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야곱이 축복을 받음 (창 27:27-29)

첨부 1


여기에 네 사람의 등장인물이 있습니다. (1) 이삭-이삭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창 25:24에 “ 큰 자는 어린 자를 섬기리라 ” 는 말씀을 잊어버리고 아직도 에서에게 축복을 주려고 했습니다. 에서는 야곱에게 이미 장자의 명분을 팔았을 뿐만 아니라(창 25:31-43), 그는 이방 여인들과 결혼함으로 이삭과 리브가에게 근심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하나님을 거역하면서도 육정에 이끌려 죽기 전에 에서에게 마음껏 축복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2) 리브가-야곱이 축복을 받아야 된다고 믿는 것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은 증거였습니다. 그러나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부정한 방법을 사용한 것은 그녀의 잘못이었습니다. 그러나 사냥간 에서가 돌아오기 까지의 시한부 안에 야곱이 축복받지 아니하면 영원히 야곱은 축복받지 못하여 하나님의 언약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기에 그녀는 초조하여 비상적인 방법으로 야곱을 에서처럼 가장하게 하여 축복받게 했습니다. 그녀는 짦은 시간에 이삭에게 권하여 야곱이 축복받아야 된다고 해 봐야 이삭의 굳어진 마음이 야곱에게 돌아오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야곱으로 별미를 들고 가게 한 것입니다. 그러나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리브가는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하신 축복은 사람이 막을 수 없다는 것까지 깨다지는 못하였습니다. (3) 야곱-그는 장자 축복받기 위하여 아버지 이삭을 속였습니다. 실은 그가 아버지를 속였기 때문에 축복을 받은 것은 아닙니다. 이 축복은 하나님께서 이미 작정하신 것입니다(창 25:23, 롬 9:12-13). 야곱이 기만술을 동원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축복을 허락하심은 하나님께서 거짓을 용인한 것이 아닌가고 물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야곱이 받은 축복은 오히려 하나님의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신실성을 보여주는 것이 됩니다. 야곱이 아버지를 속인 죄값은 후일 그가 톡특히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외삼촌에게 결혼문제로 속아 아내가 바뀌는 비극을 경험했으며(창 29:21-25 ), 하란에서 품값 때문에 여러차례 속아 넘어갔고(창 31:7 ), 요셉 사건 때 아들들에게 속아 넘어갔고(창 37:31-36 ), 흉년 때 아들들이 요셉에게 가서 속고, 야곱도 함께 근심했습니다. (4)에서(창 27:30-45)-그는 에돔 조상입니다. 장자권을 야곱에게 빼앗기고, 장자 축복도 야곱에게 빼앗기고 야곱돠 서로 원수되었고, 자손들도 영원히 적대시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축복과 기업은 이미 야곱에게 넘어간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에서의 어리석음과 경솔함에 기인한 것이기도 하였습니다.

1. 축복받는 일에 성공한 야곱

야곱은 자기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약간의 어려움도 있었지마는 끝내 축복을 획득했습니다. (1) 처음에는 이삭이 만족을 못 느꼈습니다. 만약 그가 자기 귀를 믿었더라면 자기를 속이는 음성을 발견했을 것입니다. 22절 에 보면 음성을 야곱의 음성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섭리는 참으로 오묘하셔서 얼굴과 마찬가지로 목소리도 제각기 다르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속지 않도록 도움을 주신 것입니다. 특별히 목소리는 쉽사리 가장할 수 있거나 숨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마음이 이미 어두워진 이삭은 야곱의 음성을 구별하지 못하고 감각을 통하여 재차 확인하고자 하였습니다. 목소리는 야곱의 음성이었지만 그의 손은 에서의 손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삭은 미심쩍은 점이 있지만 에서라고 여겼던 것입니다. (2) 마침내 이삭은 기만하는 힘에 굴복하고 말았습니다. 23젤에 보면 그 손에 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경우에 털이 많은 것처럼 위장하기는 얼마나 쉬운가 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이삭은 인정을 해버린 것입니다. 그러자 야곱은 재빠르게 할 일을 해 나갑니다. 그가 가지고 온 별미를 아버지 앞에 놓고 식사를 마칠 때까지 아주 친절하게 식탁 옆에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이 식사가 끝나면 축복이 선포되는 것입니다. 리브가와 야곱의 범죄가 어는 정도 가볍게 취급될 수 있는 것도 그러한 사기행위가 하나님이 예언 말씀을 빨리 성취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고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축복이 언약대로 이루어지게 묵언하셨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방법상에는 문제가 있었으나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예언이 성취된 것입니다. 이삭은 특별한 사라의 표시로 야곱을 껴안았습니다.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입맞춤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사랑과 충성심을 표하기 위하여 아들에게 입맞추는 것이었습니다(시 2:12 ). 이삭은 그를 위해 기도했습니다. 그 기도 중에서 그에 관한 예언을 했습니다. 자녀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또 그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하는 것은 부모들의 의무입니다.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세례를 받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계약의 상속권이 집안에 보존되고 영구히 지켜지게 하기 위하여서 부모는 할 수 있는 일을 다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번 축복은 비상한 것입니다. 이삭이 잘 모르고 실수로 야곱에게 내린 것은 하나님 섭리였습니다. 그리고 보면 야곱은 하나님께 은총을 입은 것이지 이삭에게 축복을 받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야곱이 받은 축복

야곱은 세 가지 축복을 받았습니다. 첫째는 하늘과 땅이 함께 그를 부하게 하는 풍요의 축복을 받았으며(28절), 둘째는 능력(29절)을 받았고 특별히 자기의 형제, 즉 에서와 그의 후손들을 다스릴 능력을 축복으로 받았습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특별한 총애와 하늘에 대한 위대한 이권을 받았습니다. (1) 하늘과 땅이 함께 그를 부하게 하는 풍요의 축복입니다(28절). 이삭은 야곱이 입고 있는 에서의 옷 냄새를 맡고는 밭의 향취하고 했는데 이것은 에서가 사냥하기 위하여 산과 들에 뛰여 다닐 때 입없던 옷임으로 그 옷에는 초목의 냄새가 내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 초목의 냄새는 곧 곡초와 과목의 향취를 말합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하늘의 이슬과 땅의 기름짐이며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로 네게 주시기를 원하노라고 축복하였는데 이 축복을 비옥하고 아름다운 가나안 복지를 기업으로 얻을 것을 말함입니다. 팔레스틴에서는 이슬이 농사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것은 지중해에서 서풍에 의해 밤중에 내리는 것인데 뜨겁고 비가 적은 팔레스틴의 여름에 이슬은 매우 귀한 것입니다(신 33:13, 호 14:5, 슥 8:12). 땅의 기름짐이란 토지의 비옥함을 말합니다(신 8:7-9, 11:9-12). 곡식과 포도주는 농작물의 중요한 것을 가리킵니다.(신 7:13, 호 2:8, 욜 2:19). 이렇게 성경은 농작물의 풍성함을 가리켜 하나님의 은혜라고 합니다. 신자들은 풍년을 인하여 자연히 기뻐합니다(시 4:7). 그리고 그 기쁨은 하나님을 향한 찬송으로 변하게 됩니다. (2) 다스리는 능력의 축복을 받았습니다(29절). 29절에 “ 만민이 너를 섬기고 열국이 네게 굴복하리니 ” 라고 하였습니다. 야곱의 후손에서 메시야가 탄생된다는 축복입니다. 사람들이 심기도 모든 나라가 굴복해야 할 바로 야곱 일가의 지파는 우두머리 지파였습니다. 그래서 민 24:19에 “ 주권자가 야곱에게서 나리라 ” 고 했고, 민 24:17에 “ 한 별 또는 홀이 그로부터 나온다 ” 고 했습니다. 여기 본문에 만민은 백성들이라는 뜻입니다. 가나안 모든 족속이 이스라엘에게 굴복할 것을, 그리고 가나안의 주인은 야곱의 후손들이라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이 특별한 총애와 하늘에 대한 위대한 이권을 받는 축복입니다. 29절에 “ 네게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고 네게 축복하는 자는 복을 받기를 원하노라 ” 고 했습니다. 이 축복은 일찌기 아브라함에게 축복한 말씀을 그대로 반복함이었습니다. 야곱의 후손 중에서 메시야가 태어나 인류를 구원하고 복을 주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구원의 유일한 길이 되시기 때문에 그를 믿는 자는 구원을 받고 그를 믿지 않은 자는 정죄를 받습니다(요 3:16-18). 이런 모든 축복은 이스라엘 배성에게 다 이루어진 것을 우리는 잘 알 수 있습니다. 이삭이 이 축복을 야곱에게 줄 때 그는 이를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이라고 부른 것입니다(28:4). 야곱은 차남으로서 장자의 특권을 누리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이는 그가 하나님을 의지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도들은 야곱처럼 믿음으로 복을 받기 위해 기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