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독교의 사랑 (고전 13:1)

첨부 1


“하나님은 사랑이라”고 함은 성서가 가르쳐 주는 진리입니다(요일 4:8). 기독교는 교회당이 아니고 또 교리도 아닙니다. 기독교는 사랑입니다. 그것도 단순한 사랑이 아니라 특별한 사랑입니다. 기독교는 본래 그 본질상 원수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을 배신하고 그를 떠난 그런 세상 사람을 위해 하나님의 독생자를 주시기까지 사랑하셨습니다(요 3:16). 사랑에는 부자간의 사랑(Storge 창 37:4)이 있고, 부부간의 사랑(Eros 삼하 13:4)이 있고, 친구간의 사랑(Filia 삼상20:17)도 있습니다. 그 외 물질에 대한 사랑, 지식에 대한 사랑 등등 참으로 여러 종류의 사랑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거룩하고 특별한 사랑(Agape 20:28)입니다. 하나님의 사랑(Agape)이라 함은 자신을 영구히 내어주는 분이라는 뜻입니다. 영어에서 Love는 Leave와 같은 뜻을 지니고 있는 말로, 자기를 떠나는 것이 Live로써, 즉Life(사는 것)인 것입니다. 참으로 아름답고 뜻깊은 어휘라 할수 있습니다.

1. 사랑의 가치 첫째, 사랑은 웅변보다 더 강합니다. 고대 헬라 사람들의 큰 욕망은 어떻게 하면 데모스테네스와 같은 대웅변가가 되어 한번 말을 잘하여 볼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울리는 꽹과리와 같다(고전 13:1)고 하였습니다. 구약에서 예레미야 선지자의 위대함은 그의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에 있었습니다(렘 20:9). 둘째, 사랑은 신앙보다 더 강합니다. 유대 사람들은 산을 옮길만한 믿음을 원하였습니다. 종교생활 중 가장 큰 것이 신앙이라며 항상 배우고 교훈하고 숭인하는 바입니다. 성경은 사랑없는 믿음은 아무 유익이 없다(2절)고 했습니다. 신앙이 하나님과 우리를 결합시키는 것이라면, 사랑은 곧 하나님이십니다. 신앙은 사랑이란 목적을 달성코자 하는 수단이므로 사랑은 신앙보다도 강하고 크고 선한 것입니다. 세째, 사랑은 희생보다도 선합니다. 사랑없는 구제나 자기 몸을 희생하는 순교는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는 것이며(3절) 사랑만이 참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I, S, Turgenev는 “사랑은 죽음보다 강하다”고 말했거니와 주님께서는 “사람이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면 이에 더 큰 사랑이 없느니라” (요 15:13)고 하신 말씀은 사랑이 무엇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사랑의 요소 첫째, 적극적인 사랑의 요소는 (1) 오래 참는다(4절) (2) 온유하다(4절) (3) 진리와 함께 기뻐한다(6절) (4) 모든 것을 믿는다(7절) 하나님의 진실을 믿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성취시키는 것입니다. (5) 모든 것을 바란다(7절) 소망 중에 기뻐합니다(롬 12:12) (6) 모든 것을 견딘다(7절) 야곱은 라헬을 사랑하여 7년을 두번씩 14년의 세월을 하루같이 보내었듯이 (창 29:20) 하나님의 사랑은 죄인들이 회개하여 돌아오기를 수천 년간 참고 견디셨습니다. 둘째, 소극적인 사랑은, (1) 투기하지 않는다(4절) (2) 자랑하지 않는다(4절) (3) 교만하지 않는다(4절) (4) 무례히 행치 않는다(5절) (5)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않는다(5절) (6) 성내지 아니한다(5절) (7) 악한 것을 생각지 아니한다(5절) (8) 불의를 기뻐하지 않는다(6절)입니다.

3. 사랑의 영원성 이런 사랑의 15은사는 어떤 변화와 고난 중에서도 견디고 나갈 수 있는 영원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언은 응해 버리면 폐하는 것이요, 방언은 일시적 현상인 것이고 우리의 지식은 극히 제한된 것이나 사랑은 영원히 떨어지지 않는다(8절)는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를 하나님 앞에 서게 하는 것은 웅변이나 풍부한 지식이나 종교의 덕행이 아니라 오직 사랑 그것이니, 바울은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 하였습니다. 페스탈로찌는 “사랑은 땅덩어리를 한데 묶는 줄이다”라고 하였거니와 그리스도의 사랑은 땅덩어리 뿐 아니라 하늘과 땅을 영원히 한데 묶는 줄이며(엡 2:16) 인간과 인간을 영원히 한데 묶는 줄입니다(엡 2:11-22). “세상에 있는 자기사람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 13:1)하신 말씀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기독교의 참된 사랑, 하나님의 거룩하고 특별한 사랑인 Agape를 재인식하면서 사랑의 가치와 사랑의 15요소와 하나님의 영원한 사랑에 이끌리어 사는 아름다운 생이 되며 주를 영화롭게 하는 생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