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석 류 (아 04:3)

첨부 1


석류나무는 크게 자라야

3.5미터 정도 되는 작달막한 나무이다. 빨간색, 주홍색의 꽃이 여름에 피며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열매가 익으면 찢어지고 수분이 많은 홍색의 씨가 있다. 이 열매는 한방에서 설사,이질, 복통, 대하증에 특효로 쓰인다. 뿌리는 구충제로 쓰이고, 과일 껍질은 염색제로 쓰인다.

소중한 열매
성경에서는 제사장의 에봇에 석류를 수놓아 금방울과 번갈아 장식하였다.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석류를 수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잇게 하라”(출 28:33-34).
제사장 옷자락에 매달은 금방울과 걸맞게 석류 장식을 달은 것은 석류를 소중히 여겼다는 사시실을 말해준다.
솔로몬 성전의 입구에 서 있는 두 기둥(보스아, 야긴)에도 석류 열매를 장식하였다.(왕상 7:18, 20, 42, 대하 3:16, 4;13, 왕하 25:17, 렘 52:22-23).
“기둥을 이렇게 만들었고, 또 두 줄 석류를 한 그물 위에 둘러 만들어서 기둥 꼭대기에 있는 머리에 두르게 하였고 다른 기둥 머리에도 그렇게 하였으며..... 이 두 기둥 머리에 있는 그물 곁 곧 그 머리의 공같이 둥근 곳으로 돌아가며 각기 석류 이백이 줄을 지었더라”(왕상 7:18-20). “또 그 그물들을 위하여 만든바 매 그물에 두 줄씩으로 기둥 위에 공같은 두 머리를 가리우게 한 사백 석류와.......”(왕상 7:42).
이러한 말씀들을 통하여 석류가 이스라엘 백성이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소중히 여기는 열매임을 알 수 있다.
가나안 땅에 갔던 정탐꾼은 팔레스타인에서 석류 열매를 가져왔다. “또 에스겔 골짜기에 이르러 거기서 포도 한 송이 달린 가지를 베어 둘이 막대기에 꿰어 메고 또 석류와 무화과를 취하니라”(민 13:23).
아가서에서는 신부의 예쁜 얼굴을 석류 한 쪽에 비유했다(아 4:3, 6;6). “네 입술은 홍색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고, 너울 속에 네 빰은 석류 한 쪽 같구나.” 솔로몬의 아가서에 나오는 신랑은 신부인 술람미의 아름다운 용모를 다음과 같은 용모로 묘사하고 있다. 너울 속의 두 눈은 비둘기 같고, 머리털은 길르앗 기슭에 누운 염소떼 같고, 이는 털 깎인 암양 같고, 특히 홍조를 띤 술람미의 빰은 석류 한 쪽에 비하고 있다.

참된 아름다움
부끄러움을 타 볼그스름한 시골 색시 술람미의 얼굴은 그리스도의 신부인 성도의 양심에 예민한 모습이다. 양심이 마비되고 무감각하여 수치를 모르는 얼굴은 아무리 예뻐도 그리스도인의 마음가짐이 아니다. 죄악에 대해서는 작은 것에도 민감하게 배척하는 모습, 말씀대로 살고자 애쓰는 모습이 성도의 모습이어야 한다.
말씀을 순진하게 믿고 따르는 천진스런 모습이어야 한다. 바울은 “또 이와같이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딤전 2;9-10)고 당부했으며, 베드로는 “너희 단장은 머리를 꾸미고, 금을 차고 아름다운 옷을 입는 외모로 하지 말고,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 3:3-4)고 하였다.
심령을 아름답게 꾸미는 것이 참된 아름다움이라는 가르침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