽃 형상이었다. “이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 편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대에서 나온 여섯가지를 같게 할지며,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출 25:33-34).
금등잔은 ‘메노라’ 라고 부른다. 이것은 ‘빛’(노르)에서 온 말이다. 성막 안에 놓은 금등잔 ‘메노라’ 역시 살구나무 형상이었다. 이 나무는 에덴 동산 중앙에 있는 생명나무를 상징한다. 또 언약궤 안에도 아론의 싹난 살구나무 지팡이가 안치되어 있는데, 이 또한 살구나무의 특별한 의미를 짐작케 해준다.
“이튿날 모세가 증거의 장막에 들어가 본즉, 레위집을 위하여 낸 아론의 지팡이에 움이 돋고 순이 나고 꽃이 피어서 살구 열매가 열렸더라....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아론의 지팡이는 증거궤 앞으로 도로 가져다가 거기 간직하여 패역한 자에 대한 표징이 되게하여 그들로 내게 대한 원망을 그치고 죽지 않게 할지니라”(민 17:8-10).
지팡이는 족장의 지휘권을 상징한다. 지팡이(맛테)는 지파라는 뜻도 있다. 지파의 두령인 족장이 가진 지팡이(맛테)는 바로 ‘지파’(맛테)를 상징하는 것이다. 이 족장이 가지고 있는 ‘홀’이 바로 살구나무 지팡이였음을 알 수 있다. 아론의 지팡이만이 꽃이 피고 살구 열매를 맺어 하나님께서 특별히 점지한 집안임을 입증하였다.

새 봄의 전령자
살구나무에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는 것은 부활을 의미한다. 죽지 않은 생명력을 암시하는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생명의 하나님은 죽은 살구나무 지팡이에도 꽃이 피고 열매를 맺게 하시어 ‘생명나무’로 만드시는 생명의 주님이시다.
예레미야는 예언자로 부름 받으면서 살구나무 가지를 보았다. 지루하고 추운 겨울, 특히 장마비가 내리는 겨울이 끝날 때 맨 먼저 꽃을 피워 봄소식을 전하는 살구나무, 이 역사의 어둠 속에서 생명의 새 봄을 알리는 살구나무 같은 선각자들이 되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