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네 것이나 가지고 가라

첨부 1


최근 베스트셀러 중에 하나인 'Overcoming the Rating Game' 이라고 하는 아주 유명한 책이 있습니다. 작가는 임상 심리학자인 폴 호크라고 하는 분입니다. 이 분의 책에서 지적하고 있는 것은 이렇습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근본적이고 원초적인 어려운 병이 바로 우울증과 열등감이라는 겁니다. 우울증이라는 병은 고칠 수 없는 병입니다. 적어도 약으로서 고칠 수 있는 병은 아닙니다. 수술로 고칠 수 있는 병도 아닙니다. 더 무서운 것은 자기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있기 때문에 더 무서운 것입니다. 우울증의 결론은 자기가 죽던지, 남을 죽이던지 거기까지 갑니다.
어떤 의미에서 우울증은 정신적으로 이미 자살을 하고 있는 겁니다. 정신적 만성 자살 상태가 우울증입니다. 아주 무서운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우울증과 열등감' 여기에 시달리지 않는 사람이 현대인으로서는 없다는 겁니다. 정도의 문제가 있을 뿐이죠. 자, 그런데 문제는 이게 어디서부터 비롯되느냐 하면 끝없이 남과 자신을 비교 평가하면서 이 비교의식에서 생긴다는 겁니다.
남과 나를 비교하고 있는 거예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그대로 인정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스스로 자기를 불행하게 비하시키기 때문이라는 것이죠. 현실 속에서 은혜를 생각해야 되고, 내가 처한 처지 이대로에요. 그 속에서 절대적 은혜를 깨달을 수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그렇지 못하고 어느 사이에 다른 사람하고 비교하면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렸어요. 자기 존재를 잃어버린 거예요. 거기서 정신적인 이런 무서운 질병, 고칠 수 없는 상황에 온다는 것이죠.
어느 날 양이 말입니다. 비가 많이 오는 날, 나무 밑에 서서 오들오들 떨고 있었습니다. 아시는 데로 양은 털이 많지 않습니까? 비가 계속 와서 그 몸을 적시니까 그 몸이 무거워지고, 이거 추워서 견딜 수가 없는데 그런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하나님, 왜 나를 이렇게 만들었습니까? 힘도 없고, 능력도 없고 또 빠르게 달릴 수 있는 그런 달리는 힘도 없고 왜 이렇게 만들었습니까?' 하나님께 원망을 했더랍니다. 했더니, 하나님 말씀하시기를 '네 말하는 걸 들으니 그럴 것 같다.
그러면 어떡하면 좋겠냐? 네게 옹이를 주어서 너도 남을 잡아먹으면서 살게 그렇게 해주랴? 아니면 입에다가 독을 넣어주어서 뱀처럼 한번 물면 상대방이 죽어 뻗어지는 그런 독을 넣어줄까? 아니면 뿔을 주어서- 날카로운 뿔을 주어서 들어 받고 그래서 싸워서 이기도록 그렇게 해줄까?' 했더랍니다. 했더니, 양이 가만히 생각해보다 하는 말이 '이대로 내버려 두십시오.' '누구를 해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면 해치고 싶어져서 어려울 것이고요. 차라리 내가 손해를 보며 사는 게 낫지 남을 해치면서 사는 것은 괴롭습니다. 이대로 내버려 두세요.' 그렇게 양이 하나님께 호소했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