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십일조의 축복 (말 03:8-12, 레 27:30)

첨부 1


신앙생활의 현실적인 유익은 우리의 시간과 정욕과 물질을 잘 관리하는데 있습 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서른 일곱 가지 비유 가운데 열일곱 가지가 재물에 대한 비유인 것만 보아도 잘 알 수 있습니다. 기독교는 추상적인 종교가 아니 라 가장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종교입니다. 성도는 재물과 하나님을 겸하여 섬 길 수 없다고 주님은 말씀하시면서 재물을 바로 쓰는 교훈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은 십일조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 이 있는가 하면 모르고 있는 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십일조에 대 한 말씀을 생각하며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영국 웨스트민스트 교회의 목사인 R.T 켄델 박사는 말하기를 "목사 자신이 십 일조에 대하여 확신이 없거나, 혹은 교인들이 불안해할까 염려하여 십일조에 대한 분명한 가르침의 설교를 하지 않는 것은 교인들을 결국 가난하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설교 중에 하나가 십일조에 관한 설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물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인격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선한 일과 거룩한 일에 쓸줄 모르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며, 아무리 생활이 어렵다 할지라도 선한 일과 남을 돕는 일에 기 꺼이 재물을 쓸줄 아는 사람은 풍요한 사람입니다.

 1.십일조를 통한 축복을 체험하지 못한 성도는 십일조 설교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성도들이 여러 종류의 신앙인들의 간증을 좋아합니다. 기도의 응답에 대한 간증, 성경연구에 대한 간증, 병을 고침받은 간증, 찬송이나 전도에 대한 간증, 기적에 대한 간증은 좋아합니다. 그러나 십일조에 대한 간증과 설교하면 분위기가 달라 지고 공기마저도 탁해지는 것을 느낀다고들 합니다. 왜 그럴까요 1)성경을 무시하고 자기 신앙주관만 내세워서 그러합니다.

2)하나님의 뜻을 생각하지 않고 인색한 마음이 앞서기 때문입니다.

3)자신의 하나님의 청지기 임을 잃어버리고 현실적인 주머니 사정만 생각하기 때 문입니다.

4)십일조를 통한 축복의 경험이 없어서 입니다.

5)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는 불신앙 때문입니다.

 챨스박사는 십일조를 바침으로 다른 빚도 청산할 수 있다고 하면서 이렇게 말했 습니다. 십일조는 모든 사람들의 빚 가운데서 가장 신성한 빚이다. 이렇게 볼 때 어떤 빚보다고 십일조를 먼저 드려야 합니다. 빚진 중에 십일조를 시작한 많은 사람들의 간증을 들어보면 나머지 십분의 구를 가지고도 그드리 다른 빚을 이전 에 갚았던 때보다 더 빨리 갚을 수 있었다고 고백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콜게이트 의 말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십일조는 이 다음부터 하지 말고 더 나아지면 그때 부터 하려고 하지 말고 지금부터 시작하라"고 하였습니다.

세계의 대부호가 록펠러는 여덟살 부터 십일조는 시작하여 세계 만민을 도울 수 있는 큰 축복을 받았다고 합니다. 무려 미국의 전 재산의 1/3이 록펠러의 것이였 습니다. 리셀세이지 부인은 선생으로 연봉 200불을 받고 있을 때부터 믿음으로 십 일조를 시작한 것이 그의 평생 1억불을 헌금할 수 잇었다고 하니 얼마나 큰 축복 을 받았는 상상 할 수 조차 없습니다. 십일조의 은혜를 크게 받은 구세군의 한 신 앙인은 재물이 많이 늘어나는데 행복을 두지 말고 십일조가 늘어나는데 행복을 둘 때 그 재물이 온전한 축복이 된다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십일조는 헌금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십일조는 십일조이지 헌금이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어떤 성도가 고백하기를 내게서 멀리만 게시던 하나님 이 가장 가까이 계시고 내 생활 속에 계셔서 인도하시고 축복하심 을 느낀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왜 우리에게 십일조는 요구하십니까 1)십일조는 드리는 자의 유익을 위하여 제정하셨습니다. 다른 규례도 마찬가지이 지만 십일조는 하나님이 궁해서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더 많은 것을 주시기 위하여 요구하시는 계약조건입니다. 그 산 증거가 축복 받은 현재 유태인 들의 모습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실천하는 성도들의 모습입니다.

2)십일조의 제도는 물질의 번영을 위하여 주셨습니다. 챨스 박사는 십일조는 교 인 200명을 조사한 결과 십일조를 하고 나서부터 더 번창하고 행복해졌다는 통계 가 나왔다고 합니다.

3)십일조는 영적 번영을 위하여 주셨습니다. 대다수의 성도는 십일조 생활을 시 작할 때부터 영적 생활이 분명해지고 철저히 회개가 나왔으며 성경말씀의 이해와 기도가 활기차게 나왔고, 주님의 사업에 동참하는 보람과 교회 생활의 즐거움과 구원의 확신이 생겼다고 했습니다.

 2.십일조에 대한 성경적 근거와 목적은 무엇입니까

첫째:성경적 근거 1)물질을 허락하신 하나님께서 십분의 일을 요구하기 때문에 십일조를 드려야 합 니다. 레27:30"땅의 십분 일 곧 땅의 곡식이나 나무의 과실이나 그 십분 일은 여 호와의 것이니 여호와께 성물이라" 2)아브라함은 얻은 것에서 십일조를 드렸고, 야곱은 얻은 줄 믿고 믿음에서 십일 조를 드렸으니 우리도 믿음으로 드려야 합니다.(창14:18-20/28:10) 3)말라기 선지자가 확인했습니다. 말3:8-12"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 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 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와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 라" 4)십일조 생활은 예수님이 인정하고 사도 바울이 시인했습니다. 눅11:42"화 있을 찐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 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 니하여야 할찌니라" 고전16:2"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를 얻은대로 저축 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5)십일조는 왕도 그렸고 레인도 드렸고 선지자도 드렸고 선민도 드렸습니다. 십 일조는 누구나 드려야 합니다.

 둘째:십일조를 드리는 이유:1)구속함을 받은 은총에 감사하여 드립니다.

2)지금까지 주신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여 드립니다.

3)말씀에 순종하여 드립니다.

4)더욱 채워 줄실 것을 믿고 드립니다.

5)하나님의 사업에 확장을 위하여 드립니다.

 믿음의 씨앗이 십일조하고 할 수 있는데, 종자를 먹으면 싹이 날 수 없고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입니다. 록펠러는 재산이 자꾸 늘어나도 어기지 않고 그대로 십 일조를 꼭꼭 바치는 것이 평생의 행복이라고 했습니다. 십일조는 드리는 성도는 먼저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축복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인색함이 나 억지로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또 한 기쁜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 드리는 아까움을 생각하지 말고 주시는 축복을 생각하면 기쁨이 넘침으로 드리게 될 것입니다. 또 씨를 땅에 파종하는 마음으로 드려야 합니다."적게 심는 가는 적게 거우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고 했습 니다. 갈6:7"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 이 무엇으로 심든지그대로 거두리라"고 했습니다. 신실하지 못한 것을 심으면 그 는 반드시 신실하지 못한 것을 거두고 신실한 것을 심으로면 또한 신실한 것을 거 둡니다.

 3.십일조는 드리는 자에게는 하나님으로부터의 축복이 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 이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3:10)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시험해 보 라"는 말씀은 성경에 오직 이곳에만 나옵니다. 메넬리 비슬리라는 사람은 하나님 께서 돌려주실 것을 믿고 자기가 헌금을 하는데 30년 동안 한 번도 하나님께서 자 신을 실망시켜 본적이 없다고 얘기했습니다. 십일조의 결과는 다음 네 가지로 축 복하심을 알 수가 있습니다.

 첫째:영적인 축복을 얻게 됩니다.:십일조 생활은 영적 생활의 정직한 표현입니다.

마틴 루터는 "사람은 두 가지로 거듭나야 하는데 하나는 영적으로 거듭나야 하고 또 하나는 돈주머니가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영혼의 참된 자유는 십일조 를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마음의 축복을 얻게 됩니다.:하나님께서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고 말씀하셨으니 우리는 마음에 부요 의식과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 습니다. 정직한 신앙생활을 할 때에 마음에 평화가 찾아옵니다. 목회학자인 크로 스웰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지 아니하면 하나님께서 십일조를 거두워 가실 때 그 돈이 소리를 지르면서 나에게 고통을 주고 도망간다" 밤낮 실패하면서도 하나님 앞에 기쁜 마음으로 드릴 줄 모르고 감사할 줄 모르고 마음의 참 평화가 없는 것은 십일조를 온전히 드리지 않은 까닭입니다. 기독교인 의신실한 생활의 표현이 바로 십일조입니다. 십일조를 드린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 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물질적인 축복을 받게 됩니다.:성경에 보면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며 너희 밭에 포도 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말3:11)고 하셨습니다. 오늘 우 리가 이 분명한 하나님의 언약을 믿지 못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신앙이 신실하지 못한다는 증거입니다. 물질적으로 헌신을 할 때 하나님은 나에게뿐만이 아니라 자 손들에게까지 넘치는 축복을 부어주실 겁니다.

 네째: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을 더하신다고 했습니다.:말3:7절이하에 보면 이스라 엘 백성이 하나님께 돌아와야 살게 될 것이니 어서 돌아오라고 하시니 어떻게 하 여야 돌아가는 것이냐 할 때 너희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고 하였으니 십일 조를 드리지 못함이 하나님께 돌아오지 못한 증거요,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한 것 이라고 하면서 드리는 자에게는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 라"고 12절에 말씀하십니다.

 결론:우리 온 성도가 온전한 십일조로 하나님께 영광돌리고 복받는 역사가 있기 를 바랍니다. 십일조를 하시는 교우는 이 말씀이 은혜가 되고 더 드릴 확신이 생 길 것입니다. 그러나 드리지 못하는 분은 짐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부 채를 정리하기전, 부요해지기전 십일조부터 시작하라고 권고하십니다. 다음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부터 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의 크신 축복의 은총이 십일조하는 성도 여러분께 하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