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스바 여왕이 솔로몬에게 방문 (대하 09:1-12)

첨부 1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와 부귀명예가 어느 정도인지, 듣던바대로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약 2,000Km나 되는 길을 마다하지 않고 솔로몬을 방문했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의 무역소식을 듣고 솔로몬과 무역 관계를 맺기 위해 친히 방문했고 솔로몬은 스바 여왕에게서 예물을 받고(1, 9절) 또 많은 답례(12절)를 스바 여왕에게 준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스바 여왕은 방문 목적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1. 스바 여왕의 방문(1-4절) (1) 스바는 어떤 나라입니까(1절) 스바는 오늘날의 에멘에 해당하는 나라로서 서남아라비아 지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대 세계의 생활과 종교에 유효했던 향료, 금 그리고 보석 등을 북쪽의 지중해 연안 국가들과 무역하는 부유한 국가였습니다. 한편 스바는 시르와(Sirwah)와 마리브(Marib)라는 두 개의 왕도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 중 마리브에 대한 발굴 작업이 AD 1951-1952년에 있었습니다. 그 결과 BC 2,000년대 중반에 남쪽으로 이주한 셈족이 바로 그 지역에 거주했다는 증거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성경에는 스바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여러 명 나타납니다. 곧 함의 아들인 구스의 자손 아마의 아들(창 10:7, 대상 1:9)과 아브라함과 그두라 사이에서 태어난 욕산의 아들(창 25:3, 대상 1:32)이 있고, 그외에도 셈의 자손인 욕단의 아들이 있습니다. 이들 중 한사람이 스바 족속의 조상이 되었을 것입니다. (2) 스바 여왕이 솔로몬을 방문하게 된 동기 1) 스바 여왕은 진리를 먼저 찾은 여인이었습니다. 이 여자는 한 나라의 왕입니다. 많은 시종도 있고 할 일도 많고 임무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솔로몬의 지혜를 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자존심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2) 스바 여왕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여왕은 언제나 왕주변에 모사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여왕에게도 현인들 박사들이 많이 있었지만 솔로몬의 지혜가 지극하다는 말을 듣고 솔로몬에게 가서 지혜듣기를 원했습니다. 3) 탐구심입니다. 그녀는 지혜를 듣고 지혜를 넓히기를 원했습니다. 물음에 답하고 또 물음을 제기하여 토론하고자 왔습니다. (3) 스바 여왕이 지혜 얻기 위해 수고가 따랐습니다.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를 듣기 위해 매우 먼 거리에서 왔다는 것을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은 멀고도 위험스러웠을 것이고 힘들었습니다. (4) 방문중 솔로몬과 스바 여왕과의 상호 교류 솔로몬은 그녀의 번거움과 연약함을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솔로몬은 여왕을 격려하였고 그녀의 마음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을 자유롭게 그리고 숨김없이 토론하는 것을 그녀에게 허락했습니다. 1) 솔로몬은 스바 여왕의 질문에 답하였습니다(2절). 자연, 정치, 학문, 종교에 관한 물음에 답하였습니다. 솔로몬은 테스트에 당황함이 없었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에게 가르침 받았기에 남을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2) 솔로몬은 스바 여왕이 가져온 선물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입으로만 아닌 실질적으로 감사의 표시를 다하였던 것입니다. 솔로몬은 그녀의 선물을 받았고 관례적인 선물 교환에 더하여 그의 왕궁의 하사품을 주었고 두 사람 모두 금에는 관심이 없었고 지혜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상호적 친절은 그들의 우정을 개발하고 확인하며 국가적인 교역에도 증진되었습니다.

2. 스바 여왕의 찬사(5-12절) (1) 그녀는 솔로몬의 화려함과 훌륭함에 경탄했습니다. 솔로몬의 높은 교양과 훌륭한 태도는 그녀가 지금까지 대해 본 일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식사는 성대하게 베풀어졌고 왕과 손님들 대신들이 앉은 식탁은 다양하고 성대하였습니다. 왕궁의 예의 법절, 대신들의 화려한 복장과 치장, 술따른 자들의 진귀한 그릇, 그 모든 것이 그녀의 민감한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예루살렘의 가옥들, 거리와 건물들, 성전 및 성전으로 들어가는 왕의 전용 출입로, 이 모든 것이 그녀의 넋을 잃게 했습니다. 그녀는 압도당했고 정신이 현황했습니다. (2) 스바 여왕은 솔로몬의 지혜에 놀랐습니다. 무엇보다도 그의 지혜가 그녀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3절에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를 보고"라고 했습니다. 그의 정부의 운영체제, 산업 구조, 예술 작업은 자연 과학에 대한 깊은 지식과 인간 본성의 원리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드러냈습니다. 이 지혜는 초인간적이었습니다. 그녀는 이 지혜가 하나님으로부터 임을 깨달았습니다. (3) 스바 여왕은 솔로몬에 관한 자신의 신뢰를 확인했습니다. 5절에 "당신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진실하도다." 솔로몬의 영광은 스바 여왕이 소문으로 듣고 생각했던 것과는 비교도 될 수 없을 만큼 놀라운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아낌없이 찬사를 보내고 있습니다. 성도에게 약속된 하나님의 나라는 영광과 존귀가 바로 이와 같습니다.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그 나라의 시민권을 가진 자는 복이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