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금강석 같은 신앙 (렘 17:1-4)

첨부 1


성경에 보석 이름이 많이 기록된 것은 출 28:17-20에 "흥보석, 황옥, 녹주옥, 석류석, 남보석, 흥마노, 백마노, 자주정, 녹보석, 벽옥 다 금테에 물릴지니" 라고 했습니다(겔 28:13, 계 29:19-20). 그런데 성경의 구역에는 금강석이란 말을 계시록4장 첫 머리와 21장 천국 기준에 사용하였는데, 개역에는 벽옥이란 말로 대신하였습니다. 개역 에 금강석이란 말을 사용한 곳은 렘 17:1, 눅 7:12입니다. 렘17:1에 "유대의 죄는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그들의 마음 판과 그들의 단 뿔에 새겨졌거늘" 이라고 했습니다. "금강석 끝 칠필로 기록되되"는 유대의 죄가 지워지지 않으리 만큼 굳은 돌과 철필로 새겨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죄가 그들의 마음 판에 명백히 새겨져 있어서 지을 수가 없습니다.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없고 구스인이 그 피부를 변할 수 없는 것처럼(13:23), 본질과 성품과 인격이 죄악으로 다 변했으므로 다시 회복되지 못하리만큼 되었습니다. 오늘은 신앙을 금강석에 비유하여 "금강석 같은 신앙"이란 제목으로 신 앙의 성질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1. 금강석은 순수성에 대한 특성입니다 금강석은 탄소의 결정체로써 붉은색, 푸른색 등 여러 가지 빛이 있지만 가장본이 될 수 있는 금강석은 무색이라고 합니다. 금강석은 형의 결정체 로 전형적인 것은8면체의 것이라고 합니다. 금강석은 탄소 중에 가장 순 수한 탄소입니다. 이렇게 순수한 탄소이기 때문에 고온으로 열을 가하면 탄산까스를 발생하며 연소가 됩니다. 주의 지혜와 권능은 우리 인생의 생 각으로는 다 측량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금강석은 숯과 같은 탄소임에도 불구하고 세상에서 가장 탄탄하고 아름다운 보석이니, 주님의 솜씨는 참으로 신기하고 기묘하고 놀라 운 일입니다. 우리의 신앙은 금강석처럼 순수해야 하겠습니다. 신앙에는 바로 믿는 정신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신이 있습니다. 이적을 보았느니, 환상을 보았느니, 병을 고쳤느니 하며, 떠들고 모여 드는 신앙은 역시 경신입니다. 우리는 우리 신앙에서 불신, 경신, 미신이 혼합되어 있는 것을 말끔히 청소하여서 순수한 신앙의 소유자가 되어야겠습니다.

2. 금강석은 견고성에 대한 특성입니다 렘 17:1, 겔 3:9, 슥 7:13은 금강석은 모두가 견고하다는 것을 의미해서 쓴 말입니다. 지금까지 발견한 모든 보석 가운데 가장 견고한 것이 금강석이요, 그 다음 강도가 강한 것은 강옥이라는 보석입니다. 그런고로 금강석을 가지고 절단하여 가르지 못할 광석이 없습니다. 유리를 짜르는 칼 끝에 조그마한 금강석을 붙이면 유리를 마음대로 짜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금강석은 영어로 다이아몬드라 합니다. 이 말은 adumont라는 말과 함 께 회랍어 adamas에서 나왔다는데 헬라어 "아다마스"라는 말은 불가정복 혹은 필승의 의미를 가진 말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무엇이든지 금강석 을 정복할 자는 없다는 것과 금강석은 무엇이든지 반드시 이길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 말입니다. 그래서 모든 광석을 절단하는데 금강석을 사용합 니다. 그래서 영어에 다이아몬드가 다이아몬드를 벤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이 이같이 금강석과 같이 견고하여 다른 아무 것을 가지고도 파손할 수 없어야 합니다. 우리가 살기 위하여 입고 먹고 자녀를 기르고 보호하기 위하여 권세있는 사람을 두려워하여 주의 명령을 어기며 하나님께 대한 충성을 버린다면 우리의 신앙은 견고성을 잃을 것입니다. 베드로와 요한은 유대 권력자에게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누가 시켜서 전도할 것이 아니요 누가 권하여 옳은 일하는 것도 아닙니다. 생명의 능력을 받은 후에는 순전히 자율적으로 전도하고 봉사하는 것입니다. 그러 므로 우리는 금강석 같은 견고한 신앙을 가지고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3. 금강석은 오래 견딤의 특성입니다 인간들이 금강석을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석이라 하고 그것으로 귀중한 폐물을 만드는 것은 그 색과 광과 모양이 아름다운데도 있지만 변하지 않 은 내구성에 더 큰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동과 철을 가지고도 아름다운 장식품을 만들 수 있지만 얼마 안되어서 동은 녹이 쓸고 철은 산화되어 못 쓰게 됩니다. 금은과 같은 것은 매우 아름답지만 불에 들어가면 녹아서 원 형을 보존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금강석은 녹슬거나 산화되지 않고 녹지도 않습니다. 매우 높은 열을 가하면 탄소의 결정체이므로 연소되지마 는 세상에 있는 보통 불에서는 녹아 없어지거나 연소되어 버릴 염려가 없 는 것입니다. 약 1:17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앙에는 변함도 없고 회전하는 그림 자도 없다"고 하였습니다. 히 13:1에 "예수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하지 아니하리라"고 했고, 벧전 1:24-25에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주님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고 하였습니다. 우리의 신앙에도 금강석 같은 내구성이 꼭 필요합니다.

4. 금강석은 광취성이 특성입니다 금강석은 광채가 나는 것으로 밤에는 그 빛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금강석이나 다른 보석이 천연적으로 광채가 나는 것이 있지마는 인공적으로 광채가 더 잘 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위 보석 가공이란 것이 있어 절단하고 자르고 하여 각 면을 많이 만들므로 광채가 찬란하게 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요 1:5에 "주는 빛이라"고 하였습니다. 히 1:23에 "주는 영광의 광채시 요"라고 했으며, 요8:12에 "이 세상에 주는 빛이시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빛의 본원이십니다. 빛 자체이십니다. 예수님은 세상에 나타내는 하나님의 빛이십니다. 성도들은 예수님의 빛을 세상 사람들에게 나타내는 빛이십니다. 주님은 태양과 같은 영혼의 태양이시요, 우리는 달처럼 태양의 빛을 받아 반사하는 예수 전도하는 빛입니다. 우리들은 예수님의 빛을 세상 사람에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5. 금강석은 고가성의 특성입니다 금강석은 금은과 같이 한 돈에 얼마, 한 냥에 얼마 하면서 매매하지 않습니다. 금강석을 다는 저울의 단위는 캐럿(cerat)이라고 하는데 한 케럿에 200만원을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가격 비율이 2개럿에 400만원하는 식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고 2개럿은 3-4배, 3개럿은 10배로 올라가는 가격을 지닙니다. 영국 여왕의 면류관에 장식된 금강석은 몇 천만원, 몇 억원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정가가 없는 고가입니다. 성도들의 신앙은 정말 가치를 정할 수 없는 고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생명은 세상보다 더 고가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천국 비유에서 밭에 감추인 보화 비유가 있습니다. 그 보화는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야 살 수 있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자기의 전 소유를 팔아 이 보화를 산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이 신앙을 위하여 무엇이든지 아낄 것이 없다고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 신앙을 얻기 위하여 아브라함은 이삭을 바쳐서 고가인 신앙을 얻어 축복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세상에서는 가장 귀한 보배는 금강석입니다. 우리 인간 심령에서 최고 로 고귀한 것은 신앙입니 다. 금강석의 순수성과 견고성과 내구성과 광휘 성과 고가성을 지니고 있는 것과 같이 신앙에도 모든 특성이 있습니다. 우 리 신앙에서도 순수성과 견고성과 내구성과 광휘성과 고가성이 있도록 최 선의 노력을 다 하십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