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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자녀교육과 부모 책임 (삿 13: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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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12절에 삼손의 아버지 마노아가 출생한 아들 삼손에 대하여 “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오리까 ” 라고 이 사실을 예고한 하나님의 사자에게 문의한 말씀이 있습니다. 마노아의 질 문은 자녀를 가진 모두 부모들이 마음에 새겨서 날마다 하나님앞에 문의해야 할 귀 한 말씀인줄 압니다. 하나님께서 각 가정에 선물로 주신 자녀들은 가정의 가장 귀한 보배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맡은 부모들이 그 자녀 어떻게 양육하며 그들에게 어떻게 해주어야 할 것인가를 문제점으로 함께 은혜 나누겠습니다. 1. 자녀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시 127:3-5에 “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젊은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 같으니 이것이 그 전통에 가득한 자는 복되도다 저희가 성문에서 그 원수와 말할 때에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로다 ”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자식 낳기를 그렇게도 원하는 것인줄 압니다. 잉태치 못하게 하시는 이도 하나님이십니다(창30:2, 삼상1:5). 그러므로 아이를 주시면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고 그의 뜻대로 양육해야 할 것입니다. 아이를 낳기를 원한다면 그는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해야 합니다. 이삭과 한나가 기도하여 아이를 낳았습니다(창 25:21, 삼상 1:9-18). (1) 그러므로 태모가 먼저 성별 생활해야 합니다. 마노아의 부부에게 천사는 지시했습니다. 3-4절에 “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러므로 너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지니 무룻 부정한 것을 먹지 말지니라 ” 고 했습니다. 태교는 아주 중요한 것이요 잉태시 태모의 생활은 바로 태교가 되는 것입니다. (2) 성별하여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마노아는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를 것인가를 천사에게 물었습니다. 여호 와의 사자가 가르쳐 주었습니다. 5절에 “ 그 아이의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 나실인으로 기르라 ” 고 하였습니다. 평범하게 기르려면 상관없겠지 만 보다 어떤 목적 있는 자녀가 되기를 원한다면 성별시켜 양육함이 바람직합니다. (3) 고상한 꿈을 심어 줍니다. 마노아 부부는 삼손에게 “ 너는 이스라엘을 구원할 나실인이다 ” 라고 꿈을 심어 주며 키웠습니다. 잠 22:6에 “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 하리라 ” 고 했습니다. 모세의 생모요, 유모인 요게벳은 모세를 키울 때 “ 너는 히브리인이요, 하나님의 백성이요, 이스라엘의 해방자가 되어야 한다 ” 고 꿈을 키워준 것입니다. 그러기에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 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했습니다. 무엇보다 믿음의 꿈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2. 자녀 교육의 문제입니다 삼손의 아버지 마노아는 “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리이까 ” 합니다. 이 말씀은 곧 자녀를 어떻게 교육할까 하는 문제입니다. (1) 자녀 교육의 중요성 유태인을 멸망시키려면 그들의 학교를 폐쇄해야 한다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것 입니다. 유대인 교육열은 예수님 당시에 예루살렘에 480개의 학교가 있었 습니다. 누구든지 5세가 되면 취학하여 히브리어 성경 fp위기부터 배우기 시작하여 12세가 되면 회당 입장의 허가를 받는 동시에 문답청취 자격을 인정받았습니다. 예수님 당시 예루살렘외 유대에 460개의 회당학교가 있 었고 데가볼리에는 131개의 회당학교가 있었습니다. 현재도 그들의 국가 건설에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민족의 올바른 정신이고 그 올바른 정신적 토대의 형성은 교육에 있으며 올바른 교육은 어린아이 때부터 해야한다 하 여 유치원 교육을 3-5세 사이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도산 안창호 선생은 우리나라가 일본에 빼앗긴 것은 이 백성이 무식해서 그러하니 학교를 세워 이 백성을 깨우쳐야 한다 하여 교육사업에 친히 몸을 담았습니다. 천주교에서는 7세 이하 아이를 우리에게 맡기라, 그러면 이 나라는 천주교 국가를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탈무드에 아이를 가르친 사람은 잉크로 깨끗한 종이에 글을 쓰는 사람과 같고 어른을 가르치는 사람은 더러운 종이에 잉크로 글쓰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신 6:7 에 “ 부지런히 네 자녀에게 하나님 말씀을 가르치라 ” 고 했습니다. (2) 교육이념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존귀한 존재입니다. 진의 이성, 미 의 감정, 선의 의지, 성(聖)의 인격을 대상으로 교육이념을 세워야할 것입 니다. 균형잡힌 지정의 진선미의 인격위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람을 사 랑하는 신앙적 교육이 진정으로 필요합니다. (3) 교육의 방법 고대의 헬라의 아테네와 스파르타는 상반되는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실 천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아덴식 교육이니, 스파르타식 교육이니 라고들 합니다. 아덴은 진보적이며 자유주의적인 문인 국가로서의 교육을 하였으 며, 스파르타는 보수적이며 통제적인 무인 국가로서의 교육을 했습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아덴과 스파르타처럼 상반되는 듯한 두 가지 교육방식을 가르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사랑으로 교육하라고 했습니다. 세례 요한의 설교는 분노의 음성이라면 예수님의 설교는 사랑의 음성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인 효과에서 보더라도 “ 하지 말라 ” 보다는 “ 하라 ” 는 것이 낫고 질책하는 것보다 부드러운 것이 낫습니다. 지나친 구속은 자녀를 위험한 처지에 두게 합니다. 지나친 억압은 반항심과 증오심만 불러 일으킵니다. 모름지기 부모들은 어린이들에게 감화력을 가지고 언행 심사간에 부모다운 애정과 덕을 나타내야 합니다. 아무리 난폭한 자 녀일지라고 어머니의 지성을 꺾을 수 없듯이 눈물의 자식은 망하는 법이 없습니다. 우리는 사랑을 받지 못한 사람의 심성이 사막과 같이 메마르고 거칠다는 사실을 간과하지 맙시다. 어린이들은 잘못을 저지르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마다 잘못을 알려주고 깨닫고 회개하여 항상 용서해 주고 위로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설 땅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2) 징계함으로 교육하라고 했습니다. 사랑의 교육은 결코 징계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대개 어머니의 교육이 실패하는 중요한 원인은 징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자모와 현모는 어떻게 다릅니까? 자모는 사랑만하는 어머니입니다. 그런데 현모는 사랑도 주지 만 밝음과 용기를 가진 어머니입니다. 히 12:5에 “ 징계가 없는 아들은 사생자요 참아들이 아니라 ” 고 했습니다. 잠 23:13-14에 “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고 죽지 아니하리라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 ” 고 했습니다. 칸트는 말하기를 “ 아이들이 울고 불고하여 여러 가지 무리한 주문을 하 는 경우에 그 방정맞은 의사를 따르게 하면 타락의 첫 걸음이 된다. 아이들은 너무 의욕을 충족시켜 주면 버릇이 없게 되며 이와 반대로 그 의욕을 정면으로 배격하면 그릇된 교육이 되고 만다 ” 고 했습니다. 그러나 징계는 사랑의 정신에서 해야 합니다. 딤후 2:25에 “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하라 ” 고 했습니다. 사랑의 채찍, 눈물의 채찍을 들라는 것입니다. 맞는 사람보다 때리는 사람이 더 큰 아픔을 가질 때 결코 맞는 자가 증오심을 가질 수 없으며 오히려 돌아서는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잠 13:24에 “ 초달을 차마 못하는 자는 그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리라 ” 고 했습니다. 3) 축복하며 기릅시다. 하나님께 바침으로 축복받게 합시다. 구약 시대에는 8일만에 할례를 받 게하여 언약의 자손으로 인쳐 축복을 받게 하셨고, 신약에서는 유아 세례 를 받게 하여 축복받게 했습니다. 어린아이 위해 항상 축복 기도하여야 합 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살게 하여 축복하여야 합니다. 3. 어떻게 부모의 책임을 타하겠습니까? 마노아는 “ 우리가 이 아이에게 어떻게 행하오리이까 ” 라고 물었습니다. 이 말씀은 바로 어떻게 부모의 책임을 다할까 하는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선물인 자녀 교육은 반드시 부모에게 있어서 책임의 영역에 속하는 문제입니다. 자녀 교육 위한 부모 책임이 무엇입니까? (1) 앞서가는 부모가 됩시다. 아이들의 개성을 파악하고 적성과 심리를 분석하여 생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가지고 보살피자는 것입니다. 무조건 권위로서 통제로서만 강요할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관심과 배려와 연구가 있어야 되며 정포은의 어머니 는 의복 색깔까지고 교육적이 되도록 하지 않았습니까? (2) 희생하는 부모가 됩시다. 자녀가 잘 되는 일을 위해서는 온갖 노력을 아끼지 말며 필요한 여건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한석봉의 어머니나 웨슬레 어머니 수잔나 부인처 럼 세심한 뒷바라지와 희생의 노고가 있어야 합니다. 사무엘의 어머니 한 나는 기도로 서약한대로 하나님 앞에 바치고 성장시까지 뒷바라지를 했습 니다. 훌륭한 인물뒤에는 반드시 부모의 희생과 노고가 있는 법입니다. (3) 모범적인 부모가 됩시다. 진실하지 못한 교육은 깊지를 못하여 길지를 못합니다. 그러나 모든 일 에 모범이 되는 부모의 교육은 자녀에게 지대한 감화를 끼칩니다. 자녀들 을 자기네의 부모에 대해서 한없는 자부심을 갖습니다. 어린이 마음은 깨 끗합니다. 거기에 먹물을 붓거나 상처를 주면 좋지 않습니다. 자식에게 본 이 될 때 자식은 밖에 나가 사람다운 역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4) 신앙을 물려주는 부모가 됩시다. 무엇보다도 신앙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도록 최선을 다해야겠습니다. 자 녀들 위해서는 참으로 많은 눈물과 기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말씀의 감화 가 필요합니다. 마노아와 같이 “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 오리이까? ” 하는 기도를 나의 기도 제목으로 삼아 참으로 자녀들의 올바 른 교육을 위해 하나님 앞에 서원하고 헌신하므로 부모의 책임을 다하도록 하시기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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