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방주와 교회 (창 06:13-22)

첨부 1


노아는 잣나무로 방주를 만들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방주에는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역청으로 안팎을 바르라는 명령도 받았습니다. 이 방주가 완성되자 노아의 식구들과 모든 동물이 암수 둘씩 들어 가고나자 하나님은 방주의 문을 닫으시고 홍수를 세상에 보내사 심판하셨습니다. 세상은 온통 물 속에 잠겨 파멸했지만, 이 방주 하나만은 유유히 승리를 거두며 심판의 물결을 헤치고 두둥실 치고 떠 있었습니다. 방주는 편안했습니다. 방주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안전했습니다. 홍수에서 구원받은 방주는 구원의 수단이요, 구원의 방편이요, 구원 그 자체가 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요, 그림자입니다. 여기 방주를 짓는 잣나무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이요, 안팎으로 바른 역청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보혈이요,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각각 묘사하고 있습니다.

1. 방주의 일방적 크기와 그 모양

방주는 큰 궤(Cehst’)이지 배(Ship)는 아닙니다. 각종 피조물을 위한 피난처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3층으로 건조되었습니다(16절). 방이나 선실이라고 표현(14절)하기 보다는 보금자리 또는 온상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주의 크기는 방주의 길이가 300규빗이요, 넓이는 50규빗이며, 높이는 30규빗입니다. 그 당시의 규모로는 대규모입니다. 그래서 120년 걸려서 건축되었던 것입니다. 이 방주가 다 완성되자 이제 노아는 방주에 들어가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단순히 생명을 구조 받은 자로만이 아니고 새로운 시대를 위한 하나님의 약속을 소유한 자가 되었습니다.

2. 노아 홍수와 방주에 관련된 몇 가지 난제

(1) 어떻게 그 정도의 크기로 온 지면의 짐승을 한쌍씩 수용할 수 있었겠는가 (2) 그 많은 동물들의 먹이를 어떻게 모으며 저장할 수 있었겠는가 (3) 홍수가 전 세계를 덮었었을까 혹 지협적인 것이었을까 (4) 어떻게 그 많은 동물을 방주로 끌고 왔으며 홍수기간 동안 지면에 모든 식물은 죽었으면 어떻게 다시 나게 했을까 하나님의 재 창조의역사가 있었을까 하는 문제 등입니다.

3. 노아의 가족이 믿음으로 살 때 방주에 의해 구원받았습니다

노아의 가족은 여덟 식구로 죄악의 시대에서도 화평한 가족관계를 이루고 있었습니다. 가장인 노아가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을 때 조금도 의심치 않고 믿고 순종하여 온 가족이 협력하여 방주를 건축하는 일을 성사시킬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아내도 남편이 하고자 하는 일에 의심치 않고 순종하며 협력하였고, 세 아들도 노아를 믿고 그 일에 동참하였던 것입니다. 노아는 가족들에게 신뢰받는 사람이요, 신앙적인 인물이었던 것입니다. 노아의 세 아들은 젊은 사람들이므로 세상 모든 사람들의 비방과 조소를 다 들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버지 말씀에 순종하였던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노아 부부야말로 모든 면에서 자녀들에게 본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온 세상이 멸망해도 노아의 가족은 구원받았던 것입니다. 이는 가정이 믿음으로 살 때 하나 되어 온전한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4. 방주는 교회입니다

(1) 방주에는 창과 문이 하나 밖에 없었습니다. 본문 16절에 “거기 창을 내되 위에서부터 한 규빗을 내고 그 문은 옆으로 내고”라고 했습니다. 방주에는 창과 문이 하나 밖에 없었습니다. 방주는 운전사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오직 방주의 운영자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 한 분이심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방주는 교회의 상징입니다 방주가 물 위에 떠 있는 것처럼 교회는 세상 위에 떠 있고 운행자는 하나님 한 분 뿐이십니다. 하나의 창은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방주의 창은 채광창입니다. 방주는 이 창을 통하여 빛을 받아들이고 있는 것입니다. 방주에 창이 하나인 것 같이 우리도 성령을 통하지 않고는 생명의 빛을 얻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하나의 문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 문은 옆으로 내고”라고 본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양의 문이라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며 구원을 얻고 또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요 10:7-9)라고 하였습니다. 세상에 지위, 명예, 권세, 부귀가 있다 해도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의 문을 통해서만 구원얻을 수 있음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부자나 가난한 자, 지혜있는 자나 무식한 자가 다함께 구원 얻을 길은 단 하나 밖에 없고, 구원 얻는 방법도 하나뿐입니다. 즉 주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얻고, 믿지 아니하면 멸망 받게 됩니다. (2) 방주에는 간과 층이 있습니다. 본문 14절에 “방주를 짓되 그 안에 간들을 막고 역청으로 그 안팎을 칠하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 간(間)이란 말은 방을 가리킵니다. 아마 동물들을 그 종류대로 또 사표를 보관하기 위해서인지 모릅니다. 방주 안에는 방 칸들이 있었습니다. 즉 교회에도 여러 교파가 있습니다. 그러나 교인들의 교파는 다르나 다 같은 방주라는 교회 안에 있음은 부인 못하는 사실입니다. 방주 안에 있다는 사실이 중요하지, 칸이 어디에 속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본문 창 8:16에 “상 중 하 삼층으로 할지니라”고 했습니다. 방주는 단층으로 된 것이 아닙니다. 이같이 교회 안의 교인들의 사회적 지위, 생활수준, 활동분야, 생업 모두 다 같지 않습니다. 얼굴도 다 다르고, 생활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지위도 다르고, 학문도 다르고, 모든 것이 다 다르나 다 구원 얻을 방주 안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3) 방주에는 각양 동물이 타고 있었습니다. 창 7:2-3에 “정결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방주로 들여 생명을 보존하게 하라”고 했습니다. 노아의 식구가 방주로 들어가던 날 유순한 유축들은 물론이고, 사자나 표범같은 맹수도, 독사나 전갈같은 독충도, 보기에도 흉칙한 두꺼비나 악어도 다함께 쌍을 이루어 방주로 들어가서 홍수심판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노아는 예수님의 그림자요, 방주는 교회의 그림자입니다. 오늘 날 주님의 교회에도 완전한 자와 불완전한 자, 의인과 죄인이 함께 있습니다. 방주에는 전부 정결한 동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죄인까지도 불러 구원시켜 주십니다. 문제는 방주 안에 있는 모든 동물은 구원받은 것입니다. 방주 안에 들어오면 모두 구원 얻은 것처럼, 교회 안에 들어온 자는 누구나 다 구원을 얻게 됩니다. 이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심판의 시기는 시시각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모든 가족이 구원의 방주인 그리스도의 품속에 들어와 구원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노아의 홍수는 장차 있을 최후의 심판 날의 그림자임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천군 천사의 나팔 소리가 울려퍼지는 그 날에는 권세나, 세상 공로나 학식이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하나님을 알고 이런 경고를 듣고 방주에 타고 있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기회를 잃으면 다시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를 믿으십시오! 교회에 나오기를 권하는 것도 항상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기회가 왔을 때 믿고 준비하여 영원한 삶을 갖도록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