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회를 건지라2 (창 01:27-28)

첨부 1


일본의 장래를 어둡게 하는 위협-노동 정신 상실,아르바이트생 한국이 앓고 있는 병-노동정신 상실

그 병은 사회 전체의 경제적 기반을 뿌리채 흔들어 놓고 있고,정신 문화,도덕,가정의 안정과 건강한 발전을 위협하고 있다.새해를 맞으면서 우리 모두가 플어야 할 가장 어려운 숙제가 바로 노동정신을 회복하는 일이다.이미 30분 더 일하기 운동,10% 덜 쓰기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좋은 운동이지만 사실 문제는 그런 수치에 있지 않다.사람이 변해야 된다.마음이 달라져야 한다.정신이 새로와 져야 한다.인간을 지으신 하나님의 원하시는 인간으로 새롭게 지어져야 한다.

 본문에 하나님이 처음 사람에게 사회와 천지 만물을 맡기실 때 두가지 방법으로 그것을 감당하게 하셨다:

첫째는 가정을 통한 번식이고, 둘째는 노동을 통한 만물을 다스림이다.

 따라서 사람은 언제 가장 사람다워지고,매력 있어 보이고,사람다운 행복을 느끼게 되는가 첫째는 가정 생활이 건강해야 하고, 둘째는 노동생활이 건강해야 한다.

 그 사회가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가 되려면 첫째는 가정들이 건강해야 하고, 둘째는 노동정신이 충만해야 한다.

 오늘은 두번째 노동정신을 회복하여 지금 어둡고,악하고,차가운 우리 사회를 건져내는 운동을 해보자는 것인데,노동문제에 있어선 대략 다음 두 가지로 좁혀질 수있다:

하나는,노동정신이 상실 되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잘못된 노동정신으로 충만하다는 것이다.

 성경의 진리에 비추어서 왜 노동정신을 상실하게 되는지,바른 노동정신이 무엇이며 어떻게 회복하는지를 깨닫고자 한다.

 노동정신이 상실되는 대에는 다음 두가지 이유가 있다:

1.남의 일이라 생각해서 그렇다.

누가 집안 뜰 청소를 제일 잘하는가-그 집 주인.

공산주의가 자본주의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지는 이유-내일 이라는 개념이 적어서 그렇다.

 주인의식을 갖고 살아야 사는게 재미가 있고,일하는 게 즐거운 법.

그리고 그런 의식 갖고 살면 바로 그사람이 주인. 하나님은 우리 인간 모두를 주인으로 살도록 지으셨다.엄밀하게 따지면 이 세상에 주인인 사람 아무도 없다. 사람이 완전히 자기가 소유할 수있는 것은 자기 죽음 밖에 없다. 다른 모든 것은 관리하다 갈 뿐이다.많고 적음에 차이가 있을 뿐.

 나의 경우:집도,차도-교회 것/그러나 내것처럼 닦고,칠하고,아끼고,즐기고,누린다.그러면 내것이고 내가 주인이다.

전철을 타도 내가 타고 가는동안 내것이다. 전철 주인-가지고 가그도 관리자일 뿐.

 청소-어떤 부부 /차 밖으로 쓰레기 버리는 . 그 좁은 차 밖에 소유 못한 사람.가난한 사람.나는 그 동네 길가 모두의 주인였다.

 하나님이 사람을 만물의 주인으로 만드셨다는 것은 바로 그렇게 주인노릇하며 살라는 것.

 이 회사-여러분 것이다.아니야,사장님 것이야,난 그저 월급 값만 하면 돼.-그러니까 마음이 가난하지요,종처럼 살지요,일이 재미가 없지요.

여러분이 앉은 의자의 주인은 바로 여러분,쓰는 기계의 주인은 바로 여러분,화장실의 주인도 여러분-.

 지금 예배 시간도-마지 못해 억지로. 주인처럼 이건 내 시간이야.내가 여기 나와 앉아 있는한 내 시간이지.꼭 남의 사간에 꿔다논 보리짝 모양 앉았다 나가냐 다시 돌아오지 않을 순간,인생을 한ㅈ번 제대로 주인 노릇 못해보고 흘려,날려 보내며 사는가

지금 여러분이 서 있는 자리,손에 든 일들,어깨에 짊어진 일거리들을 하나님이 오늘 여기서 바로 여러분에게 맡기신 ,내일이라고 생각하라.

갈땐 가더라도 지금 내 손 안에 있는동안은 내일이라고 뎌겨라.

이 정신이 여러분을 변화 시킬 것,사는 맛을 느끼게 할 것,사회를 건지는 힘이 될 것.이것이 하나님이 지은 질서이기 대문이다.

 2.돈을 위해 일하지 말라.

 열심히 일하는데도 불행해지는 이유, 악착같이 일하는데도 인간성이 파괴되는 이유, 일만 알고 일만 해왔는데 결국 일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 이유.

 돈을 위해 일했기 때문이다.

 이것을 경제주의라한다-무엇이든 돈을 위해,돈이 최고의 가치,돈이 최고의 선생,돈이 최고의 명예(재벌만 되면 존경 받고,책이 베스트 셀러) 돈 많이 버는 일이 최고의 일,왜 직장 나가냐 왜 기업을 하냐-돈,돈,돈,

돈을 주인으로,신으로 섬기며 일하면 (1)실망한다/사람이 떡으로만 살것이 아니요-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것이니라. 사람의 마음은 우주를 쓸어넣어도 못채워,돈으로 만족 못해-살만해진 나라들이 노동정신 상실!

(2)많은 댓가를 치뤄야 한다.

건강,부모형제간의 정,친구와의 우정,회사와의 의리,영혼까지-돈을 섬기며 일하는 사람은 자기 인생을 돈을 불쏘시개로 해서 다 태워버리는 어리석은 자와 같다.

 돈이 주인 되지 말아야 한다.

돈이 시키면 뭐든지 다 하는 사회가 되어 버렸다-얼마나 무서운 사회,더러운 사회,냄새나는 사회가 되었는가 이것이 우리가 원하던 사회,바라던 가정이었는가

돈은 우리의 종이 되어야 한다.

주머니 넣고 주물럭-주인이 많으면 많을 수록 고생.종은 많을 수록 행복. 돈을 버는대도 불행해지고 힘겨워지는 이유가 바로 돈을 내 종이 아니라 주인으로 모시기 때문이다.

 성경-돈을 사랑치말라,일만악의 뿌리,근심,염려,파선한 배처럼.

그러면 무월 사랑할까 하나님 사랑,사람을 귀하게 알고,사랑할 줄 알아야 드디어 사는 맛을 느낀다.

 그러면 무얼 위해 일해야 하는가 사람을 위해 일하라.

여러분은 이미 돈을 신으로 섬기기를 거절한 분들/돈을 위해 몸을 팔고,신의를 파는 많은 남녀들이 있으나-.

 사람을 위해 일하자. 영어/아이 워크 훠-사람,회사(모니!!!) /상급자를 위해 일아자-충성스럽게 하자,하나님게 하듯하자.

왜 충성 못하는가그러면 지금 돈땜에 어쩔 수없이 그 밑에서 일하고 있는가 사람 밑에서 일하는 것 보다 돈 밑에서 일하는 존재가 더 낫다는 것인가 사람에게 충성 하기 보단 돈에 충성을 바치는 것이 나은가 사람을 위해 죽는 것 보다 돈에 목숨을 거는게 나은가

하급자 위해 일하자-내가 네 안내자,방패,보호자가 될께.

일하는 기계,더 좋은 기계 개발 되면 감원!,기계 중 하나로 본다. 마찬가지 돈 똥구머니 빠는 인생.

 신기업운동!!!! /좋은 소리 아니다,자본주의가 스스로 멸망을 자초하고 있는 이유는 경제주의-무엇이든 돈으로 계산,따지고,묶어 보려는 .

인간을 그렇게 살 수 없다.그렇게 지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독수리를 돼지 처럼 묶어 놓고 실컷 먹여줄께 걱정 말고 편히 살아라.

행복하겠는가

돈에서 그 눈을 사람에게로 돌리지 않는한 오늘 우리 사회의 문제,자본주의의 병은 치료 될 수 없다.

 하나님이 지으신 대로 살아야 행복/인간은 일을 하되,돈이 아니라,바로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사람을 위해 일해야 한다.

 하급자는 일을 통해 충성을 쏟고,상급자와 기업인은 그 일들을 통해 하급자에게 관심과 애정을 쏟을 때 비로소 행복해질 수있다.

 3.최선을 다해라 하나님의 평가 기준 성적,칭찬, (1)하나님이 그렇게 우너하시기 때문 (2)그렇게 해야 인간다운 행복을 얻기 때문,나와 너가 살기 때문.

(3)시간이 없기 때문.

 [결론] 촛불에 감사-등잔불 주시고 등잔불에 감사-태양을 주시고 태양에 감사-영생의 빛 주신다

오늘 내 일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동료와 가정과 사회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일하는 협산의 식구들

지금 여기서 하나님이 내게 주신 모든 사람,모든 일거리들을 바로 내것으로 생각,돈이 아니라 하나님과 사람을 사랑하고 섬기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일하여 좋은 일꾼들 되어 자랑스럽게 91 마무리,희망찬 새해를 하나님의 은총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