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거짓 선지자들의 죄 (렘 23:23-32)

첨부 1


본문은 하나님을 빙자하여 백성을 미혹하는 거짓 선지자들을 정죄하며 경고하는 내용입니다.

1. 거짓 선지자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1) 거짓 선지자는 어떤 자입니까? 1) 하나님께서 부르지 않은 자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의 여부는 하나님의 백성의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여건 중에서 가장 근원적인 문제입니다. 하나님께서 맡기신 신적권위가 아니고서는 그 누구도 인간의 행위에 바른 기준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레미야 당시의 많은 거짓 선지자들은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지 않은 말 들"로 백성을 미혹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보내지 아니했다 하지만 선지자들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이름을 빙자하여 백성들과 자신을 기만하고 있었습니다. 2) 헛된 것을 가르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을 멸시하는 자들의 가는 길은 멸망 뿐입니다. 그들을 향하여 "회개하라 가던 길을 돌이키라"고 외쳐야 함에도 평안하다, 평안하다, 약속하며 행악자와 손을 잡았습니다. 소경된 거짓 선지자들은 눈 먼 백성들을 인도하여 함께 멸망의 구덩이에 달려가게 했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거룩과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별하는 지혜가 있어야 합니다. 3) 거짓 선지자는 모래 위에 집을 짓는데 부지런한 자입니다.

(2) 거짓 선지자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헛된 말로 속이는 자들과 불의를 좇는 자들에게 진노하십니다. 악인은 자기의 소행이 드러날까 두려워 빛을 싫어하지만 성도는 빛되신 그리스도를 따라 사회를 밝게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헛된 예언과 미혹된 자들의 악이 완전히 소멸될 때까지 진노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날이 이르기 전 우리는 말씀에 주의하고 깨닫는 성도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은 구원의 때요 여호와를 만날만한 은혜의 때입니다.

2. 거짓 선지자를 어떻게 분별합니까?

(1) 거짓을 믿게 하는 허탄한 말을 합니다. 가장의 천재입니다. 곁으로 보기에는 참 선지자 거짓 선지자 구별이 어 렵습니다. 가룟 유다도 3년간은 참 제자인줄 알았습니다. 마지막에 그 행 세가 나타났습니다. 거짓 선지자는 양의 옷을 입고 행세하는 노략질하는 이리입니다. 사단은 처음부터 거짓된 자요 늘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고 나 타납니다. 거짓 선지자는 하나님 말씀을 벗어난 거짓된 것을 말하고 또 그 것을 믿게 합니다. 본문의 유대의 형편은 하나님의 징계로 인하여 곧 형벌 받을 상황이었으나 거짓 선지자들은 "평안하다, 평안하다"고 거짓 예언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유대 백성은 회개는 커녕 자만과 방종, 우상 섬기는 죄를 더 했습니다. 목회자는 결코 성도의 비위에 맞는 사역을 해서는 아니됩니다. 분명하 고 확실한 하나님의 메세지를 전하여 잘못이 있으면 지적하고 회개를 촉구 하는 예언자적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거짓 예언자는 대중의 이목을 Rm는 데만 전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허무맹랑한 예언을 하거나 상식 밖의 일을 벌립니다. 꿈을 꾸고 몽사를 얻었다느니 허왕된 얘기를 꾸며댑니다. 왜 허 왕된 말을 합니까? 백성들을 미혹하여 바른 길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함입 니다. 거짓 예언자들은 우리들의 신앙과 사고를 혼잡케 합니다. 그러나 우 리는 동요되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내일 재림하신다 할지라도 오늘 내게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2) 열매를 보고 분별합니다. 거짓 선지자는 그들의 행위 이후에 나타나는 열매를 동해서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나무가 좋은 열매를,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기 때문입니다.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엉컹퀴에서 무화과 열매를 거둘 수 없음 같이(마 7:15-18) 선한 자에게 선함이, 그리고 악한 자에게서 악함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예언한다는 자들의 말과 태도만이 주시할 것이 아닙니다. 그 사람의 생활 전체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아야 합니다. 말씀에 비추어 보아 분별할 수 있습니다. 오늘처럼 영적으로 혼탁하고 어지러운 때에는 더욱 말씀을 깊이 연구하여 말씀에 비추어 옳고 그름을 비추어 보아야 합니다. 거짓 선지자의 결말은 멸망입니다. 거짓 선지자들은 본래부터 사단의 편에 선 자들입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성도를 미혹하고 하나님의 일을 방해 하며 주의 종을 대적하는 일을 합니다. 마지막 날 주님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강림하신 후에(살전 4:16) 거짓 선지자들을 모두 잡아 불못에 던져 넣을 것입니다. 이것이 거짓 선지자들의 결말입니다. 세상 끝이 가까워 올수륵 거짓 선지자는 더욱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할 것입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의 갈 곳은 지옥행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