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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요나단의 진미(眞美) (삼상 20:2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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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단은 그의 아버지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다윗을 미워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다윗이 사울의 손에 들게 되면 죽게 되리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다윗은 첫 날에 식사 자리에 나가지 않았지만 사울은 아무 말도 없었습니다. 25절에 “ 왕은 평시와 같이 ” 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의 마음은 여전히 다윗에 대한 시기와 증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잔치 자리에 다윗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전에는 그런 일이 없었습니다. 다윗은 거룩한 의식에 참여하는 의무를 조금이라도 게을리하는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만일 결석하지 않았더면 틀림없이 그의 생명은 매우 위태로웠을 것입니다. 그는 할 수 없이 자구책을 위해 그 자리를 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사울은 잔치 첫 날에 다윗을 놓친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다만 이렇게 말했습니다. 28절에 “ 그가 정녕 부정한가 보다 ” 어떤 사고로 부정이 생겼으면 옷을 빨고 맑은 물로 몸을 씻기 전에는 성물을 먹지 못하고 저녁까지 못 나오는 율법을 사울은 알고 있었습니다. 사울은 둘째 날에도 물었습니다. “ 이새의 아들이 어찌하여 식사에 나오지 않느냐? ” 고 물었습니다. 다윗은 사울의 사위였습니다. 그러나 멸시조로 “ 이새의 아들 ” 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때 요나단이 다윗을 위해 변명을 해 주었습니다. 다윗이 이 자리에 참석치 못함은 결코 잘못이 아니며 지금 맏형의 부름을 받고 가족들의 잔치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형제간의 우의를 지속하며 친척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서 갔다는 것을 말했습니다. 아무리 주인이라도 종이 그런 곳에 가는 것을 막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요나단은 또 다윗이 겸손히 허락받고 갔으며, 나는 상관으로써 허락했고 다윗은 결코 정부에 대한 의무를 게을리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들은 사울은 매우 감정이 격해서 먹이를 놓친 사자와 같이 울부짖었습니다. 다윗에 대한 그의 분노를 요나단에게 쏟아부었습니다. “ 패역부도한계집의 소생 ” 이라 하여 사생아라고 했습니다. 매춘부의 아들이라는 뜻입니다. 또한 패역부도하다 하였으니 반역자라고 하였습니다. 어리석은 자라고 했습니다. 요나단은 아버지의 야만적인 사람임에 몹시 슬펐고 극도의 혼란 속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요나단은 그의 아버지가 짐승같은 사람에 슬펐고 하나님의 벗으로 알고 있는 다윗이 그렇게 학대받는 것에 슬펐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위해서도 괴로워 했습니다. 그러나 다윗을 죽인다는 데는 요나단은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32절에 “ 그가 죽일 일이 무엇입니까?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 라고 물었습니다. 관대한 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당하는 모욕에는 잘 참을 수가 있으나, 친구가 모욕을 당할 때는 참을 수가 없습니다. 요나단은 죽음의 위험에 빠질 뻔 하였습니다. 지금 사울은 너무 난폭해서 요나단을 향해 33절에 “ 단창을 던졌다 ” 고 했습니다. 사울은 자기의 왕국은 요나단이 계승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사울은 요나단의 생명을 노린 것입니다. 노여움은 인간을 극도로 어리석게 만들고 사나운 짐승과 같은 사람으로 만듭니다. 요나단은 사울이 다윗에게 악을 행하고자 하는 것이 이미 틀림없이 결정된 줄을 실지로 확인하자 즉시 그 자리를 떠났습니다. 그는 자기의 생명이 과녁이 된 것을 생각하며 좋은 기회로 알고 자리에서 떠났습니다. 그리고 먹지 아니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슬픔 중에 있을 때는 거룩한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모든 손님은 불안에 떨게 되고 그 잔치는 수포로 돌아간 것입니다. 잔인한 자는 자기 몸을 해롭게 합니다. 다윗을 두고 아버지와 아들은 정반대의 뜻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들 요나단은 다윗을 사랑하고 도와주기 시작했고, 아버지 사울은 다윗을 미워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둘이 다윗을 미워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울은 나라를 사랑하고 자식을 사랑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자기 나라를 자기 자손에게 계승시켜 영원히 복되게 살기를 원했습니다. 다윗은 사울에게 있어서 만만치 않은 적였습니다. 골리앗을 때려 눕히는 것까지는 좋았으나 민심이 다윗에게로 기울어지자 사울 왕은 왕위 계승권을 두고 생각지않을 수 없었습니다. 우선 당장 자기 지위마저 위험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사울은 다윗을 죽이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사울은 요나단과 신하들을 불러 다윗을 죽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을 찾아갔습니다. “ 우리아버지가 너를 죽이려 하니 너는 은밀한 곳에 숨어 있거라 내가 우리 아버지의 동정을 봐서 네게 영접하마 ” 라고 했습니다. 그리고는 아버지에게 항의했습니다. “부왕이시여 다윗에게 범죄하지마소서 그는 왕에게 범죄한 일이 없나이다 그가 행한 것은 선한 것 뿐이니이다. 그는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왕과 나라를 구한 충신입니다. 어찌하여 왕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려 하나이까? 왕이여 다윗을 해하지 마소서 ” 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 사울의 마음이 너그러워졌습니다. “ 내가 왜 다윗을 해하려고 했던가 다윗은 충신이요 공신이며 내게는 은인이요 또 내 사위가 아닌가? 요나단아 염려하지 말아라 내가 다윗을 해하지 않으리다 하나님을 두고 맹세하노니 다윗이 결코 죽임을 당하지 않으리라 ” 고 했습니다. 요나단은 안심하고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사울의 너그러운 마음은 순간이었습니다. 그 후에 다윗은 사울과 함께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싸우러 나갔다가 돌아오는 다윗에게 사울은 창을 던졌습니다. 자기를 위해 수금을 타는 다윗에게 창을 던져 벽에 박으려 했습니다. 다윗은 그 밤에 몸을 피해 라마로 가서 사무엘을 만났습니다. 다윗은 요나단을 찾아가서 따졌습니다. “ 내게 무슨 잘못이 있느냐? 내죄과를 대어라 지가 있거든 네 손으로 죽여라 네 아버지 손에 죽기는 싫다 ” 요나단은 변명을 했습니다. “ 우리 아버지가 절대로 너를 해치지 않으리라 ” 고 하자, 다윗은 “ 그렇다면 지난 밤에 나에게 창을 던진 것은 무엇이냐 ” 고 물었습니다. 요나단은 다윗을 진정시켰습니다. “ 내 아버지가 큰 일이든 적은 일이든 내게 알리지 않고는 행하는 법이 없으니 기회를 보아 왕의 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자 ” 고 했습니다. 이튿날은 월삭입니다. 왕과 신하가 한자리에 앉아 만찬을 먹는 날이었습니다. 이 때 다윗이 불참하였습니다. 사울 곁에는 왕자 요나단과 군대장관 아브넬이 앉았고, 다음 자리인 다윗의 자리가 비었습니다. 첫 날에 다윗이 보이지 아니하자 사울은 생각하기를 무슨 변고가 있으려니 여겼습니다. 이튼날도 보이지 않자, 사울이 요나단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요나단이 대답하기를 “ 다윗이 베들레헴으로 내려가기를 간청함으로 허락하였나이다 ” 그 말이 떨어지자 사울의 입에서 불호령이 내렸습니다. “ 이 패역부도한 계집의 소생아! 네가 이새의 아들을 택한 것이 너와 네 어미의 벌거벗은 수치가 되는 줄 깨닫지 못하느냐 이새의 아들의 살아있는 동안에는 너와 네 나라가 평안치 못하리라 당장 다윗을 불러오너라 그는 죽여야한다 ” 고 하자 요나단이 “ 다윗이 죽을 일이 무엇이니이까? ” 라며 항의 했습니다. 이제 사울은 대드는 아들 요나단을 향해 창을 던졌습니다. 요나단은 그 날 입에 음식을 대지 않고 슬픔을 이기지 못하여 들로 나갔습니다. 요나단은 이미 다윗과 약속되어 있었습니다. 다윗은 에셀 바위 아래 숨어 초조히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요나단은 화살을 쏘아 데리고 간 소년에게 “ 아이야 화살이 네 앞에 있지 않으냐 빨리 주워오너라 ” 라고 했습니다. 이 소리는 다윗에게 절망을 알리는 비보였습니다.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는 것이 확실하다는 약속입니다. 소년은 영문도 모르고 심부름을 했습니다. 그리고 소년은 돌아갔습니다. 다윗이 바위 남쪽에서 나와 요나단에게 세 번 엎드려 절을 했습니다. 그리고 둘은 부둥켜 안고 서로 입을 맞추며 서럽게 울었습니다. 다윗이 요나단보다 더 서럽게 울었습니다. 요나단이 다윗에게 맹세하기를 “ 여호와께서 영원히 나와 너 사이에 계시고 여호와께서 영원히 내 자손과 내 자손 사이에 계시리라 ” 고 했습니다. 다윗은 일어나 방랑의 길을 떠났고 요나단은 성으로 들어갔습니다. 요나단은 아버지 하라는대로 순종만 하면 왕위는 자기의 것이 되리라는 것을 모르는 바가 아닙니다. 그러나 정의를 짓밟아 가며 왕관을 쓰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아버지의 뜻을 거역해 가면서라도 정도를 걷고 싶었습니다. 다윗은 왕위가 탐나서 요나단을 친구로 삼은 것이 아닙니다. 그는 사무엘로부터 기름 부음을 받았을 때 장차 자기가 왕이 되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사울을 죽이고 왕이 된다든가, 요나단을 거세하고 왕이 되겠다는 생각은 추호도 없었습니다. 다윗의 마음에 불타는 정열은 사람이 사람의 본분을 지켜 정도를 걸어갈 뿐이지 명예를 탐한다든가, 권세를 탐한다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다윗과 요나단은 뜻이 같고 마음이 같았습니다. 계승문제로 큰 이해관계가 있었음에도 다윗과 요나단이 한치의 탐욕도 부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다윗과 요나단의 우정은 높이 평가되어야 합니다. 친구를 사귀려면 이런 친구를 사귀어야 합니다. 요나단은 효자였습니다. 아버지의 술책과 정책은 싫어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를 극진히 사랑했습니다. 아버지라고 해서 무조건 사랑한 것이 아니라 아버지의 불의는 미워하고, 아버지의 불행은 대신 짊어졌습니다. 요나단은 아버지의 불명예를 만분의 일이라도 덮어 드리려는 마음에서 아버지에게 바른 소리를 했고 아버지와 함께 최후를 마쳤습니다. 부모의 가르침과 뜻에 자녀는 순종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제나 “ 주 안에서 ” 라는 전제 밑에서 입니다. 아무리 부모의 뜻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과 상충될 경우에는 맹종만이 효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에 요나단은 다윗을 살해하려는 부왕의 뜻에 단연 반기를 들었습니다. 다윗을 처형해야 할 죄목이 없기 때문입니다. 선은 언제나 선이고, 악은 언제나 악입니다. 내 이해와 결부해서 선이 악이 되기도 하고, 악이 선이 되기도 하는 둔갑은 용서할 수 없는 사특한 것입니다. 힘이 정의라고 믿고 날뛰는 사람에게 정의가 곧 힘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어야 할 요나단의 공의는 어느 시대에나 필요합니다. 그러나 사악한 인간에게는 이런 공의도 우직으로만 보여지기 때문에 존경은 커녕 도리어 매도하려 듭니다. 그를 살려 두는 것이 너와 네 나라를 위해서 얼마나 큰 손해가 된다는 사실을 왜 모르느냐고 사울은 노발대발입니다. 그러나 요나단은 냉담하였습니다. 그는 신앙의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요나단이 왕이 되도록 되어 있다면 구태어 다윗을 살해할 이유가 무엇이겠으며, 만일 다윗이 왕이 되도록 하나님이 정하셨다면 그를 죽이려고 하는 일이 과연 성사가 되겠습니까? 그러므로 이 일에 도전하는 것처럼 무지몽매한 인간은 없습니다. 말로는 주의 뜻을 외우면서도 권모술수로 이 뜻을 꺾으려는 행위를 자행하지 말고 믿는 자 답게 처신해야 합니다. “ 너과 나 사이에 여호와께서 영원토록 감찰하신다 ” 는 사실을 정말 믿는다면 배신행위가 어찌 가능하겠습니까? 요나단은 다윗에게 끝까지 신의를 지켰으며 그것은 신앙에서 나온 것입니다. 교회와 교역자 사이에, 교회와 교회 사이에, 그리고 목사와 목사 사이에 신의가 있어야겠습니다. 공의가 있는 곳에 신앙이 살고, 신앙이 꽃피는 곳에 신의가 결실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진주처럼 아롱질 때 여인의 사랑보다 아름다운 우정이 조성됩니다. 진실한 참 친구인 예수님과 사귀어야 합니다. 요나단과 다윗이 하나가 된 것처럼 예수님과 우리도 하나가 됩시다. 나와 예수가 하나 되기를 요나단과 다윗같고, 그래서 나와 너 사이의 우정이 요나단과 다윗같이 되면 우리 교회, 우리 성도들이 우의와 사랑은 반석같이 굳어질 것입니다. 우정은 강합니다. 우정은 깨뜨릴 수 없습니다. 우정은 끊어지지 않습니다. 환란을 당하고 시험을 당할수록 우정은 더욱 굳어질 것입니다. 우리 모두 성도들은 다윗과 요나단 사이, 요나단과 다윗 사이같이, 여호와께서 우리와 우리 사이에 계시고, 여호와께서 우리 자손과 우리 자손 사이에 영원히 계시는 진실로 아름다운 우정이 맺어지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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