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삼손의 보복 (삿 15:1-8)

첨부 1


삼손은 마음이 풀리어 이전의 그 부인에게로 돌아가려고 하였습니다. 그런 형식의 관례를 따라 그는 염소새끼를 선물로 가지고 갔습니다. 그러 나 결과는 자기 신부가 이미 다른 사람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발견할 뿐입 니다. 장인은 삼손에게 자기 실수를 인정하면서 작은 딸을 주어 그를 달래 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삼손은 이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1. 삼손은 다시 그의 아내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는 분노를 식히고 다시 찾아갔을 때는 이미 그녀는 다른 사람과 살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것도 모르고 진지한 화해를 구하기 위해서 염소새끼 하나를 들고 갔습니다. 아마 당시에는 서로 다투었을 때는 화해한다는 표 적으로 이렇게 하는 풍습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불쾌한 일을 당한 쪽은 삼손이었기 때문에 먼저 그 여자쪽이 화해 를 표하고 이렇게 줬어야 옳은 일이겠지만, 삼손은 너그렙게 자기가 먼저 행했습니다. 가까운 처지에 서로 다투었을 때에는 서로의 화해를 위해 먼 저 상대방을 용서해 주고 그가 나에게 준 상처를 잊어버리는 것이 가장 현 명하고 좋은 방법 입니다.

2. 삼손은 거절당했습니다. 장인은 그녀를 만나보지 못하게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를 다른 사람 에게 결혼시킨 것은 바로 장인이였기 때문입니다. 장인은 변명했습니다. “ 나는 네가 그를 심히 미워하는 줄로 생각하였노라 ” 장인은 나실인 삼손 을 블레셋 사람처럼 난폭한 사람으로 인정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말 이 삼손에게 위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삼손에게 준 상처 이상을 준 것입니 다. 그는 자기 작은 딸을 줌으로 보상하겠다고 제의했습니다. 그는 작은 딸 이 잘 생겼기 때문에 삼손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삼손을 달래려고 힘썼습니다. 장인의 판단과 행위는 얼마나 참람된 것입니까 삼 손은 장인의 제의에 비난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레 18:18에 “ 아내의 여형제를 취하지 말라 ” 는 하나님의 율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3. 삼손은 복수를 했습니다 삼손은 이런 모독과 모욕은 단순히 개인 삼손에 대한 것만이 아니라, 그 는 자신을 이스라엘의 민족을 대표한다고 생각했고, 그들이 준 모욕은 이 스라엘 민족에게 준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하여 장인 집에만 복수할 것이 아니라 블레셋 사람을 혼내 주어야겠다고 결심 했고, 그렇게 하는 일 이 결코 그릇된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3절에 “ 내가 블레셋 사람을 해할지라도 그들에 대하여 내가 허물이 없을 것이니라 ” 고 했습니다. 이제 삼손은 분노를 터뜨립니다. 삼손은 그의 장인에게 대한 도리를 다했고, 결혼식 수수께끼 문제로 문제 해답을 준 블레셋 청년에게 옷 30벌, 외투 30벌을 다 주고 할 예의는 다한 것입니다. 삼손은 비난 받을 일이 없습니다. 삼손은 여우 150쌍을 짝을 지어 꼬리를 나무토막으로 묶고는 이 나무토 막에 불을 붙였습니다. 그러자 이 여우들은 피신처를 찾기 위해 곡식밭으 로 뛰여들었고, 온 곡식 밭에는 불이 붙였습니다. 온 곡식 밭은 순식간에 불붙었고 이 불은 끌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일을 삼손이 아니면 해낼 사람도 없고 이런 용기는 이스라엘 사람에게 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삼손은 무슨일을 하든 하인이나 병사 한 사람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삼손이 준 적들에 대한 피해는 매우 컸습니다. 그 때는 추수 때가 되어 진단을 거의 묶었던 때인데 모든 곡식은 다 타버린 것입니다. 이제 블레셋 사람의 생명에도 위협을 느낀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이 모든 곡식을 다곤 신당의 제물로 드린 준비를 다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다곤 신에게 소제물로 드려질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은 때가 되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정의에 대한 번제물이 되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4.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과 그의 장인에게 격분했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장인의 잘못으로 삼손이 노하여 이런 결과가 왔다는 것 을 알고, 삼손의 처가들을 모두 불살랐고 그들을 불태워 죽였습니다. 그들 은 감히 삼손에게 공격 못하고 그의 아내와 장인에게 복수를 가한 것입니 다. 그리하여 그의 아내와 장인을 불살라 죽였고 배신의 벌을 받았던 것입 니다.

5. 삼손은 블레셋 종족에 대해서 복수를 가했습니다(7-8절) 이제 삼손은 그의 아내와 장인을 죽인 블래셋 종족에 대하여 한층 더 나 아가 맹렬한 보복을 하였습니다. 그는 원어 그대로 “ 그들을 엉덩이와 허벅지를 크게 쳤습니다. ” 우리는 그가 그들에게 준 상처는 매우 치명적인 것이었으리 라는 것은 상상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 크게 도륙하였다고 번역합니다. 절름대는 말처럼 이들이 절름발이 되었거나 일할 수 없을만큼 이들을 삼 손이 친 것입니다. 삼손이 이들을 전력을 다하여 쳤으므로 엉망진창으로 만들었던 것입니다. 그런 후 삼손은 에담 바위 꼭대기에 있는 안전한 곳에 피신하여 그가 행한 행동에 대해 블레셋 사람이 어떤 태도로 나올 것인가 를 살피고 있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