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희락 (갈 05:22, 살전 05:16-18)

첨부 1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 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갈5:22-23)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 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 5:16-18)

서론 본문에서 성령의 열매를 "희락"이라 함은 구원받은 자에게 주시는 거룩한 기쁨 을 가르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자의 기쁨은 구원과 관계한바 기쁨이며 그것은 성령께서 주시는 기/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신자의 기쁨은 신앙 안에서 기쁨으로서 세상이 주는 기쁨과는 그 차원이 다릅 니다. 세상이 주는 기쁨은 상대적인 기쁨이지만 성령께서 주는 기쁨은 절대적인 기 쁨입니다. 그것은 없어지지 않는 기쁨이며 후회할 일이 없는 기쁨입니다.

 신자의 기쁨의 근원은 무엇이며 그 기쁨은 어떤 기쁨이며 그 기쁨이 신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본 론

1. 신자의 기쁨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1)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바국선지는 그 쁨을 이렇게 말합니다."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합3:18) 하바국선지는 하나님의 구원으로서 기뻐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가장 큰 불행과 슬픔은 죄 가운데 사는 일입니다. 이 죄 가운데서 구원해 주신 것 이상으로 기뻐할 일은 없습니다. 이 구원은 독생자까지도 아끼지 않고 희생 의 재물로 보내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결과 입짜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 망치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3:16)"

가장 참되고 영원한 기쁨의 근원은 우리에게 구원을 허락하신 하나님의 사랑입 니다.

 2) 신자의 기쁨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그리스도의 은혜입니다.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빌4:4)" 신자의 기쁨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뿜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기쁨이란 그의 흘리신 보혈로 구원받은 은혜에서 오는 기쁨을 말합니다. 신자의 기쁨의 근원은 더 럽고 추한 나를 예수님의 몸을 찢어 피 흘러 주심으로 베푸신 그리스도의 구원의 은혜입니다.

그 은혜는 만입이 있어도 다 표현할 길이 없는 기쁨이며 감사입니다.

 3)신자의 기쁨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성령의 내주하심입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서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 하였습니다.

 신자의 기쁨의 또 하나의 근원은 성령의 내주하심에 있습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 이시며,(요14:7), 자유의 영이시며(고후3:17), 위로의 영이시며, 신자를 유익하게 하시는 영이시기 때문에 기쁨의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성령은 이처럼 신자와 함께 내주하시면서 기쁨의 근원이 되십니다.

 2. 신자의 기쁨은 어떤 것입니까 1) 세상의 기쁨과 같지 아니합니다.

"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저희의 곡식과 새 포도주의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 이다(시4:7)" 신자의 기쁨은 세상의 것이 주는 기쁨이 아닙니다. 그것은 무화과 나무가 무성하 지 않아도, 포도나무와 감람나무에 열매가 없더라도, 외양간에 양과 소가 없더라도 샘솟듯 솔아나는 기쁨(합3:17)입니다.

 그것은 안일과 사치와 부요에서 오는 기쁨이 아닙니다. 그러나 세상이 주는 정신 적, 물질적 풍요에서 오는 기쁨은 싫증이 나고 없어져 버리고 일시적인 아침 안개와 같은 것입니다.

 2) 신자의 기쁨은 어떤 것입니까 성령 안에서 누리는 기쁨입니다.

"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되었으니(살전1:6)" 신자가 누리는 기쁨은 성령께서 주시는 기쁨입니다. 이 기쁨은 바울과 실라가 빌 립보에서 전도하다 매를 맞고 옥에 갖혀 있으면서도 기도하고 찬송하는 기쁨으로서 환란과 역경 속에서도 잃지 않는 기쁨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무도 이 신자의 기쁨을 빼앗아 갈 자가 없다고 하셨고,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요16:22)"

이러한 기쁨은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는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 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 고 가난한 자 같으나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 을 가진자로다(고후6:9-10)"의 기쁨인 것입니다.

 성령 안에서 누리는 기쁨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자의 절대적인 기쁨입니다.

 3) 신자의 기쁨은 어떤 것입니까 범사에 기뻐하는 기쁨입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 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살전 5:16-18)" "항상 기뻐하라"는 말씀은 언제나, 모든 일에, 어데서든지 기뻐하라는 뜻입니다.

이런 기쁨은 그 원천이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안에있기 때문입니다. 안에 있는 기 쁨은 영혼의 샘에서 솟아나는 기쁨입니다. 영혼에서 솟아나는 기쁨은 외형적인 상황 이 어떠하든지 그것에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이렇게 외치십니다.

"명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 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못하신 고로 성령이 아직 저희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요7:37-39)"

이 내적인 기쁨이 신자로 하여금 범사에 기뻐하게 하는 기쁨입니다.

 3. 기쁨은 신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1) 참된 생활을 하게 합니다.

"느헤미야가 또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예비치 못한 자에게는 너희가 나누어 주라 이 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를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느헤미야 8:10)" 신자의 기쁨은 신앙의 힘입니다. 이 힘은 하나님을 기뻐하는데서 옵니다. 힘있는 자만이 승리할 수 있는 것은 만고의 진리라면 신앙에도 힘있는 신앙만이 참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기쁨이 없는 신앙은 율법적인 신앙이요 연약한 신앙입니다.

 2) 신자의 기쁨은 어떤 것입니까 의무를 완수하게 합니다.

"그러면 무엇이뇨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 리스도니 이로써 내가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빌1:18)" 신자의 제일되는 의무는 복음전파입니다. 그리스도가 전파되는 곳에 신자의 기쁨 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이 있습니다. 기쁨은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신자 의 의무를 완성하게 합니다.

 3) 신자의 기쁨은 어떤 것입니까 소망을 갖게 합니다.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롬15:13)" 신자의 기쁨은 소망을 갖게 합니다. 그것은 소망의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으로 진 정한 소망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결 론

성령의 열매 두번째의 열매 희락의 열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이며,그리스도의 은혜이며,성령의 내주하심으로 성령 안에서 누리는 기쁨이라 하였습니다.

이러 희락이 여러분의 생활 속에 언제나 함께하심으로 승리하는 생활,의무를 완수 하는 생활, 소망을 갖는 생활이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