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제자로서의 책임 (눅 14:25-35)

첨부 1


예수께서는 산헤드린의 성원인 듯한 저명한 바리새인의 집을 떠나, 예루살렘을 향해 계속 여행하십니다. 많은 무리가 그분을 따릅니다. 그러나 그들의 동기는 무엇일까요 예수의 참 추종자가 되는 데는 무엇이 실제로 내포되어 있을까요

무리가 함게 여행할 때, 예수께서는 돌아보시면서 그들에게 충격을 주었을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하십니다.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 및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예수께서 하신 위의 말씀의 의미는 무었일까요 추종자들이 친족을 문자그대로 미워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 추종자들은 예수를 사랑하는 것에 비해 친족을 덜 사랑한다는 의미에서 그들을 미워 해야하는 것입니다. 예수의 조상인 야곱도 레아를 '미워'하고 라헬을 사랑했다고 하는데, 그것은 레아가 동생 라헬보다 사랑을 덜 받았다는 의미였습니다.

또한, 제자라면 "자기 목숨" 즉 생명까지도 미워해야 한다는 예수의 말씀을 고려해 봅시다. 여기서도 예수의 말씀이 의미하는 바는, 참 제자라면자신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보다 더욱더 예수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처럼 예수께서는 제자가 되는 것에는 심각한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강조하신 것입니다. 그 책임은 신중히 고려하지 않고 떠맡을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예수께서는 제자가 되는 데 고난과 박해가 수반된다는 점을 계속 이렇게지적하십니다. "누군든지 자기 형주(십자가,개역한글판)를 지고 나를 좇지않는 자도 능히 나의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그러므로 참 제자라면, 경우에 따라서는, 예수께서 그후 곧 견디셔야 했던, 하나님의 원수들의 손에 죽는 일까지도 포함하여, 그분이 견디셨던 것과 같은 치욕의 짐을 기꺼이 지려고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다는 것은 그분을 따르는 무리가 신중히검토할 필요가 있는 문제입니다. 예수께서는 예를 들어 그 사실을 강조하십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 중에 누가 망대를 세우고자 할찐대 자기의 가진 것이 준공하기까지에 족할는지 먼저 앉아 그 비용을 예산하지 아니하겠느냐 그렇게 아니하여 그 기초만 쌓고 능히 이루지 못하면 보는자가 다 비웃어 가로되 이 사람이 역사를 시작하고 능히 이루지 못하였다하리라."

그러므로 예수께는, 망대를 세우고자 하는 사람이 시작하기 전에 그 일을완성할 수 있는 재원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처럼, 따르는 무리에게 그들도제자가 되기 전에 수반되는 일을 이행할 수 있다는 확한 판단이 서야 한다는 점을 예를 들어 말씀하신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계속하여 다른 예를 말씀하십니다.

"또 어느 임금이 다른 임금과 싸우러 갈 때에 먼저 앉아 일만으로서 저이만을 가지고 오는 자를 대적할 수 있을까 헤아리지 아니하겠느냐 만일 못할터이면 저가 아직 멀리 있을 동안에 사신을 보내어 화친을 청할찌니라."

그리고 나서 예수께서는 예의 요점을 이렇게 강조 하십니다. "이와 같이너희 중에 누구든지 자기의 모든 소유를 버리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되지 못하리라." 바로 이것이 그분을 따르는 무리 그리고, 물론, 그리스도에 관하여 배우는 그 밖의 모든 사람들도 기꺼이 해야 할일인 것입니다. 예수의 제자가 되려면, 그들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생명까지도 포함하여, 모든 소유물-을 희생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당신도 기꺼이 그렇게 하십니까

예수게서는 계속하여 "소금은 좋은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분은 산상수훈에서도 제자들을 "세상의 소금"아라고 말씀하신 일이 있는데 , 그 말씀은 문자적인 소금이 방부제 역할을 하는 것처럼, 제자들은 사람들에게 부패를 막는 영향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을 끝맺으십니다. "소금도 만일 그 맛을 잃었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땅에도, 거름에도 쓸데 없어 내어버리느리라 들을 귀가 있는 자는 들을찌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얼마 동안 제자였던 사람들도 그 신분을 계속 유지하려는 결심이 약화되어서는 안 됨을 알려 주신 것입니다. 만일 약해진다면, 그들을 쓸모없게 되어, 세상에서 조롱거리가 되고 하나님 앞에서도 부적합한 자가 되며, 사실상, 하나님께 불명에가 돌아가게 합니다. 따라서,맛을 잃고, 오염된 소금과 같이 내버려 지게 즉 멸망당하게 될 것입니다.

위의 내용은 아래의 성구에 근거한 내용이므로 참조 하시기를 바랍니다.
++ 누가복음 14장 25절 35절 창세기 29장 30절 33절 마태복음 5장 13절 ++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