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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다니엘의 기도 (단 09: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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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의 기도는 정말 놀라운 기도입니다. 다니엘의 기도는 하나님 앞 에서 응답받는 기도입니다. 이제 우리는 다니엘에게서 응답받을 수 있는 기도의 비결을 배워야겠습니다. 하나님 편에서 아무리 약속하여도 인간 편에서 기도하지 않으면 그 언약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기도는 언약을 성취시키는 중요한 조건입니다. 분명히 70년이 차면 바벨론 왕을 멸하고 이스라엘 백성을 포로로 돌아가게 하였다고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하여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인간이 그 언약을 깨닫고 먼저 기도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이 귀에서 내려오고 사람의 기도가 밑에서 올라가서 약속과 기도가 합쳐질 때 비로소 우리 가운데 하나님의 창조적인 역사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1. 기도의 태도 3절에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 하고‥‥‥‥”라고 했습니다. 다니엘은 예레미야에 기록된 하나님의 약속을 안 뒤에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그는 적당히 기도하기를 원치 아니 했습니다. (1) 금식 기도를 했습니다. 식음을 전폐함은 먹고 마시는 일로 인하여 정신을 다른데 빼앗기지 않기 위함입니다. 금식기도는 전혀 기도하는 일에만 자기 생을 온전히 드려지게 하기 위함입니다. 기도 그 자체를 자기 생존의 양식으로 삼겠다는 뜻 입니다. 죽음을 각오하는 기도입니다. 참으로 비장한 결심입니다. (2) 회개하는 겸손의 기도입니다.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심한 비애의 표식 인데 구약시대에 개인이나 가정이나 국가가 하나님께 지은 죄를 자복할 때 는 그 죄를 슬퍼하는 표식으로 베옷을 입고 잿 속에 들어 앉아 기도했습니다. 결심하는 기도는 회개의 겸손의 기도입니다 (3) 하나님을 창하에 얼굴을 내미는 기도입니다 “주 하나님께‥‥‥ 간구하기를” 결심했다고 했습니다. 다니엘은 자기 얼굴을 전혀 하나님께로 향하기를 원했습니다. 그것은 마치 좋은 것을 바라고 간절한 애원의 얼굴을 아버지에게 내미는 어린 아이의 모습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무엇을 주기를 기다리는 태도입니다. 이것이 결심하는 기도입니다. 다니엘은 영지 작용이 밝은 사람입니다. 세계 역사의 내막과 그 성분을 꿰뚫고 있는 자였습니다. 그는 이미 많은 계시를 통하여 세계 역사의 운명이 어떻게 귀결될 것인가를 내다보고 살았던 자입니다. 그는 지금 새로운 통치자 다리오 왕을 섬겨야하는 역사의 변천을 맞으면서 성경을 가지고 그 시대의 역사를 읽고 해석하려고 예레미야서를 접했습니다. 그 예언서를 읽고 깜짝 놀랬습니다. 바로 이 때가 하나님의 예언하신 유대 해방의 시기임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는 그 때 하나님께 기도할 마음이 불같이 일어났던 것입니다. 그는 식음을 전폐하고 베옷을 갈아입고 재에 앉아 하나님의 얼굴을 쳐다보고 하나님께 간구한 것입니다.

2. 다니엘의 기도 (1) 기도의 계기 예레미야의 예언들을 저고 연구하는 것이 이 기도의 계기가 되었습니 다. 2절에 “나 다니엘이 서책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고하신 그 년 수를 깨달었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무함이 칠십년 만에 마치리라 하신 것이니라.”고 했습니다. 다니엘이 예레미야선지 자에게 포로생활이 끝날 시기가 결코 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염려는 그의 백성의 어떠한 죄나 불신이 그의 열조들의 광야에서 의 경우가 그러했듯이 그 약속된 기간을 더 연장케 하는 원인이 되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니엘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가르침에 따라(렘 29:10-12) 그 자신 스스로 그들을 대신하여 용서와 은혜를 간구하고자 함 을 다하고 있습니다. (2) 그 기도를 위한 준비 3절에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라고 했습니다. 다니엘의 기도는 평범한 기도가 아닙니다. 그 기도는 중요한 목적을 둔 기도였습니다. 다니엘 자신에게 중요한 기도라기보다는 그의 백성 신앙의 동기 그리고 하나님의 영광에 중요 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기도는 진지하고 간절한 열심으로 드려야 했었습니다. 그 자신의 이름으로만 아니라 그의 허물 있는 동족들의 이름으로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겸손한 자복과 죄의 고백이 수반되어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3) 기도 자체 다니엘의 기도는 아마 성경의 다른 어떠한 기도도 능가한 헌신의 모든 요소들을 그 안에 갖추고 있습니다. 다음 각 부분들이 기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입니다. 1) 예배 4절에 “크시고 두려워할 주 하나님”,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를 위하여 언약을 지키시고 그에게 인자를 베푸시는 자시여”라고 했 습니다. 주께서도 크시며 크게 찬송을 받으셔야 하고 그 주위에 있는 모든 것들의 경배를 받으tu야 하시는 분이십니다. 그의 성소의 모임에서와 성 도들이 그의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갈 때마다 언제나 마땅히 그를 크게 두려워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확신의 경의 그리고 거룩한 두려움과 결부되어야만 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2) 고백 5-14절에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이 고백은 크고 충분했으며 이 기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니엘은 그의 기도에 있어서 이러한 고백이 그토록 많이 요구되며 자기가 추구하고 있는 목적의 달성의 그토록 필요하다고 느꼈던 것입니다. 그는 그 자신의 죄를 포함한 온 백성의 죄를 각기 구분해서 고백하는 동시에 모든 계층의 죄로서도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들이 당하고 있는 고난이 죄로 말미암아 필연적으로 주어지고 있으며 공의가 그러한 고난을 가하고 있다는 것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3) 감사와 찬송 다니엘은 하나님의 지나간 과거의 긍휼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과거의 자비에 대한 감사는 그러한 자비를 내신 이에게 마땅히 드려야 할 찬사요, 보다 더 큰 자비를 얻어내는 수단입니다. 감사는 하나님께는 영광스럽게 하는 것이요, 동시에 우리에게 유익입니다. 살전 5:18에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하나님께 서 이미 행하신 바는, 결코 다함이 없는 감사의 원천입니다. 4) 간구 또는 도고 16-19절에 “주여 내가 구하옵나니 주는 주의 공의를 좇으사 주의 분노를 주의 성‥‥‥ 떠나게 하옵소서”라고 했습니다. 기도는 당연히 간구와 도고로 불리웁니다. 도고라는 것은 요청하기나 요청을 고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간구는 진지하게 요청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간구 없이도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과 하나님과 함께 하는 교통은 있을 수 있으나, 이것이 없는 기도는 생각하기 힘듭니다. 다니엘의 기도의 이 부분이 그 전체의 중심이요 핵입니다. 그의 기도의 목적은 그의 백성과 나라를 위해용서와 은총을 간구하는 것이었습니다. (4) 그의 기도에는 다음의 것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 강렬한 열심 “주여 내가 구하옵나니‥‥‥ 그러하온즉 우리 하나님이여 지금 종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나의 하나님이여 귀를 기울여 들으시며‥‥‥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 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것은 간절한 기도의 교훈적 본입니다. 2) 심원한 겸손 겸손은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은총에 의한 것 이외에 그 어떠한 것도 받아들여지기를 간구하지 않습니다. 3) 유력한 간구 17절에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롬 8:32에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 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겠느뇨.” 4) 비이기적이고 관대한 마음 다니엘의 간구와 기도는 그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들을 더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조국과 하나님의 대의를 위한 깊은 염려 가운데 자기 자신을 잊고 있었습니다. 그는 당시 황폐해 있던 예루살렘 즉 하나님의 성소를 위해서 그의 거룩한 산과 그의 백성을 위해서 간청하고 있습니다. 개인으로는 편안했으나 그의 백성은 아직 포로로 되어 있었습니다. 예루살렘은 황폐해 있었고 그리스도의 대의는 모욕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5) 다니엘의 기도에서 배울 수 있는 점 1) 기도의 영은 하나님의 자녀가 가지고 있는 특징입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 백성의 서재요 즐거움입니다. 3) 저어 깨닫게 된 말씀은 기도로 드러납니다. 4) 기도에는 감사와 죄의 고백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5) 신자들은 특별히 중보의 기도를 해야 합니다. 이것을 위해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제사장으로 삼고 계십니다. 우리의 고귀한 소명은 하나님의 비망록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파숫군 입니다. 기도의 중보의 기도(도고)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드려져야 될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중보 기도는 소돔을 거의 구원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바울의 기도는 그와 함께 항해하던 모든 사람들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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