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파수꾼 (겔 33:1-9)

첨부 1


여호와께서 선지자 에스겔에게 말씀하시기를 선지자의 사명은 그 민족 사회에 있어 파수꾼과 같다고 하였습니다. 한성에서 파수꾼을 세운다면 그 파수꾼은 성문 위 망대에 서서 그 성을 해칠 원수들이 오지 아니하나 쉬지 않고 살필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파수꾼이 파수를 보고 섰다가 적병이 쳐들어오는 것을 볼 경우에는 나팔을 불어 백성에게 경고하며 그 임하는 칼에 제함을 면케 하고 피하게 할 것임이니라고 하였습니다. 파수꾼이 망대에 서서 망을 보다가 원수가 올 때 경고의 나팔을 불면 자기 책임과 사명을 바로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파수꾼 자신이 성중에 있는 동족들과 함께 멸망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런 사실을 생각해 볼 때 그 파수꾼의 사명은 참으로 중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수꾼이 칼이 임함을 보고도 나팔을 불지 아니하며 백성에게 경고치 아니하므로 그 중에 한 사람이 임하는 칼에 제함을 당하면 그는 자 기 죄악 중에서 제한 바 되려니와 그 죄를 내가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리라”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선지자의 사명 또한 중대합니다. 파수꾼 같이 그 백성의 죄의 결과에 대하여 경고의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지극히 공평 하셔서 개인 개인의 영혼들을 취급하시며 또 각 사람이 그 악한 길을 떠나 서 회개하고 돌아와서 살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지자는 파수꾼과 같이 이러하신 하나님의 뜻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알려줄 책임이 있는 것입니다.

1. 그러므로 민족의 파수꾼으로 부르심 입은 자는 두 가지 할 일이 있습니다

(1) 첫째는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라고 하신 그대로 여호와의 말씀 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눈을 들어 그 백성을 향하신 여호와의 경영이 어떠하신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마치 파수꾼이 망원경을 들고 먼 지방에서 부터 이 성을 향하여 어떤 계획이 있으며 어떠한 대비가 있는지 살피는 것처럼 전지전능하신 주 하나님께서 이 백성들을 향하여 무엇을 경영하시는 지 그 계획이 어떠하신지 그의 말씀을 들을 것입니다.

(2) 다음으로 여호와를 대신하여 여호와의 뜻과 경륜을 백성들에게 경고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경고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여호와의 말씀에 “가령 내가 악 인에게 이르기를 악인아 정녕 너는 죽으리라 하였다 하자. 네가 그 악인에 게 말로 경고하여 그 길에서 떠나게 아니하면 그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 피를 네 손에서 찾으리라 그러나 너는 악인에게 경고 하여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라고 하되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지 아니 하면 그는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너는 네 생명을 보존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죄악의 길에서 멸망으로 들어가고 있는 자들에게 소리쳐 돌아서라고 말 할 것이 파수꾼의 사명입니다. 왜 돌아설지 그 이유를 알려주어야 할 것 이 파수꾼의 일입니다. 방향을 전환하지 않고 그대로 간다면 멸망이 있다 는 것을 밝히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린 아이가 앞에 불구덩이 있는 것을 모르고 가는 것을 보면 앞 에 불이 있다 알려주고 배 갑판에 노는 아이에게 갑판 옆에는 생명을 노리 는 성낸 물결이 굽이쳐 흘러가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알려주는 것으로 파수꾼의 책임을 다한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사고능력이 없는 어린애는 붙들어 주는 사명까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인들에게 경고의 말을 다함으로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다 전함으로 사명을 다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선지자의 말한 바를 다 이루시는 것입니다. 곡식을 심고 물주는 일은 바울과 아볼로가 하는 일입니다. 자라게 하고 열매 맺게 하는 일은 하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고를 발하여야 할 경우에 악인을 향하여 그 악한 길에서 돌아서라고 경고하지 아니한다면 악인은 자기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그 피는 파수꾼의 손에서 찾으시겠으나 만약 경고를 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악인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 죄악 중에서 죽되 파수꾼에게는 아무 책임이 없다는 것입니다.

2. 파수꾼의 직능

(1) 나라의 위기에서 구출하기 위해서 적군의 침공의 정보를 미리 알 아서 대처하기 위해서 또 적당한 경보를 발하기 위해서 “해변에 사람을 세우고”, “변방에 사람을 세우고” 적의 침입이 예상되는 곳에 사람을 배치하여 동태를 파악하게 합니다. 한 사람이 나라 전체를 위해 공적인 봉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합니다. 방백과 정치인들은 그 나라의 파수꾼입니다. 나라는 언제나 그런 자들 을 고용합니다. 그래서 유사시에는 공적 안전을 위해서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는 자들이 필요한 것입니다.

(2) 파수꾼의 임무 1) 적의 접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눈을 감거나 졸아서는 안 됩니다. 파수꾼의 눈은 성읍의 눈이 되는 것입니다. 2) 발견했다면 나팔이나 총소리를 내서 그것을 즉시 알려야 합니다. 파수꾼의 임무 수행을 모든 자들은 신임하고 있습니다.

3. 선지자는 파수꾼입니다

(1) 선지자는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입니다. 이스라엘 족속은 예언 자들의 자녀요, 계약의 자녀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사랑하사 어디시든지 그들에게 파수꾼을 세워주셨습니다.

(2) 예언자의 일은 파수꾼처럼 죄인들이 비극과 죄 때문에 당하는 위험을 경고해 주는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을 듣고 백성들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1) 하나님께서 악인은 정녕 죽으리라 했습니다. 2) 하나님의 뜻은 악인은 이런 경고를 받는 것입니다. 3) 악인에게 경고를 주는 것이 사역의 임무입니다.

(3) 만일 예언자가 임무를 다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람이 죽는다면 그 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죄인들만 망하는 것이 아니라 예언자는 그들의 피 값을 지불하기 위해 함께 망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역자는 무거운 책임의 짐을 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4) 예언자가 자기 일을 다 하면, 그는 비록 그 일의 실효를 못 보더라도 거기에 대한 위로를 받습니다. 사역자들은 비록 자기의 말을 듣는 많은 사람들의 구원을 바랐으나 그들의 구원을 이루는 일에 소용되지 못했다 하더라도 은총에 의하여 자신을 구한다는 사실에서 위로를 받습니다.

(5) 우리는 전도하는 문제를 생각할 때 종종 이러한 말을 듣습니다. 전도해 보았자 그 사람은 도저히 믿을 것 같지 않다든지 쓸데없는 노력만 소모하는 것이 될 것이라는 말을 듣습니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읽은 성경 말씀은 그 말을 전적으로 반대하고 있습니다. 전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 요, 사명인 것입니다. 이 나라의 죄악을 말하고 이 백성들의 허물을 탄식하기 전에 우리들을 먼저 불러 그리스도인으로 삼아 주신 주께서 우리들을 불러 세워 민족의 파수꾼으로 삼아주신 본의를 깨닫고 여호와의 입의 말을 듣고 여호와를 대신하여 백성들에게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오라고 경고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파수꾼의 사명을 다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