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리 모두 승리. 승리. 승리합시다. (출 17:8-16)

첨부 1


종되었던 애굽에서 이스라엘 선민의 해방운동은 위대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운동을 웅변적으로 알려주는 예언적 역사입니다.

저들의 광야 행진은 전능하시신 여호와께서 그들 앞에서 선진(先進)하였습니다.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그들의 길을 인도했습니다. 밤에는 그들 앞에서 불기둥이 비추어 주므로 주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 구름기둥과 불기둥이 저들을 떠나지 않았습니다. 정말 저들의 출애굽 운동과 광야 행진은 기적의 노다지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저들은 바로 애굽군대의 추격을 받았으나, 하나님이 저들을 홍해 속에 수장시키므로, 이스라엘은 승리의 노래를 주께 돌렸습니다(출14:-15:). 저들은 마라의 쓴 물을 단물로 마시면서 치료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하고 엘림의 오아시스에서 휴식을 취한 다음(출15:22-27), 신광야에 이르렀습니다.

거기에서 저들은 메추라기와 만나라고 하는 특별한 양식을 공급받고(출16:), 르비딤에 이르렀습니다. 거기서 저들은 하나님이 바위를 쪼개어 토해주는 맑은 물로 목을 축이는 시원함을 체험하였습니다(출17:1-7).

이 모든 경우에 나타내신 하나님의 은총은 완전히 이적이었습니다. 그것은 그때마다 원망하고, 불평하던 이스라엘 백성의 조리를 진압해 주시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저들은 거기 르비딤에서 뜻밖에 적의 선제 공격을 받아 불가분 전투를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 전투는,

Ⅰ. 아말렉과의 싸움이었습니다.

 17장 8절에 때에 아말렉이 이르러 이스라엘과 르비딤에서 싸우니라고 하였습니다.

여기 나타나는 아말렉()이란 ‘호전’ 혹은 ‘골짜기 주인’ 이란 뜻으로 물과 풀을 따라 이동하는 사막 골짜기의 부족이었습니다.

이 아막렉은 에서의 손자로, 첩의 후예들이었습니다(창36:12). 저들은 에서의 다른 12족속에게서 떠나, 팔레스틴 남부와 시내반도 북부에 산재했던 호전적인 부족이었습니다(민13:29, 14:25, 24:20).

저들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 땅으로 가는 길에 이스라엘이 피곤한 틈을 타서 이스라엘의 진 뒤에 따라오는 사람들에게 뜻밖에 공격을 가해 왔습니다. 물론 아말렉은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을 몰랐습니다(신25:17-19).

이스라엘 선민 역사에 아말렉은 언제나 대적 노릇을 했고, 하나님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고 하였습니다(출17:16). 저들은 하나님은 아말렉의 이름과 그 자손을 천하에서 도말하라하였습니다(신25:19). 그렇다면 저들을 하나님의 원수요, 대적이었습니다. 저들은 광야 행로에 피곤하여 멀찍이 뒤에서 따라가던 이스라엘 백성의 후미를 공격했습니다. 이렇게 멀찍이 뒤에서 따라가는 사람은 언제나 사탄의 올무가 됩니다. 그 사람들 때문에 이스라엘은 전쟁을 하게되는 화근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Ⅱ. 여호와 닛시의 전쟁이었습니다.

 뜻밖에 아말렉의 공격을 받은 모세는 불가분 전투를 개시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먼저 그는 그의 수종자 ‘여호수아’로 하여금 이스라엘 중에서 사람을 택하여 전쟁터에 나가서 아말렉과 싸우라고 명령을 내립니다.

그리고 자신은 하나님의 지팡이를 들고, 산꼭대기에 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모세의 손이 내려오면 아말렉이 이길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다음날 아침 모세의 명을 받은 여호수아는 용병들을 데리고 아말렉과 접전하기 위하여 전쟁터에 나갔습니다. 모세는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손을 높이 들었습니다. 여기 산꼭대기란 ‘자그마한 언덕(낮은 산)’을 뜻합니다.

이 때 그의 형 아론과 갈렙의 아들 훌(대상2:3, 출24:13-14)은 모세를 따라 산에 올라갔습니다. 저들은 하늘을 향하여 높이 들고 있던 모세의 팔이 피곤할 때, 서서 모세의 팔을 붙들어 올려 주므로 해가 지기까지 모세의 팔이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산꼭대기에서 보여준 이 승리의 신호를 받은 여호수아는 그 날에 칼날로 아말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