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배교자의경고와승리비결 (히 10:26-39)

첨부 1


진리를 깨닫고서도 고의적으로 죄를 범하여 그것을 끝까지 회개치 않는 자는 배교 자의 형벌을 받게됩니다. 신자들은 자신의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큰 고난을 당하더 라도 참고 견디므로 주님의 재림을 맞이할 때에 승리할 수 있습니다.

 I.배교자에 대한 경고(26-31)

1.배교자란(26절)

본문 26절에서 "우리가 진리를 아는 지식을 받은 후 짐짓 죄를 범한 즉 다시 속 죄하는 제사가 없고"라고 하였는데 다시말해, 이미 확실한 증거를 받은 그 진리에 대하여 알고도 죄를 범하는 것을 배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미 배우고 알아서 고백하였던 복음의 진리를 멸시하며, 악의에 찬 행동으로 배척하며 대적하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이런 죄를 지은 자는 백성들에게서 끊어지며(민15:30-31) 용서 받을 수 없는 죄입니다.

 2.배교자의 처할 운명 1)죄를 대속할 제물이 없습니다(26).

 구원받을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인 예수 그리스도를 반대하고 저주하고 나서기 때 문에 죄를 대속할 길이 없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스스로 용서받기를 거절하는 자들 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2)오직 심판을 기다려야 합니다(27).

 본문 27절에 " 오직 무서운 마음으로 심판을 기다리는 것과 대적하는 자를 소멸 할 맹렬한 불만 있으리라"고 하였습니다.

인류에게 나타내었던 하나님의 사랑의 극치였던 십자가의 사랑을 거절한 이들은 그 어느 구누로부터도 사랑과 자비를 받을 수 없게 되고 마는 것입니다.

 3.징벌을 통한 복음 진리 수호(29-30).

 하나님은 사랑이시요, 자비가 풍성하신 하나님이시지만, 하나님께서 나타내신 사 랑과 자비를 끝까지 거부하고 대적하는 자들에게는 배교자의 무리로 간주하고 징벌 로써 복음을 옹호하고 보호하십니다.

배교자들의 그 죄악상을 본문 29절에서 "하물며 하나님 아들을 밟고 자기를 거룩하 게 한 언약의 피를 부정한 것으로 여기고 은혜의 성령을 욕되게 하는 자의 당연히 받을 형벌이 얼마나 더 중하겠느냐 너희는 생각하라"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배교자들을 향한 철저한 징벌을 통해 선과 악, 의와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분명한 입장을 확고히 하심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더 이상 불의하고 사악한 길로 빠져들지 않도록 하십니다.

 II.승리의 비결(32-39).

 배교에 대하여 경고하신 다음에 신자들이 당하는 시련과 환난과 어려움에 대한 권면과 격려를 말씀해 주시고 있습니다.

 1.전날에 참은 것을 생각하라(32-34).

 지금 환난 중에서 신앙의 시련을 겪고 있지만 이제 다시 한 번 옛날의 그 아름답 고 좋은 신앙들을 회상하여 다시 힘을 내어 분발하라는 말씀입니다. 당장 당하는 어 려움이 무서워 배교하여 현저히 십자가를 욕보이는 어리석은 자리에 떨어지지 말고 사람들에게 조롱거리와 비방거리가 되었어도 강한 담력과 용기로 오히려 그것을 기 쁘게 여기며 감당해 나갔던 아름다운 신앙을 상기하여 다시 새롭게 재무장 할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2.담대함을 버리지 말자(35).

 그리스도인들은 장차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기업을 얻을 것이기 때문에 비록 지금 비참하다 할지라도 담대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비방이 있고 환난이 있다고 하더라 도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고 참고 기다리면 하나님께서는 반드시 그 뜻을 이루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궁극적으로 새하늘과 새 땅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3.승리의 비결은 믿음이다(38).

 우리의 신앙의 승리 비결은 바로 본문 38절에 있습니다. "오직 나의 의인은 믿음 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또한 뒤로 물러가면 내 마음이 저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라 하 셨느니라"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첫째, 뒤로 물러가지 않는 삶입니다. 뒤로 물러가면 침륜에 빠져 멸망하기 쉬운 것입니다.

둘째,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사 는 삶입니다. 우리가 주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면 우리의 생명을 다시 얻게된다고 하 였습니다. 마16:25-27절에 "누구든지 제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 지 나를 위하여 제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목숨 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목숨을 바꾸겠느냐 인자가 아 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결론>

끝까지 변치않는 신앙을 지켜 연단된 신앙으로 최후의 승리와 면류관을 쓰게 되시 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