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이스라엘의 배은망덕 (겔 16:15-34)

첨부 1


본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극도의 타락상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중대한 범죄 행위는 하나님과 영원한 계약을 맺은 그들이 하나님이 베푼 많은 은혜를 망각하고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의 이런 타락상은 모든 점에서 아버지와 남편 역할을 예상하고 있던 어느 친절한 친구요, 후원자인 사람에게 구출되어 양육받은 아름다운 처녀가 음란을 범한 이야기로써 상징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숭배는 가장 큰 범죄이며 하나님을 격노케 하는 범죄이며 솔로몬 치세 말기부터 시작되어 바벨론 포로되기까지 끊임없이 계속되었으며, 단이나 벧엘에서 북쪽 이스라엘의 십지파가 송아지 상을 세워 그랬듯이 진실한 하나님을 형상으로써 경배했을 뿐 아니라 거짓 신 바알, 몰록, 기타 모든 이방신을 경배하고 있었습니다. 1) 우상숭배는 그들이 하나님과 맺은 계약을 배신하는 행위입니다. 2) 우상숭배는 심령을 타락하고 모독시키는 행위입니다. 3) 우상숭배는 양심을 변절시키고 고갈시키며 무감각하게 만듭니다. 4) 우상숭배는 하나님의 본성을 모독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고 하나님의 영광을 수치로 바꾼 것입니다. (5) 우상숭배는 여호와 하나님과 관련맺고 있던 사람들이 우상과 관련을 맺으려던 창피스럽고도 부끄러운 죄입니다.

1. 이스라엘의 패역한 죄(15-22절) (1) 자기의 화려함을 좋아함 15절에 “그러나 네가 네 화려함을 믿고 네 명성을 인하여 행음하되 무릇 지나가는 자면 더불어 음란을 많이 행하므로 네 몸이 그들의 것이 되도다”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로 아름답게 되었으므로 더욱 하나님을 잘 섬겨야 할 터인데 도리어 그 존귀와 화려함을 가지고 이방과 짝하였습니다. 그것이 행음입니다(약4:4).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은혜를 많이 받았으면 마땅히 겸손해졌어야 할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 은혜 받은 사실 때문에 자기 자신을 좋게 하려고 세상을 즐겼으니 그것이 음행이었습니다. 곧 그것이 우상숭배였습니다. “지나가는 자”란 것은 이 세상에 속한 것들입니다. 세상의 지나가는 모든 유혹은 자기 자신을 높이는 자를 사로잡아 넘어뜨립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닥치는 대로 우상을 섬겼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 주변 종족들이 숭배하는 모든 우상들을 받아 들였습니다. (2)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를 가지고 이스라엘은 우상을 섬겼습니다(16-19절). 곧 그들이 하나님에게서 받은 “의복”, “금”, “은 장식품”, “수놓은 옷”, “기름과 향”, “고운 밀가루와 기름과 꿀”을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에 사용하지 않고 우상을 위하였습니다. 다시 말하면 남편되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좋은 옷, 의의 옷을 입혀서 신부로 삼아주셨는데 그 옷을 취하여 산당을 화려화게 장식하고 우상을 섬겼습니다. 그러므로 본 남편인 하나님께서 노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주신 금과 은으로 남자 우상을 만들어 행음하였습니다. 남자 우상은 드라빔 같은 가정수호신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수놓은 아름다운 옷을 우상에게 입혔고 하나님이 주신 기름과 향을 우상 앞에 베풀었습니다. 거짓 제사장들은 백성들에게 우상에게 제물을 바쳐야 된다고 강제로 백성들에게서 제물을 거두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을 공경하기 위해 그들의 자녀까지도 희생시켰습니다. (3)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에게 그들 자녀들을 불살라 드렸습니다(20-22절). “나를 위하여 남은 자녀”라는 말은 그들 자녀가 바로 하나님의 계약에 참여할 자녀라는 뜻입니다. 자녀들을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소유로 생각하고 자녀를 우상 앞에 불살라 바친 죄를 이스라엘은 행했습니다. 성경은 이런 악한 일을 금하였습니다(신 18:10, 렘 7:31). 유대인들의 이런 제사는 그들이 이방신 몰록에게 제사한 죄악을 말함입니다. 여호와를 섬기는 자들이 이렇게 타락함은 놀랄 일입니다. 하나님을 떠난 자는 이렇게 어둠에 살기 때문에 이렇게 타락합니다. 이스라엘에 태어난 남자는 8일 만에 하나님의 계약 백성의 표시인 할례를 받습니다. 이련 아들을 몰록 신에게 불살라 바침은 가장 비인간적인 행위이며 하나님에 대해서 가장 불경스러운 행위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배은망덕한 죄인 것입니다.

2. 추가되는 이스라엘의 죄목(23-29길) (1) 이스라엘은 우상섬기기 위해 높은 다락을 건축했습니다(23-24절) 이스라엘 백성이 우상을 섬기기 위해 높은대를 쌓고 누(樓)를 건축하였습니다. 이것은 우상을 화려하게 섬기기 위함이었습니다. 오늘날 성도들이 하나님보다 세상 것을 더 사랑하고 더 귀히 여기며 따라가는 것은 우상을 섬기기 위해 높은대를 쌓고 다락을 건축하는 것과 같습니다. (2) 이스라엘이 애굽과 앗수르를 의지하였으니 곧 이것이 지나가는 자와 행음하는 죄와 같습니다(25-26절).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애굽이나 블레셋이나 앗수르등 나라들을 의지하였으니 이것이 지나가는 자와 행음한 것입니다. “하체가 큰 이웃 나라”라고 했습니다. “하체가 큰 것”이란 말은 육체에 강한 이란 뜻으로 정욕이 강한 것을 가리킵니다. 이방나라들은 육체와 세상 세력이 다 강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그러한 나라와 짝하고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는 것이 곧 영적간음입니다. 오늘날 성도가 하나님만 의지하지 않고 세상 권세와 물질을 의지하여 살려고 하는 것은 다 이와 같은 것입니다. (3) 만족할 줄 모르는 이스라엘 범죄(27-29절) “블레셋 여자 곧 더러운 행실을 부끄러워하는 자”라고 했습니다. “블레셋 여자”는 블레셋 도시들을 비유합니다. 그 도시 사람들도 우상을 섬겼으나 이스라엘처럼 외국의 우상들을 수입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의미에서 그들은 이스라엘의 고도한 우상주의를 “부끄러워”할 처지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일찍 이와 같이 타락한 이스라엘을 블레셋의 손에 넘겨주셨던 일이 있습니다(대하 28:18-19). “앗수르 사람과 행음하고”라고 했습니다. 곧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앗수르”를 의뢰함을 말함입니다(왕하 15:19). “장사하는 땅 갈대아에까지 심히 행음하되”라고 했습니다. 옛날에 “갈대아” 땅에는 상업이 왕성하였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보다 갈대아를 의뢰한 것을 가르킵니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이 음행을 하나 그 성욕이 차지 않아서 여러 나라와 더불어 음행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의 양식을 감하고 블레셋 사람에게 붙여서 임의대로 침략하고 멸시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이 사랑하는 나라는 애굽과 앗수르와 바벨론이고 그들이 미워하는 나라는 모압과 암몬과 블레셋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유대를 내어 주어 침략당하게 하고 수치가 드러나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외에 다른 것을 사랑하고 의지하는 자는 그것으로 인하여 망하게 되고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오늘 사도들이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사랑하는 우상을 마음에 둔다면 미워하는 자의 손에 붙여 망하게 하겠다 했습니다.

3. 이스라엘의 음행의 성격(30-34절) (1) 이스라엘은 의지가 약하여 신앙을 지키지 못하였습니다(30절) 30절에 “네가 이 모든 일들을 행함을 보나니, 네 마음이 어찌 그리 약한 가”라고 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해와 결단에 있어서 나약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인간에게 있어서의 정욕의 강한 힘은 그들이 가진 마음의 나약성에 대한 증명을 기억합시다. 그들은 그들 자신에 대하여 아는바가 없었으며 나아가서 그들 자신을 억제하지도 못했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신부된 여인은 이제 뻔뻔스러운 음녀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가장 어리석은 자는, 가장 교만한 사람일 것입니다. 자기 자신도 제어할 수 없으면서 다른 사람을 지도하기에 가장 적절한 자들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음녀는 자기 생활을 지키지 못하는 마음이 약한 자들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마음이 약하면 안 됩니다. 굳센 마음으로 믿음을 잘 지켜야 합니다. 진리에 대해 굳센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성도의 마음이 약하면 사람이 유혹할 때 잘 넘어가 음부 같이 됩니다. 기도많이 하고 은혜로써 마음을 굳게 하여 비 진리와 모든 우상과 싸워 이겨야 정조를 지킬 수 있습니다. 마음이 약한자는 시험에 넘어지고 신앙의 정조를 지킬 수 없습니다. (2) 하나님을 잃을 때 세상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입니다(31-34절). 창기들은 돈을 받고 음행하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들이 돈을 주면서 음행한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의지하지 않고 애굽이나 앗수르의 도움을 받고자 하여 돈을 주었는데 그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돈을 주면서 간음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창기만도 못하게 된 것입니다. 창기는 대게 화대를 받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자신이 그들에게 선물을 하였고, 그 선물은 하나님이 네게 주신 것인 데도 이스라엘은 그것을 우상에게 바쳤던 것입니다. 우상숭배를 좇는 마음 곧 영적 매음은 육체적 정욕만큼이나 강렬하고 사악해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영체 매음은 재물을 크게 낭비하므로 더욱 가증한 죄가 됩니다. 진실로 사악한 범죄자는 바로 그러한 이유 없는 범죄자입니다. 예루살렘이 범죄할 수 있는 것 중 이것보다 더 큰 범죄는 없었습니다. 죄의 길은 이같이 내리막 길이였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