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야곱 가족의 애굽 이사 (창 46:1-34)

첨부 1


아들 요셉의 생존 소식을 들은 야곱은 일각이라도 빨리 가서 아들 만나기를 원하였다. "내 생전에 가서 보리라"고 하였다.

 1. 하나님께 기도하고 떠남 1-7 애굽은 일찌기 아브라함이 가서 실패한 곳이요 이삭을 그곳으로 가지 말라 고 경계한 곳이다(26:2) 그래서 아무리 애굽행이 급하여도 하나님의 뜻을 살 피기 위해여 브엘세바로 갔으니 이곳은 아브라함(21:33)과 이삭이(26:25) 제 단을 쌓았던 곳인만큼 이곳에서 하나님께 제사하며 계시(계시)를 기다렸다.

하나님께서 이상 중에 나타나서 "야곱아! 야곱아! 나는 네 아비의 하나님이 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고 말씀하셨다.

이에 야곱은 하나님의 음성을 친히듣고 그 자녀들을 데리고 애굽으로 내려 가기에 주저하지 않았다.

 2. 애굽에 간 야곱의 자손들 8-27 여기에 기록된 야곱의 가계보(家系譜)는 공문서적 형식을 취하였고 또는 그 열명된 인물들은 어떤 경우에는 애굽에서 출생한 듯하더라도 한 가문(家門)의 두목(頭目)들이 된 모든 사람들을 포함한다.

그들은 그들의 아버지들이 가나안에서 출생하였음으로 모두 가나안 출생으 로 표시되었고 각기 아버지의 가문에 두목이 되었다. 여기에서 합계 33인을 열명(列名)하였다.

야곱의 딸로서는 디나만 말하였으나 그 가족 중에눈 록명(錄名) 되지 아니 한 딸들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15:디나, 17:세라) 장자 루우벤은 네 아들(하녹, 발루, 헤스론, 갈미)이요, 차자 시므온은 여 셧 아들(여무엘, 야민, 오핫, 야긴, 스할, 사울)이요, 제 3자 레위는 세 아들 (게르손, 그핫, 므라리)이요, 넷째 아들 유다는 다섯 아들(엘, 오난, 씰라, 베레스, 세라)이요, 제 9자 잇사갈은 네 아들 돌라, 부와, 욥, 시므론이요, 제 10자 스블론은 아들 셋(세렛, 엘론, 얄르엘)이다. 이상은 레아가 밧담 아 람에게 출생한 자들이다.

제 7자 갓의 아들은 7인 (시본, 학기, 수니, 에스본, 에리, 아로디, 아렐리) 이요, 제 8자 아셉의 아들은 4인(임나, 이스와 이스의, 브리아)이요, (이하 생략)

3. 야곱과 요셉이 상봉함 28-34 유다는 고센 땅으로 가는 특수한 방향을 알기 위하여 선발대로 먼저 고센으 로 간것이다. 고센은 카이로에서 동북으로 약 65km 지점에 있는 옥야(沃野) 로서 목축을 하기에는 가장 적합한 장소였다. 야곱이 이곳으로 간 것은 유 다를 통하여 내약(內約)된 것이었다.

요셉은 애굽의 총리대신의 자격으로 부친 야곱을 만나게 되니 감개무량하다.

목을 어긋 맞겨 안고 얼마동안 울었으며 야곱은 아들 요셉의 얼굴을 보았으 니 이제는 죽어도 가하다고 하였다.

요셉은 바로에게 그 형제와 아비의 권속이 애굽으로 이사온 것을 고하였으 며 "그들이 목자인 고로 양과 소까지 끌고 왔나이다"라고 보고하였다.

 결 론:애굽 사람들은 다 목축을 가중히 여기나 이스라엘인들은 조상때부터 목축을 업으로 해온 사람들인지라 고센 땅에 거하며 생활하게 되었다. 실로 하나님이 야곱의 조부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대로 애굽생활이 시작되었다.

(창 15:12)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