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령의 은사를 받자! (고전 12:30-31)

첨부 1


하나님 앞에서 더 크게 쓰임받기 위하여는 하나님의 은사를 받아야 합니다.

 I.은사의 정의.

 1.용어 해설 1)영어-Spiritual Gifts라고 합니다.

2)헬라어로 `카리스마타' 3)뜻은-`하나님의 선물, 은혜, 구원'

2.원어적 해설(고전12:4-6) 1)카리스마타(4절, 롬6:23)-`은사'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 즉 은사는 하나님의 넘치는 사랑과 자비에서 오는 것.

2)디아코니아이(5절, 막10:45)-`직임' 직무나 일을 묘사하는 것, 즉 은사는 자기를 자랑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봉사를 위해 주어진 것입니다.

3)에네르케마타(6절, 롬12:6-8)-`역사' 직무를 수행하는 활동상, 즉 은사는 자신의 도구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역사하시 는 도구입니다.

 3.성경적 견해 1)고전12:1, 롬1:1-`신령한 것' 2)롬6:23-`그리스도 안에 있는 영생' 3)고전12:7-`성령의 나타남' 4)벧전4:10-`은혜의 선물'

은사는 성령께서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주를 섬김에 주의 일을 효과적이요, 유익하 게 능하게 일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성도에게 주시는 신령한 재능입니다.

 II.은사를 주신 목적(고전12:4-6, 엡4:12, 벧전4:10)

1.원어적인 목적(고전12:4-7)-"유익함을 위함"

유익함이란 헬라어로 쉠페론으로서 `공동 유익'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은사는 교회의 공동 유익을 위하여 주신 것입니다.

 2.성경적인 목적(엡4:12-13) 1)성도를 온전케 하는 데 있다(엡4:12-13)-"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 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 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 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까지 이르리니" 2)봉사의 일을 하게 한다(벧전4:10)-"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 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3)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는 데 있다(고전12:4-6)-"은사는 여러 가지나 성 령은 같고 직임은 여러 가지나 주는 같으며 또 역사는 여러 가지나 모 든 것을 모든 사람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은 같으니" 4)신자를 견고(확신)함과 안위를 얻게 한다(롬1:11-12)-"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하는 것은 무슨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 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함이니 이는 곧 내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와 나의 믿음을 인하여 피 차 안위함을 얻으려 함이라"

3.일반적인 목적 1)이땅 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나타내기 위해서(고전12:12-14)-"몸은 하나 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 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 라 몸은 한 지체뿐 아니요 여럿이니" 2)세계 선교를 돕기 위해서(막16:15, 행11:8)-막16: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3)교회를 완전케 하기 위해서(엡4:11)-"그가 혹은 사도로,혹은 선지자로,혹은 복 음 전하는 자로,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4)성령께서 주시는 은사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덕을 세우기 우해서 입니다(고전14:27)-"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다불과 세 사람이 차서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III.은사의 종류(용도)(고전12:8-10, 엡4:1-16, 롬12:6-8)

1.영적기능 1)예언-우리 나라는 오랜 무속 종교의 전통에 찌들려 있었기에 무당이 장래 일 을 쪽집게 같이 알려 주듯이 하는 은사가 예언의 은사인 줄로 많이들 알 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은사를 말할 때에 `미래를 알려 주어 대비하게 하여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신령한 사람이 있 다는 소문이 있으면 불원 천리 찾아가 자식의 시험 합격 여부나 남편 사 업의 성공 여부를 물어러 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것을 예언의 은사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에서 예언 의 언사에 대하여 설명하기를 고전14:3절에 "그러나 예언하는 자는 사람 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안위하는 것이요"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예언의 은사란 어려움에 처한 성도를 위로하고 권면하는 목회 적인 지도를 가리킵니다. 미래에 관하여 말해 주는 것도 있지만 그것은 이 은사의 일부분일 뿐입니다.

2)방언(고전12:8-10)-자신이 전혀 배우지 않은 언어로 말(기도)하는 것으로서 영으로서 비밀을 말하는 것입니다(고전14:2).

<방언의 유익>-헤럴드 브레드슨-ㄱ.우리 영이 정신력을 초월하여 하나님과 교제(교통)케 함.

ㄴ.우리 안에 있는 성령을 자유롭게 만듭니다.

ㄷ.우리 심령의 정화(정결)가 이루어진다-따라서 정신 건강에 유익 ㄹ.방언은 영이 혼과 육체보다 우세한 위치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다.

ㅁ.예배에 있어서 기도와 찬양을 위한 새로운 언어를 갖고자 하는 우리 의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3)방언 통역-대개 방언 받은 자들에게 나타나는 은사로서 방언을 해석하게 한다 그러므로 방언의 통역으로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고전14:27). 그래서 방언 통역은 예언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방언 통역은 교회의 덕을 세우는데 사용하여야 합니다(고전14:2 6). 공중 예배에서 방언하고 통역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방언의 종류> ㄱ.오순절 방언(행2장)-사람들이 알아들을 수 있는 방언(통역불필요) ㄴ.고린도 방언(고전14장)-사람들이 알아들 수 없는 방언(통역필요) 4)영 분별(요일4:1)-말세 징조중 하나가 거짓 선지자의 득세입니다. 따라서 영 분별의 은사가 필요합니다.

<영분별 방법> ㄱ.예수 그리스도를 시인해야 합니다.-예수 그리스도가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등 그리스도에 관한 신앙관을 정검 ㄴ.신앙의 열매로 분별(마12:33)-성령님께 속한 사람은 성령님으로 말미암은 성령의 열매를 맺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성령의 은사가 많다고 하면서도 하나님께 영 광을 돌리기 보다 자신의 자랑, 탐욕스런 언어, 비천한 욕심등을 드 어냅니다.

5)병 고침(신유)(고전12:9)-병고침은 모든 신자의 권리입니다.이 병고침의 전통 은 예수님께로부터 말미암았습니다. 선교 사역에 제자를 파송하면서 병을 고치라고 명령하였습니다(마9:12). 야고보서에도 병이든 사람 은 교회의 장로들을 청하여 기름을 바르며 기도하라고 가르칩니다( 약5:14).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일으킵니다(약5:15) 그리고 병고치는 은사는 교회에 유익을 끼칩니다(행4:30). 이 은사 로 인하여 교회에 많은 덕을 끼칩니다. 이 은사로 전도에 힘써야 합 니다.

6)능력 행함(고전12:8-10)-인간으로서는 행하기 어려운 놀라운 능력 행하는 것 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모세나, 여호수아, 신약시대의 사도들이 행 한 은사들을 가리킵니다. 병고치는 은사 이외의 기적들을 의미합니 다. 빌립집사 순식간 이동, 사람 눈에 보이지 않는 일등.

<능력행함의 은사 활용> ㄱ.교회의 어려운 일 해결 ㄴ.복음 전파를 위한 은사로 활용

7)귀신을 쫓아냄

2.기능의 수행자들 1)사도 2)선지자 3)목사 4)교사 5)복음 전하는 자 6)가르치는 자 7)권위하는 자 8)구제하는 자 9)다스리는 자 10)긍휼을 베푸는 자

3.표현적 기능 1)지혜의 말씀(고전12:8)-하나님의 비밀을 깨닫는 것, 하나님 나라를 아는 것, 신앙을 가지는 것 등을 의미(골2:3). 우리가 지혜를 구하면 꾸짖지 않 고 후히 주시겠다고 하였습니다(약1:5). 세상에서 말하는 지혜와 다른 것입니다.

이 은사는 전도자에게 특히 필요한 것입니다. 눅21:15절에 "내가 너희 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제와 지혜를 너희에 게 주리라" 그리고 이 은사도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2)지식의 말씀(고전12:8-10)-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성령님의 도우심으로 알 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엘리야가 적군의 침략 계획을 사전에 다 알고 왕에게 알려 대비케 하였습니다. 게하시가 나아만 장군으로보터 거짓으로 선물을 가 로챈 사실을 엘리사는 보지 않고도 다 알았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식의 은사입니다. /베드로는 아나니아와 삽비라가 자신의 재 산 일부를 숨겨놓고 거짓말로 전부를 바친다고 한 사실을 알았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시몬에게 깊은 고ㅓㅅ에 그물을 던지라고 하였습니다(눅5:4) 이 은사는 심방자들이나 구역장 권찰들에게 특별히 필요한 은사입니다 상담해 오지 않더라도 문제를 알고 찾아가 권면하고 위로해 줄 수 있는 은사인 것입니다. 이것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므로 자기가 만들어 낸 것인양 자랑하지 말고 겸손히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3)믿음(마17:20)-"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 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따라서 이 믿음은 구원받는 믿음과는 다른 종류의 믿음입니다. 아브라 함이 믿음으로 고향 본토 친척집을 떠나 하나님이 지시하는 땅으로 나 아갔던 믿음, 엘리야가 비오지 않도록 기도하여 3년 6개월을 비오지 않 게 하고 다시 비오도록 기도하여 비가 오게 한 것, 예수님의 무화과 나 무를 저주하여 마르게 하신 사건(막11:23) 4)섬기는 일(엡4:12)-모든 성도들은 서로 섬기며 봉사하도록 하는 직분을 받았 습니다.

5)서로 돕는 일 6)손 대접 7)평화 8)독신

IV.은사의 특징

1.은사와 구별되어야 하는 것들 1)재능, 소질, 특기는 은사가 아니다.

2)신자의 의무와 은사는 다르다.

3)성령의 열매는 은사가 아니다.-은사는 기능적, 열매는 성품적이다. 따라서 자 신의 은사를 잘못 관리하면 아무런 열매를 맺힐 수 없다. 성령의 열매가 나타나 는 은사 사용이 되어야만 하나님께 영광이 되며 자신에게 유익이 됩니다.

4)일시적 성령의 역사와 은사는 구별되어야 한다.-은사는 지속적 5)은혜와 은사로 구별되어야 한다.-은혜는 자신의 신앙의 성품의 변화와 성장을 위하여 주로 부어집니다. 그러나, 은사는 사명과 직임을 효과적으로 감당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신앙의 성장이 없고 은혜를 받지 못하는데도 은사가 나타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은사가 나타나는 것으로 자신의 신앙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잘되어 가고 있는 줄로 착각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 들이 이에 속고 있는 것입니다.

6)은사충만이 성령충만이 아니다.-따라서 성령충만 없이 은사가 나타날 수도 있 다. 따라서 자신의 신앙 관리에 항상 겸비하여야 한다.

7)은사는 중생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다.-가룟유다도 전도를 위한 제자 파송에서 병을 고치고 역사를 일으켰던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주님을 배반하고 지옥으로 떨어지고 말았던 것입니다.

 2.은사의 특징 1)통일성(고전12:4-11)-한 하나님의 성령으로부터 주어지는 것, 하나님의 영광 과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주심 2)보편성(행2:39)-특별한 사람에게만 주는 것이 아니라, 구원얻은 신자들에게 성령님의 기쁘신 뜻대로 각각 은사들이 주어진다.

3)다양성(고전12:11)-여러 종류가 있다.

4)풍성성(딤후1:6)-더 큰 은사를 받을 수 있다. 사모하는 자에게 5)은사는 위로부터 주어진다(약1:7, 고전12:11)-하나님이 성령님의 뜻대로 주시 는 것이다. 따라서 사람이 인위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다.

 3.은사받는 방법과 활용 그리고 규율 1)은사는 어떻게 받을까

(1)성령님을 환영하고 모셔들이라 (2)은사는 구하여야 한다(고전12:31, 14:1)-고전14:1 "사랑을 따라 구하라 신령 한 것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3)은사는 알맞게 주신다(고전7:7)-"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 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 는 저러하니라" (4)하나님께 헌신해야 한다(눅22:44, 롬12:12)-롬12: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2)은사를 활용하라

(1)은사활용에 있어서 유의해야 할 점(고전12:25-27)-"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하여 돌아보게 하셨으니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도 함께 즐거워하나니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연합/ 하나님의 영광 교회의 덕을 위하여 활용하라! (2)은사활용의 자세(태도) 고전12:31, 14:1고전12:31 "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딤후1:6-"그러므로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 시 붙일듯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 딤전4:14-15-"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으 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 없이 말며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 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벧전4:10-"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따라서, 더 큰 은사를 사모하는 자세(사랑의 은사)/ 전심전력으로 신앙의 진 보/ 성실하고도 겸손하게 하나님의 뜻(주인의 뜻)대로 충성하라!

3)은사의 규율(고전14:4, 28-30)

(1)질서 정연함(고전14:4, 14:28-30, 빌2:3)-고전14:4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 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빌2:3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 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2)절제(고전14:32, 29-30)-고전14:32 "예언하는 자들의 영이 예언하는 자들에 게 제재를 받나니" (3)사랑의 동기(고전12:31, 13:13)-가장 좋은 은사는 사랑 (4)교회에 덕을 세워야 한다(고전14:26, 엡4:12)-고전14: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꼬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 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 우기 위하여 하라" (5)성경에 비추어 보아야 한다(계22:18-19)-"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6)불법하지 말라(마7: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 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 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7)불순종하지 말라(마25:15-25)

V.은사의 발견과 발전

1.내 은사는 무엇인가 1)기도를 많이 하고 2)항상 기쁨이 있고 3)성경을 많이(자주) 읽으며 4)매사에 활기차고 5)겸손하며 6)남들의 칭찬과 부러움의 대상이 되며(신령한 일에 있어) 7)일한 흔적이 뚜렷하여 모두에게 유익을 준다

2.은사를 발견하는 길이 무엇인가 1)은사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가질 것.

2)기도함으로 가능한 은사를 시험해 볼 것.

3)내가 어떤 은사를 나타낼 때 심령에 즐거움이 있는가 4)수행효과에 따라 은사를 확정할 수 있다 5)다른 사람에 의한 분별이 가장 명확한 증거가 된다 자기가 처한 위치에서 자기의 기능이 무엇인가를 알아서 그 기능대로 열심히 일 하면 자기 은사가 발견되어진다는 말이다.

 3.은사를 발견한 후 극대화시켜라

이 말은 받은 은사가 자기의 은사로서 최대로 활용하고 개발하라는 말이다

4.자기 은사에만 충실해야 한다

몸의 각 지체는 자기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에게 손의 일을 하라고 시켜서도 안되지만 코가 말하는 연습을 한다고 해서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기대 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5.목회자는 모든 은사를 포용하고 활용하라

지.정.의의 인격적인 성도가 되도록 지도하라

VI.성령의 바른 은사 분별(고전12:13)

1.열매를 통하여 분별한다(마15-20) 1)마귀는 사악하다(롬14:17)-"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 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2)마귀는 더럽다(마10:1, 약1:17)-약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 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3)악령은 고통을 가져온다(눅6:18)-"더러운 귀신에게 고난 받는 자들도 고침을 얻은지라"

2.그리스도관을 통하여 분별한다 1)그의 가르침 속에 예수 그리스도의 올바른 인식과 전파가 없으면 악마의 가르침 이다(고전1:18)-"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 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2)성경에서 말하는 주님을 사도신경적으로 믿지 못하면 잘못된 이단이다.

3)성령을 받은 사람은 구원의 확신 속에 주를 고백하고 그를 사랑하게 된다(엡6:24 고전16:22)

3.언행을 통한 분별법 1)성령을 받았다고 하면서 항상 그 하는 말이 그리스도를 높이고 주로 받들지 않고 은근히 기회 있을 때마다 자기를 높이는 교만한 말을 할 때 그는 그리스도의 영 으로 말하지 않고 탐욕의 영으로 말하는 것이다(행10:45-46) 2)성령받은 사람의 말이 협박 공갈의 말을 일삼고 야비하고 추한 말을 서슴치 않고 행할 때에 조심해야 한다(딤전4: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3)악령에 사로잡히면 비판적, 부정적, 낙심적이 된다(눅7:33-34, 마7:1-6)

4.성경을 통한 분별(항상 표준은 성결이다).

1)억지로 말씀을 해석하려고 한다(벧후3:16)-"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 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 2)사사로이 성경을 해석한다(벧후1:20-21)-"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 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3)성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바로 이해하하지 못한다(요5:29,20:20,25, 사28:13)

VII.은사받은 자의 결과

1.유익한 점 1)의심이 제거된다 2)신앙생활에 열심이 생긴다 3)마귀에게 속지 않는다 4)성도들을 바르게 인도한다 5)불신자를 믿게 한다 6)완악한 마음을 회개시킨다 7)시험을 미리 방지한다 8)통치권을 받는다 9)약한 자를 강하게 한다 10)담대해 진다 11)영과 육이 건강해진다 12)마음의 확신과 평화를 가진다

2.은사를 받으면 마귀가 따라온다. 조심하라! 1)자만 마귀가 따라온다

(1)설교를 비판적으로 듣는다 (2)모든 일에 아는 체한다

2)태만의 마귀가 따라온다

(1)영적인 일에 (2)육적인 일에

3)의심 마귀가 따라온다

(1)자기 받은 은사에 (2)기도 성경 일고, 설교를 들을때

4)독선의 마귀가 따라온다

(1)진리에서의 탈선을 가져옴 (2)남의 말과 남을 무시함

5)이단 마귀가 따라온다

(1)말씀 중에 두지 않음 (2)은사에만 치우침

3.은사받은 자의 사명 1)주의 종과 교회를 섬긴다 2)가르치고 전도한다 3)병자를 심방하고 위로해 주어야 한다 4)모든 일에 도와주어야 한다 5)바른 말씀으로 많은 사람을 교훈한다 6)성경에 위배된 사람을 찾아 책망한다 7)깨달아서 모든 사람에게 알려준다 8)교회에 본을 보여준다 9)기도를 지속하라 10)각각 은사받은 대로 최선을 다하라 11)선한 청지기같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라 12)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라

<결론>

간절히 은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충성되고 견고한 신앙의 소유자 가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