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생 라합의 신앙 (수 02:8-21)

첨부 1


지금 봉독한 말씀은 라합이 구원받은 역사를 기록한 말씀입니다. 실로 라합은 이스라엘 건국 사상 가장 귀중한 여자이기도 합니다. 라합은 여리고 성에서 이름난 기생이었습니다. 이런 여자가 아브라함의 10대손 살몬에게 시집가서 보아스를 낳았고, 이 보아스는 이방 여인 룻을 부인으로 맞이하여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고, 이새는 다윗 왕을 낳았다고 하였습니다(마 1:5-6). 라합은 다윗 왕의 고조모가 되었고, 다윗 왕의 후손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출생하시었으니 라합은 예수님의 조모의 대열에 든 것입니다. 이 시간 라합의 신앙을 통해서 은혜받고자 합니다.

1. 라합의 신앙 (1) 평안의 신앙을 소유했습니다.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했습니다. 신앙이란 내 마음 속에 주님께서 평안히 내주해 계시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라합의 신앙은 초지일관 불변의 신앙, 즉 마음에 평안의 신앙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신앙을 본받아야겠습니다. (2) 하나님께서 가나안을 이스라엘에게 이미 준 것을 믿는 신앙입니다. 그리하여 정탐군을 숨겨 두었습니다. 왕의 사자가 오기 전에 라합은 두 정탐군을 지붕 위에 말리려고 널어 놓은 삼대 밑에 숨겨 두었습니다. 그리고 라합이 지붕에 올라가서 그들에게 9절에 기록되었듯이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에게 주신 줄을 내가 아노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라합의 두 번째의 신앙이었습니다.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군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않은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않았습니다. 라합은 믿음으로 국왕의 명령을 어기고 하나님의 사자를 영접했습니다. 여기서 라합의 신앙이 얼마나 철저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은 이적과 기사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믿는 신앙입니다. (4) 전쟁을 무기도 없이 승리로 이끄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심을 믿는 믿음의 소유자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무기도 보잘것 없었습니다. 수도 적었습니다. 군대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편에 계시기 때문에 이 전쟁에서 승리할 것을 라합은 믿었다는 것입니다. (5)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믿는 신앙입니다. 11절에 “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상천하지의 하나님이시라”고 고백했습니다. 라합은 하나님은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운행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요, 인생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심을 믿는 신앙의 소유자였습니다. 헬라의 대철인 소크라테스도 상천하지의 창조주를 찾지 못하여 헬라 재래의 많은 신들을 숭배했고, 공자 선생도 유일무일하신 참 신 창조주 하나님을 찾지 못하여 제사법을 가르쳤고, 대종교가 석가모니도 상천하지의 유일무일하신 참 신을 찾지 못하여 인도의 범신사상을 벗어나지 못하였는데 기생 라합은 천지 창조주 하나님을 깨달아 알고 믿었다는 것은 매우 아이러니한 이야기입니다.

2. 라합은 믿음을 실천한 신앙인입니다 라합과 두 정탐군들은 피아에 대화한 약속의 말씀을 그대로 믿었습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종의 말씀을 듣고 그대로 믿은 것은 신앙상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야고보는 라합을 가리켜서 두 사람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가게 한 그의 의로운 행동을 높이 찬양했습니다. 라합의 믿음은 그가 남이 믿지 못하는 것을 믿었고, 남이 행하지 않는 것을 실천했다는 것입니다. 라합은 다른 사람들, 특히 국왕까지 적으로 알고 잡아 죽이려는 사람들을 하나님의 사자로 믿었던 것입니다. 그에게는 이미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일에 동조하고 하나님이 보낸 사자를 영접하겠다는 믿음이 있었던 것입니다. 믿을 뿐만 아니라 즉시 믿는대로 행동에 옮겼습니다. 라합의 행동함에 있어서 세 가지 지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수 2:9에 “이 땅 백성이 다 너희 앞에 간담이 녹나니” 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의 뜻은 시대의 인심을 통찰하는 식견을 가졌다는 증거입니다. (2) 하나님의 사자를 숨겨 두었습니다. 그들을 찾아온 수사관에게 내 집에 들어오기는 하였으나 해질 무렵 성 문을 빠져 나갔다고 하여 하나님의 사자를 숨겨 주었습니다.

3. 가족을 구원한 신앙입니다 12-13절에 “내가 너희를 선대하였은즉‥‥‥‥” 이라고 했습니다. 내 집안을 모두 살려 주어 우리 생명을 죽는 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고 한 것은 라합이 부모 헝제 친척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었나를 알고 있었습니다. 라합은 세상 부귀 영화를 조건으로 내세우지 않았습니다. 자기 자신만의 구원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가족의 모든 생명까지 구원해 줄 것을 간청했습니다. 간청하되 하늘의 참 신이신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고 그 맹세의 진실한 징표를 내라고 했습니다.

4. 라합은 붉은 줄을 구원의 표로 약속받았습니다 18절에 “우리가 이 성을 쳐들어 올 때 우리를 달아 내리운 이 붉은 줄을 창문에 매달라 그리고 그 집안에 네 부모와 형제와 모든 가족을 다 모으라”고 했습니다. 이 붉은 줄이 걸린 집안에 든 모든 사람들은 그 날에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집 밖으로 나가면 심판을 면치 못합니다. 창문에 드리워진 붉은 줄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을 상징합니다. 여리고 성 사람들은 이 붉은 줄의 사연을 알 길이 없습니다. 누구나 눈여겨 보지 아니했고 무슨 제사나 드리는 줄로 알고 대수롭게 여기지 아니했던 것입니다. 여리고 성 멸망시에도 그 안에서 구원받은 자가 있었으니 반드시 창문에 붉은 줄을 매어단 것에 기인한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들도 십자가의 붉은 피를 받아 믿고 실행하는 자가 구원에 동참하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의 붉은 줄, 사랑의 붉은 줄, 구원의 붉은 줄, 십자가의 붉은 줄, 사람과 사람을 사랑으로 연결케 하는 붉은 줄을 튼튼히 붙잡고 승리의 생활, 축복의 생활에 이르시기를 구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