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현대선교의 아버지 월리암 캐리

첨부 1


윌리암 캐리(William Carey 영국, 1761-1864)는 종종 '현대 선교의 아버지'라 불린다.

그의 생애와 사업으로 인해 영어를 사용하는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대규모의 조직적인 선교가 시작되었다. 캐리 자신은 가난한 집안 출신이었지만 구두 수선에다가 독학을 해서 침례교 목사가 되었다.

쿡 선장(역주:영국의 항해가, 1728-1779)이 출판한 여행기 내용 중 이국에 대한 모사에 흥미를 느낀 캐리는 복음을 듣지 못한 사람들의 구원에 대해 책임을 느끼게 되었다. 당시의 극단적인 칼빈주의 사상은 주장하기를 하나님께서는 교회로부터 나오는 수고는 전혀 없이 오직 자신의 방법으로 이방인들을 구원하시리라고 했다.

그래서 캐리는 이 견해를 반박하는 동시에 세계 만방에 복음을 전하라고 그리스도인에게 부르짖는 소책자를 썼다. 그 소책자의 영향력은 '하나님으로부터 큰 힘을 기대하려면 하나님을 위해 큰 일을 시도하라'는 유명한 설교에 의해 더욱 확대되었다.

캐리는 1793년에 '침례교 선교회 (Baptist Missionary Society)'의 첫 선교사로서 가족과 함께 인도로 갔다. 처음 7년은 힘들고 실망투성이었다. 그 당시 인도에서 주권을 쥐고 있던 동인도 회사가 시종 반기를 들었다.

사실상 캐리는 대중의 면전에서 사라지는 것이 가장 좋겠다고 느꼈다. 그는 내륙 지방으로 들어가서 인디고 물감 공장의 감독이 되어 몇 년을 지냈다. 중병으로 고통하던 아내가 악화일로를 거듭하다가 드디어 1807년에 죽고 말았다. 인도에 도착한 처음 몇 년 동안에 캐리는 가을 대부고 노동자들에게 그는 월리암 워드 (William Ward) 및 죠수아 마쉬맨(Joshua Marshmam) 과 합세했는데 그 후 일생 동안 동역자가 되었다.

1800년에는, 그들의 설득을 받아서 동인도 회사로부터 괴로움을 받지 않고 선교를 시작할 수 있는 곳(캘커타 부근 덴마크령 셀람포)으로 이주했다. 그후 20-30년간 그들과 동역하고 수고를 합한 것이 대단히 성공적이었다.

캐리는 언어에 대해 천부의 소질이 있었다. 1801년에 정부는 그를 캘커타에 새로 설립한 대학의 동양어 교수로 임명했다. 그 직책에서 생기는 돈으로 그와 그의 동역자 그리고 사업이 유지하게 되었다. 그들은 전도, 설교 및 그들이 설립한 출판사에서 인쇄하는 일에 전력을 쏟을 수 있게 되었다.

캐리와 마쉬맨은 성경 전체 혹은 일부분을 44개의 언어와 지방어로 번역했다. 또 인도의 고전 작품을 영어로 번역하는가 하면 문법과 사전을 여러 나라 말로 준비해 놓았고, 또 새로운 선교부를 개설하기도 했으며 본국인을 훈련시키기 위해 1818년에는 세람포 대학을 비롯한 여러 학교를 설립했다.

캐리는 뛰어난 원예가이기도 해서 인도에 머문 41년 동안 농업과 원예 사업에도 지대한 발전을 가져오게 했다. 세람포 선교부가 정한 선교 활동 원칙은 앞날을 보는데 있어 매우 진보적이었다.

그 원칙에는 선교사와 본국인의 동등한 대우, 자급 선교, 성경을 본국어로 번역 배부함으로 복음 전파를 지원할 것, 독립적이고 토착화한 교회의 설립, 가능한 한 원주민에 의한 지도자 훈련 및 인도의 불신자에 대해 배경과 사상을 속속들이 공부하는 것 등이 들어 있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