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다윗과 시므이 (삼하 16:5-8)

첨부 1


사울의 지파인 베냐민 사람들 중에는 다윗에 대한 분개심이 아직도 계속 깃들어 있었습니다. 사울의 친척 중의 한 사람이었던 시므이는 미갈과 관련이 있었던 바후림을 지나갈 때에 분명한 말로 다윗에게 “돌 투족을 당하고 피흘린 자”라는 저주를 했는데, 이러한 저주를 받으면서도 다윗은 이를 완전히 참고 견디었습니다. 그는 자기 호위병들이 시므이를 처치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그 이유는 이것마저도 자기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경륜 안에서 되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기 아들에게 사랑과 존경도 받지를 못했는데 어떻게 사울의 일가에게 존경을 기대할 것인가를 생각했습니다. 다윗을 저주한 시므이는 어떤 위인이었는지 본문을 통해서 몇 가지로 생각하고자 합니다.

1. 시므이는 하나님께 기쁘신 뜻을 몰랐습니다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께서 사울 왕을 폐하시고 이새의 아들 다윗을 택하여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신 일입니다. 그러나 시므이는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전연 생각하지 못했고 그저 단순히 인간의 감정으로 “다윗이란 놈은 비루하고 정권야욕에 눈이 어둡고 우리 베냐민 지파의 원수요 사울의 족속을 죽인 살인마이다” 이렇게만 생각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압살롬의 반란에 대해서는 “네가 왕이 되었으나 여호와께서 나라를 네 아들 압살롬의 손에 붙이셨도다”고 은근히 기뻐하고 좋아했습니다. 아히도벨의 모략대로 시므이는 압살롬의 왕국이 견고해지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기쁘신 뜻 가운데서 마침내 사울의 정권은 붕괴되고 압살롬의 왕국은 후새의 모략대로 따르니 곧 실패하고 말았습니다(삼하 17:14). 시므이야말로 평생을 두고 하나님을 단 한 번이라도 찾은 때가 없었습니다. 그저 인본주의적인 사고로 살다 끝낸 사람입니다.

2. 시므이는 다윗 왕을 저주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대로 성경을 보면 다윗 왕같이 마음이 어질고 선량한 분은 없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마음에 꼭든 분입니다(행 13:22). 그러나 그도 사람의 아들이기에 밧세바로 인한 단 한 번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눈물로 애통하는 시 51편의 자복 기도를 다 들으시고 용서해 주셨습니다. 그 후 다윗의 등불을 여전히 끄지 않겠다고 언약하셨고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후손에서 탄생하셨습니다(마 1:1). 다윗이야말로 우리의 믿음의 조상이요 성왕입니다. 그런데 시므이는 그러한 다윗을 저주했습니다. 본문에 저주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계속하여 저주했습니다(삼하 16:5). 골리앗 장군이 소년 다윗을 저주할 때에는 자기가 섬기는 신들의 이름으로 단 한 번만 저주했습니다(삼상 17:43). 그러나 시므이는 다윗 왕을 연발로 저주했습니다. (2) 독한 말로 저주했습니다(왕상 2:8). 하나님의 기름 부음 받은 종을 독한 말로 저주했으니 용서를 받을 수 없는 큰 죄악입니다(왕상 2:44). (3) 돌을 던지며 티끌을 날리면서 저주했습니다(삼하 16:13). 이것은 포학과 야비가 뒤섞인 저주 방법입니다. (4) 피흘린 자, 비루한 자라고 저주했습니다(삼하 16:7). 피흘린 자는 살인자란 뜻이고, 비루한 자란 비겁한 자란 뜻입니다. (5) 여호와의 이름을 들먹이면서 저주했습니다(삼하 16:8). “여호와께서” 라고 두 번씩이나 들먹거렸습니다. 성경 중에 시므이같이 남을 독한 말로 저주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이 때 아비새 장군은 참다못해 “왕이여 이 죽은 개가 어찌 내 주 왕을 저주하리이까 청컨데 나로 건너가서 저의 머리를 베게 하소서” 했습니다. 그 때 다윗이 말하기를 “스루야의 아들들아 내가 너희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저가 저주하는 것은 여호와께서 저에게 다윗을 저주하라 하심이니 네가 어찌 그리하겠느냐 내 몸에서 난 아들도 내 생명을 해하려 하거든 하물며 베냐민 사람이랴 혹시 여호와께서 나의 원통함을 감찰하시리니 오늘날 그 저주 까닭에 선으로 내게 갚아주시리라”고 했습니다. 이 때 다윗은 온유와 겸손과 인내와 관용의 미덕을 하나님 앞에서 나타내셨습니다. 과연 다윗은 원수를 축복 하였기에 축복을 받았고, 시므이는 남을 저주하므로 사형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이 시므이의 큰 잘못은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중을 저주한 죄입니다. 그것도 다윗의 곤경을 틈타서 악담하며 저주한 것은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죄악입니다.

3. 시므이는 예루살렘을 떠났습니다 압살롬의 반란이 끝나고 다윗은 개선장군으로 예루살렘으로 다시 입성하시게 되었습니다. 이 때 맨 먼저 환영나온 분이 시므이였습니다. 그는 베냐민 사람 1,000명과 함께 요단강을 밟고 건너와서 다윗 왕을 환영했습니다. 그 때 마침 다윗은 나룻배를 타고 요단강을 건너려고 하던 때였습니다. 시므이는 왕 앞에 엎드려 말했습니다. 삼하 19:19-20에 “내 주여 원컨데 내게 죄 주지 마옵소서 내 주 왕께서 예루살렘에서 나오시던 날에 종의 패역한 일을 기억하지 마옵시며 마음에 두지 마옵소서 왕의 종 내가 범죄한 줄 아옵는고로 오늘 요셉의 온 족속 중 내가 먼저 내려와서 내 주 왕을 영접하나이다”고 했습니다. 이 때 옆에 있던 아비새 장군이 말하기를 “왕이여 시므이가 여호와의 기름 부으신 자를 저주하였으니 그로 인하여 죽어야 마땅치 아니하리이까”했습니다. 이에 다윗은 말하기를 “스루야의 아들들아 나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오늘 같은 날에 어찌 피를 보겠느냐” 맹세하므로 살려주었습니다. 그 후 다윗은 하나님 잘 섬기다가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아들 솔로몬을 불러서 여러 가지 유언을 하다가 맨 나중에 시므이에 대해서 유언을 했습니다. “바후림 베냐민 사람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너와 함께 있나니 저는 내가 마하나임으로 갈 때에 독한 랄로 나를 저주하였느니라 그러나 저가 요단에 내려와서 나를 영접하기로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기를 내가 칼로 너를 죽이지 아니하리라 하였노라 그러나 저를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지어다 너는 지혜있는 사람인즉 저에게 행한 일을 알지니 그 백발의 피를 흘려 저로 음부에 내려가게 하라”고 했습니다. 그 후 다윗 왕은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루는 솔로몬이 시므이를 불러서 말하기를 “너는 예루살렘에서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거기서 살고 어디든지 나가지 말라 너는 분명히 알라 네가 나가서 기드론 시내를 건너는 날에는 정녕 죽임을 당하리니 네 피가 네 머리로 돌아가리라”고 했습니다. 그 때 시므이가 대담했습니다. “이 말씀이 좋사오니 내 주 왕의 말씀대로 종이 그러하겠나이다” 그리고 시므이는 날이 오래도록 예루살렘에 머물렀습니다. 3년 후 하루는 시므이의 두 종이 가드로 도망을 갔습니다. 그들을 자기 주인에 대한 왕의 금족령을 혹시 알았는지도 모릅니다. 시므이는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아무 생각없이 가드 아기스에게 가서 두 종을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솔로몬은 시므이를 불렸습니다. 왕상 2:42-44에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 하였느냐 내가 네게 이른 명령을 지키지 아니하였고 또 내 부친에게 행한 바를 네가 스스로 아나니 여호와께서 네 악을 네 머리로 돌려보내시리라” 하고는 브나야에게 명하매 칼로 쳐 죽이고 말았습니다.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품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죽을죄를 지어도 하나님 품을 떠나지 않으면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므이는 그 예루살렘을 아무 생각없이 떠났기에 죽음을 당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승천 직전에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들도 예루살렘 성 안에서 하나님의 품으로 알고 생활합시다. 오늘은 시므이의 실패의 원인을 생각했습니다. (1) 시므이는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몰랐습니다. (2) 시므이는 다윗 왕을 저주했습니다. (3) 시므이는 예루살렘을 떠났습니다. 우리는 악한 시므이를 선대한 다윗 왕의 온유와 겸손과 인내와 관용을 본받는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